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찬양 악보 및 해설

새찬송가 437장 하늘 보좌 떠나서 - 악보 및 해설

작사자 박명수(1916~2008)  목사는 대한예수교장로회 제70회(1985) 총회장을 지내신 분으로서 서울청량교회 원로 목사이셨다.
고 박명수 목사는 1916년 경북 문경에서 출생, 경성신학교(현 서울신학대학)를 졸업하고 인천송현교회와 문경교회, 의성읍교회에서 시무했으며, 1968년 청량교회에 부임하여 1989년 원로목사로 추대받았다. 박 목사는 총회적으로 격동기인 1985년 제70회 총회장으로 총회 발전에도 기여했다. 은퇴 후 박 목사는 목민장학회와 한국농어촌선교회, 목민학사 등을 창립하여 농어촌 목회자와 자녀들을 돌보는데 평생 헌신해 왔다.
특히 박 목사는 2004년 6월 19일자로
△칼빈주의 신앙인 오직 성경, 오직 믿음,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으로 살기를 바란다
△형제간에 우애하며 세상에 빛이 되기를 바란다
△자자손손 바른 신앙으로 살아 구원의 복을 받기 바란다
△나의 유산은 하나님의 것이고 하나님께 봉헌했으니 박수하기 바란다
△나의 시신은 연세대 의과대학교에 기증하기 바란다
△항상 기뻐하고 범사에 감사하며 쉬지 말고 기도하며 집집마다 찬송하기를 바란다는 등 6개 항의 유서를 남겨 감동을 주고 있다. 
작곡자 백경환 목사는 한양대음대 작곡과를 졸업하고, Mannes음악대학원 졸업하고, 피버디(Peabody)음악대학원에서 지휘를 전공하였다. 한양대음대, 청주대음악과 강사, 베데스다대학교 교회음악과 교수를 역임하였다. 오페라, 오라토리오, 미사곡 다수 지휘, 성가 작곡집 6권 출판, 예술가곡집 "나그네" 등을 출판하고 작곡발표회 6회 개최하였다. 현재 미주성산교회 음악목사, 미주총신대 음대학장, 한인기독합창단 단장 겸 지휘자, 배재코랄 지휘자, 미주찬송가공회 회장 등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