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찬양 악보 및 해설

새찬송가 203장 하나님의 말씀은 - 악보 및 해설

「한국아동문학 작가상」에 첫 목사 수상자가 탄생하였다.
조창희 목사(의성교회)는 한국아동문학회(회장 이상현)가 주관하는 한국아동문학 작가상의 금년도 수상자로 선정됐다.
지난 2006년 말 한국아동문학회 심사위원회는 동요부문과 동시부문에서 각각 1인의 수상자를 선정하였다. 조창희 목사는 동요부문 수상자로 선정, 우리나라에서 목사로는 최초의 수상자가 됐다. 이 문학상은 1년 동안 발표된 작품을 심사, 수상자를 선정하는 것으로 조 목사는 5편 이상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조창희 목사는 1988년부터 본격적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으며 최근 발간된 21세기 찬송가에 수록된 203장「하나님의 말씀은」을 작사하기도 하였다. 또 지난 1997년부터「붉은 악마」개명 운동을 벌인바 있으며 이를 시작으로 한민족응원문화운동본부 부총재로 추대돼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국민의례」의 부당성을 지적, 본지를 비롯 신문에 글을 게재하기도 하였다.
조 목사는「문학은 나라와 민족의 정신을 가르치는 학문이라는 가르침을 받고 글을 쓰게 됐다」며「나의 모든 작품에는 기독교 정신, 즉 하나님이 전제되어 있고 그 바탕 위에 아동문학의 형식을 빌리고 있다」고 말하였다. 또「달란트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 드리며 작품을 통해 기독교를 널리 알리고 나아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작곡자 이천진(李天眞, 1961~ ) 목사는 1961년에 이찬식 목사의 3남으로 제주도에서 출생하였다. 감리교신학대학교와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지금은 이화여대 병설 미디어고등학교 교목실장으로 일하고 있다.
「토착화신학과 한국전통음악이론에 비추어 본 한국교회 찬송가에 대한 비판」이라는 논문을 통하여 한국찬송가의 신학화 작업을 시작하였고, 한국찬송가공회 음악전문위원, 한국찬송가 위원회 위원, 한국예배음악연구소 소장으로서 한국찬송가 작곡과 이론화 작업을 열정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저서로는「신명으로 부르는 우리가락찬송」(도서출판 한생명, 1999)이 있으며,「성령의 바람」이라는 제목으로 우리가락찬송 음반을 냈다. 98장「예수님 오소서」203장「하나님의 말씀은」의 작곡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