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장 의인에 관하여
1. 하나님은 실제로 부르신 이들을 또한 거리낌 없이 의롭게 하셨다(롬 8:30, 3:24). 그들 안에 의를 주입하신 것이 아니라 그들의 죄를 용서하시고 그들을 의롭다고 간주하시고 용납하심으로써 의롭게 하셨다. 그들 안에서 무엇이 일어났거나 그들이 무엇을 행해서가 아니라 오로지 그리스도만 보아서 의롭게 하셨다. 또는 신앙 자체나 믿는 행동이나 그 밖에 무슨 신앙적인 복종을 의로운 것으로 그들에게(롬 4:5-8, 고후 5:19, 21, 롬 3:22, 24-25, 27-28, 딛 3:5, 7, 엡 1:7, 렘 23:6, 고전 1:30-31, 롬 5:17-19) 돌림으로써 그들을 의롭게 하신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복종과 만족을 그들에게 돌림으로써 그들은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그에게 쉼을 얻고 그의 의를 얻게 된다. 이 믿음은 그들 자신의 믿음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이다(행 10:44, 갈 2:16, 빌 3:9, 행 13:36, 38, 엡 2:7-8).
2. 그리스도와 그의 의를 얻고 그에게 의지하는 믿음은 의롭게 되는 유일의 도구이다(요 1:12, 롬 3:28, 5:1). 이 믿음은 의롭게 된 사람 안에서 단독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지 다른 모든 구속적 은사와 함께 있다. 이 믿음은 또한 죽음이 아니라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이다(약 2:17, 22, 26, 갈 5:6).
3. 그리스도는 복종과 죽음을 통해서 의롭게 된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빚을 전부 갚아 주셨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대신하여(롬 5:8-10, 19, 딤전 2:5-6, 히 10:10, 14, 단 9:24, 26, 사 53:4-6, 10-12) 아버지의 의를 정식으로 실제로 또한 충분히 만족케 하셨다. 그러나 피들을 위해서(롬 8:32) 그리스도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보내심을 받았고 그들 대신에(고후 5:21, 마 3:17, 엡 5:2) 그리스도의 복종과 만족이 그들의 복종과 만족을 대신해서 용납되었다. 이것은 그들 안에 무슨 가치 있는 것이 있어서가 아니라 값없이 용납된 것이다. 따라서 그들의 의인은 온전히 자유로우신 은총에서(롬 3:24, 엡 1:7) 온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엄밀한 의와 풍성한 은총은 죄인을 의롭게 함으로써 영광을 받으신다(롬 3:26, 엡 2:7).
4.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택함을 받은 모든 사람을(갈 3:8, 벧전 1:2, 19-20, 롬 8:30) 의롭게 하시려고 작정하셨다. 그리스도는 때가 차매 그들의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그들의 의인을 위하여(갈 4:4, 딤전 2:6, 롬 4:25) 부활하셨다. 그러나 성령이 인정한 때에 그리스도를 실제로 그들에게(골 1:21-22, 갈 2:16, 딛 3:4-7) 적용하기 전에는 의롭게 될 수 없다.
5. 하나님은 의롭게 된 사람들의 죄를 계속적으로 용서하신다(마 6:12, 요일 1:7, 9, 2:1-2). 그들은 의인의 자리에서(눅 22:32, 요 10:28, 히 10:24) 절대로 떨어질 수는 없으나 그들의 죄로 망미암아 하나님의 부성적인 노를 살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그들이 자신을 낮추고,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고, 믿음과 회개를 새롭게 하기 전에는(시 89:31-33, 51:7-12, 32:5, 마 26:75, 고전 11:30, 32, 눅 1:20) 그들은 회복된 하나님의 얼굴의 빛을 볼 수가 없다.
6. 구약시대의 신자들의 의인은 이와 같은 모든 면에 있어서 신약시대의 신자들의 의인과 하나이며 동일하다(갈 3:9, 13-14, 롬 4:22-24, 히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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