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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사모드라게 / 사무 / 사무감독 / 사무엘 / 사무엘서

사모드라게 Samothracia

에게 해 북동편에 있는 산지로 이루어진 섬으로 드라키아 해변으로부터 약 32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해있다. 사도행전 16:11에 보면 사도 바울이 2차 전도 여행때 빌립보로 가면서 하룻밤을 지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곳은 소아시아 북서쪽의 드로아에서 마게도냐의 네압볼리로 가는 항해로에 있다. 동서로 긴 타원형을 이루며 중앙에 눈이 덮인 '가리 산' 이 솟아 있어서 항해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목표가 되었다.

사무 work

주로 문서를 맡아 다루는 업무를 말하며, 창세기 39:21-22에서는 요셉이 보디발 아내의 고소로 죄없이 감옥에 갇혔을 때, 하나님께서 요셉과 함께 하셔서 감옥관리의 눈에 신용있게 보임으로 감옥의 제반 업무를 맡게 되었다고 기록한 곳에서 사용되었다. 구약에서 이 말은 성진의 업무와 관련하여 사용되고 있다(대상23:4 대하35:2).

사무감독 ruler 

문서를 다루는 사람들의 행동이나 실적을 지켜보는 것 또는 그러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서, 역대상 29:6에는 다윗 왕이 성전 건축을 위한 재료들을 모을 때 모든 족장과 이스라엘 지파의 어른들과 천부장, 백부장 그리고 왕의 사무 감독이 즐거이 금과 은을 드렸다고 기록하고 있다.

사무엘 Samuel

마지막 사사이면서 첫 선지자로 사사 시대를 마감하고 선지자 시대를 연 인물이다(행 13:20). 그는 에브라임 사람 엘가나와 한나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다(삼상1:1-2,20). 하지만 역대상에서는 레위 지파의 후손으로 기록되어 있다(대상6:16-30). 그의 출생은 자식이 없어 고통 중에 있던 한나의 서원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었다(삼상1:10-11). 한나는 그녀의 서원대로 사무엘이 젖을 떼자 여호와의 집에 데리고 가서 거기에 거하게 하였다(삼상1:24). 어린 사무엘은 실로에 있는 여호와의 집에서 하나님을 섬기면서 자라났다(삼상2:18,21). 당시에는 하나님께서 말씀해 주시는 일이나 이상을 보여주시는 일이 매우 드물었으나(삼상3:1), 사무엘에게 임하셔서 엘리 집안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를 예언하도록 하셨다(10-18절). 또한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이 한 말은 틀림없이 다 이루어지게 하셔서 온 이스라엘 백성이 그가 선지자로 세우심을 입은 줄 알게 하셨다(삼상3:19-20), 이스라엘이 블레셋에게 패해 법궤를 빼앗겼다가 다시 이스라엘에 돌아왔을 때 사무엘은 우상을 제하는 대대적인 개혁을 단행하였고, 그 후 이스라엘 백성들을 미스바에 모이게 하여 금식하고 기도하게 하였는데(삼상7:3-6), 이때 침략해 온 블레셋을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대파하고 미스바와 센 사이에 돌을 세워 에벤에셀이라고 이름하였다(12절).
사무엘은 해마다 벧엘, 길갈, 미스바를 순회하면서 이스라엘을 다스렸고, 라마에 있는 자기집에 돌아와서도 활동하였다(삼상7:16-17). 사무엘이 나이들어 늙자 두 아들 요엘과 아비야를 사사로 세웠지만 아버지와는 달리 뇌물을 취하고 판단을 굽게 하였다(삼상8:1-3). 이에 백성들의 장로들이 라마로 와서 항의하며 이스라엘의 왕을 세워줄 것을 요구하게 된다(5절). 하나님께서는 왕정제도를 원치 않으셨으나 결국 허락하셨고(삼상8:7), 사무엘은 하나님의 명령대로 사울을 이스라엘의 제1대 왕으로 기름을 부어 세웠다(10:1-24), 그러나 사울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았고, 심지어 제사장의 직무인 제사를 집전하기에까지 이르자(삼상13:8-10)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을 통해 다윗을 왕으로 삼고 기름을 붓게 하셨다(16:1-13), 사무엘은 노년에 자기의 집이 있는 라마에서 죽음을 맞이했다(삼상25:11). 구약 여러 곳에서 그는 모세와 함께 이스라엘의 영적 지도자였으며, 기도와 중보 사역을 감당하였던 자로 언급되고 있다(시99:6;렘 15:1). 신약에서는예언의 사역을 하였던 선지자로(행3:24), 사사시대와왕정시대를 연결하는 중요한 시기의 선지자로(13:20),또한 믿음의 조상들 가운데 하나로(히11:32) 언급되기도 하였다.

사무엘서 The Books of Samuel

1. 제목. 히브리 전통에 따르면 사무엘서는 상하로 나뉘어진 두 권의 책이 아니라 한 권의 책으로'쉐무엘' 이라고 불렸다. 그러나 B. C. 3세기에 70인역을 편집하는 과정에서 사무엘서와 열왕기를 왕국기(헬, 바실레이온)라 부르고, 사무엘서를 제1왕국기와제2왕국기로, 그리고 열왕기서를 제3왕국기와 제4왕국기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70인역 분류법은 고대 여러 역본들에 적용되었으며, 16세기에 봄베르크에 의해히브리 성경 초판에서 확실히 구분된 이후 지금까지사용되고 있다.
2. 저자. 유대인의 전통을 담은 탈무드에 의하면본서의 저자는 사무엘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사무엘상 25:1에 사무엘의 죽음에 관한 기사가 언급된것과 사무엘의 사후에 일어난 역사적 · 정치적 기사가많이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볼 때 사무엘 혼자 사무엘서를 다 기록하였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러한 이유로여러 학자들에 의해 많은 학설이 대두되었지만, 일반적으로 학자들은 여러 시대에 걸쳐 여러 자료들이 수집되고 편집되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3. 기록 연대. 본서에서 기록연대를 밝혀주는 내용은 거의 언급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여러 대에 걸쳐여러 자료들이 수집되고 편집되었다고 보는 학자들은B.C.650-550년 사이에 그 편집이 완성된 것으로 보고있으나 사무엘상 276에 보면 '오늘까지' 라는 말이 언급되어 있다. 이 말은 다윗이 블레셋 왕 아기스로부터시글락을 받았던 사건과 이 사건을 기록했던 시기 사이에는 상당한 세월이 흐른 것을 의미한다. 또한 '유다 왕에게 속하였다'고 언급되어 있는데, 이는 분열왕국 이후를 의미한다. 하지만 사무엘서의 내용 가운데이스라엘이나 유다의 멸망에 대한 내용은 언급되지않은 것으로 보아 기록 시기가 분열왕국 때(B.C.930) 부터 이스라엘 멸망 이전(B.C.722)일 것으로 보인다.
4. 목적 및 내용. 본서는 사사시대에서 왕정시대로의 전이를 보여주며 특히 사무엘에서 사울로, 사울에서 다윗으로 이어지는 왕정시대의 기원과 배경을 보여주기 위하여 기록되었다. 본서의 내용은 사무엘과 사울 그리고 다윗이라는 세 인물을 중심으로 엮어져 있다. 사무엘상 1-8장까지는 사무엘을 중심으로 사무엘의 출생과 그 배경(1:11-2:11), 엘리 아들들의 타락(2:12-36), 사무엘의 소명(3:1-21), 블레셋의 침입과 엘리가문의 몰락(4:1-6:21), 이스라엘의 승리로 사무엘이 영도자로 부각됨(7:1-17), 사무엘의 아들들의 타락과 왕정의 시작(8:1-22)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9-15 장까지는 사울을 중심으로 하나님께서 사울을 택하시고 기름부어 왕으로 세우심(⑨:1-11:15)과 사무엘을 통한 왕권확립과 고별설교(12:1-25), 사울의 통치(13:1-15:9), 하나님께서 사울의 왕권을 폐하심(15:10-35)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사무엘상 16장-사무엘하 24장까지는 다윗을 중심으로 다윗에게 왕으로 기름부음과 사울로부터 하나님의 영을 거두심(16:1-18:9), 다윗을 죽이기 위한 사울의 활동(18:10-20:42), 다윗의 도피생활(21:1-28:2), 사울 가문의 몰락(28:3-31:13)으로 사무엘상서를 매듭짓고 있다. 사무엘하서에서는 다윗의 부흥과 전성기(1-10장), 다윗의 타락으로 인한 침체기(11-20장), 그리고 결론 부분(21-24장)으로 엮어져 있다.
5. 본서의 특징. 신정통치에서 왕정통치로 변화되는 과정을 알리는 데 초점이 맞추어진 본서는 신명기에서 나타난 신학과 유사성을 보이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과의 언약을 순종하고 지킬 때는 복을 누리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많은 괴로움을 겪게 된다는 것인데 사무엘서의 저자는 이러한 신학을 왕정의 관점에서 언급하고 있다. 즉, 이 말은 왕정이 하나님과의 언약에 있어서 순종함과 거역함에 따라 복과 화의 양면성을 지닌 제도임을 가리키며, 특히 통치자인 왕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선택과 버림받음의 척도가 됨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