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아람 사람 / 아람 소바 / 아람 여인 / 아람 족속 / 아랍

아람 사람 Aramite

메소보다미아와 수리아 북부 지역에 거주한 사람들로, 셈의 자손(창10.22-23) 또는 나홀의 자손(창22:20-21)으로 간주된다. 아람 사람을 '수리아인' (Syrian)이라고도 한다(삼하8:5-6).

아람 소바 Aram-zobah 

시편 60편의 표제에 나오는 이 성읍은 다윗이 전쟁을치뤘던 아람의 열두 도시국가 중 하나이다. 사울, 다윗,솔로몬 시대에는 이 지역에 아람 사람의 유력한 왕궁이있었으며, 다메섹과 베로대가 속해 있었다(삼하8:3-8).

아람 여인 Aramitess

므낫세의 첩에 대한 칭호이며, 이 여인은 길르앗의 아비 마길의 어머니였다(대상7:14).

아람 족속 Syrian

노아의 장자 셈의 다섯째 아들인 아람의 후손들을 가리킨다(창10:22-23). 이들은 원래 수리아의 북동쪽에 살았으나 후에는 수리아의 전역을 장악하였다. 아람이라 불리는 거주지는 B. C. 2400-2000년경의 엘람 북쪽과 앗수르 북동쪽을 가리키며 셈의 아들 아람과 관계있는지역이다. 아모스 9:7에 의하면 아람 족속의 발흥은메소보다미아의 '길' 지방이며, 이들은 B. C. 2400년경티그리스 강을 건너 수리아로 들어갔다. 아브라함과그의 가족이 우르를 떠난 후 북부 메소보다미아의 하란에 정착했는데(창11:28-32), 하란은 '아람 나하라임'에 있다. 아브라함의 아우 나홀이 아람의 선조이며(창22:20-22), 리브가의 아버지 브두엘도 아람의 족장이었다. 훗날 이스라엘 백성은 '내 조상은 유리하는 아람사람' (신26:5)이라고 고백하기도 하였다. 아브라함은밧단 아람에 사는 아람 족속인 리브가를 며느리로 삼았고(창25:20), 이삭도 아들 야곱을 이 지역으로 보내아내를 구하도록 해서 야곱은 그의 아람인 친척 라반을 20년간 섬겼다(창28:5:31:20,38).
이스라엘 왕들과 아랍인들과는 종종 전쟁을 치뤘다. 사울은 소바에 살던 아람 왕들과 싸워 이겼고(삼상14:47), 다윗도 다메섹 북부의 소바 왕 하닷에셀을무찔렀다(삼하 8:3-5). 아람 족속은 솔로몬 왕 때에도이스라엘의 지배하에 있었으며 분열 왕국의 초기에도북 이스라엘 왕국의 지배를 받았다. 그 후 다메섹의벤하닷이 아합과 충돌을 일으켰으나(왕상20장) 패하였고, 아합은 아람 군대의 화살에 맞아 죽었다(22:3437). 요람 왕과 예후 왕 시대에는 막강한 세력으로 북이스라엘을 위협했으나 점차 앗수르 제국에 의해 세력이 약화되었다. B. C.732년 아모스의 예언대로(암1:3-5) 소바 성과 다메섹이 앗수르에 포위당했고, 사마리아가 정복당한 후 이곳으로 아람인들이 이주되었다(왕하17:6-30). 세력이 약화된 후에도 가끔씩 아람인들은 유다와 이스라엘을 괴롭혔는데(왕하24:2;사9:12;렘35:11), 다메섹 멸망 후에도 아람 왕 르신은 남유다의아하스를 압도시킬 만한 세력을 지녔다(왕하16:5-6).아람인들의 문화는 고대 근동 지방에 많은 유익을 끼쳤으며, 특히 언어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주었다. 아람어는 셈어에 속하고 히브리어에 가까우나 발음과문법 구조가 조금 다르다. 앗수르 시대에는 아람 사람의 통상 활동을 통하여 아람어가 국제 언어가 되었으며, 상업용, 외교용으로도 많이 쓰였다. 앗수르군이민중의 동요를 노리고 '유다 방언' 인 히브리어로 도전한 데 대해 유다의 지도자는 민중이 모르는 '아람방언'으로 말해 주기를 부탁하였다(왕하18:26).

아랍 Arab

헤브론 산악 지대에 있던 유다의 한 성읍으로(수15:52), 오늘날의 헤브론에서남서쪽으로 11km 떨어진 '키르베트 에르 라비예' 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