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살 kill unawares
의도한 바 없이 잘못하여 사람을 죽이는 것을 말한다. 오실죄는 과실 치사죄와 함께 도피성 제도에 의해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경우였다(신4:42,수20:3).
오셈 Ozem
1. 유다 지파 자손 이새의 여섯째 아들로, 다윗의 형이다(대상 2:15).
2. 유다 자손 여러므엘의 다섯 아들들 가운데 넷째이다(대상 2:25).
오순절 Pentecost
70인역의 레위기 23:16에는 유월절이 시작할 때 보릿단을 소제로 드렸던 때부터의 날 수를 언급하는 '하밋쉼욤' 50일)을 '펜타콘타 헤메라스' 라고 옮겼다. 즉 50번째 되는 날이 오순절이었다. 경과된 시간이 7주였기 때문에 그것은 '하고 샤오트', '칠칠절'이라 불리기도 한다(출34:22;신16:10), 그것은 곡식에 처음으로 낫을 대었을 때(신16:9), '안식일 이튿날' 단을 흔들 때(레23:11) 시작된 보리 추수의 종결을 나타냈다. 그것은 또한 '하고 학카시르', '맥추절', 그리고 '욤 합비쿠림',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리는 날' 이라고도 불리웠다(출23:16;28:26). 그 절기는 오경 시대에 제한되지 않고, 솔로몬 시대에도 일년의 세 절기 중 두번째의 절기로서(신16:16) 준수될 것이 명시되고 있다(대하8:13).
그 축제일은 어떤 노예의 노동도 금지되었고, 모든 이스라엘의 남자들은 성소로 모이도록 요구된 하나의 '거룩한 성회' 로 선포되었다(레23:21). 두 개의 새로 구운 신선한 유교병을 각 거처로부터 가지고 와 제사장이 여호와 앞에서 흔들어 드렸으며, 속죄제와 화목제로서의 동물의 희생 제사가 함께 이루어졌다(레 23:17-20). 즐거운 날로서(신16:16) 그 날에 곡식 추수에 대한 감사를 표했고, 심령 깊이 여호와를 경외하는 경험을 했음이 분명하다(렘5:24). 그러나 그 날은 감사의 날인 동시에 구원받은 백성에게 두려운 날이었다. 왜냐하면 그 행사는 속죄제와 화목제 없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더욱이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으로(레 23:22) 애굽으로부터의 그들의 구원을 기억나게 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신16:12). 제물의 열납은 그 바탕에 죄의 제거와 하나님과의 화목이 전제되어 있다.
신·구약 중간시대와 그 이후에 오순절은 시내에서의 율법 수여의 기념일로 여겨졌다(희년서1:1;6:17;TB 「바빌로니아 탈무드」, Pesahim 68b ; 미드라쉬, Tanhuma 「탄후마, 오경주석서」26c). 사두개인들은 유월절 이후의 첫번째 일요일로부터(레23:15에 언급된 '안식일'을 매주 안식일로 취하여) 50번째 되는 날에 (그 날을 포함하여) 그것을 축하하였다. 이 방식으로 성전이 존속하는 동안 공중의 축제로 규칙적으로 지커졌으며, 이로써 교회가 최초의 그리스도인의 오순절을 일요일에 기념하였던 것도 정당화된다. 그러나 바리새인들은 레위기 23:15의 '안식일' 을 무교절(레 23:7)로 해석하였고, 그들의 해석이 A, D, 70년 이후의 유대주의에 있어 정통이 되었으며, 현재 유대력에는 오순절이 주중에 여러 날이 된다.
신약성경에는 오순절에 관하여 세 번 언급되고 있다 : (1) 사도행전 2:1(헬, 텐 헤메란 테스 펜테코스테스),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이후(A.D. 30년경) 이 날에 제자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한 집에 모였을 때, 하늘로부터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였고, 또한 새로운 삶과 능력과 축복이 현저하게 드러났다. 그것은 베드로가 설명한 것과 같이 요엘의 예언에 대한 성취였다. (2)사도행전 20:16. 바울은 아시아에서 지체하지 않기로 결심하고 오순절 날까지는 예루살렘에 도착하기 위하여 서둘렀다(A. D.57). (3) 고린도전서 168. 바울은 그의 사역을 위한 효과적인 문이 열렸으므로 오순절까지 에베소에 머물고자 하였다(A. D. 54년 혹은 55년).
오스납발 Osnappar
앗수르왕 앗수르바니팔(B. C. 669-631 재위)과 동일 인물이다. 그는 '존귀한 오스납발' 이라고 불렸으며, 엘람 사람과 기타 백성들을 사마리아 성과 다른 땅으로 이주시켰다고 알려져 있다(스4:10).
오스니 Ozni
갓의 아들로 오스니 가족의 조상이다. 갓 지파 사람으로(민26:16) 모세가 광야에서 두번째 실시한 인구조사에서 등록되었으며, '에스본'과 동일인이다(창4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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