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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생명 / 생명나무 / 생명수

생명 life

1. 구약에서
(1) 용어와 개념들
  ① '생명' (히. '하이임' )이란 말에는 본디 활동이라는 뜻이 들어 있다. 생명이란 '움직이는' (창7:21이하;시69:34. 참고․ 행17:28) 것으로 생명이 없는 느슨한, 잠자는 듯한, 혹은 활발치 못한 상태와는 대조되는 개념이다(참고, 롬7:8;약2:17,20), 생명은 빛, 기쁨, 충만함, 질서, 그리고 활동적인 상태(시27:1;욥33:25이하;잠3:16;창1장)와 연관되어 있으며, 한편 죽음이나 무생물의 특성(전11:8;시115:17)이라 할 수 있는 어두움, 슬픔, 공허함, 혼돈, 그리고 침묵과는 반대이다.

  ② 혼(히, 네페쉬') - '존재' 혹은 '자아'로서 - 은 살아있는 상태이든 죽은 상태이든지 사람과 짐승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한다(민 16:22;욥12:10;계 8:9;16:3). 그러나 그것의 의미있는 상태는 '생령' (네페쉬 하이야, 창2:7)이며 따라서 혼이란 말은 단순히 '생명'을 뜻할 수도 있다. 죽는다는 것은 사람의 혼이 빠져 나가는 것이고, 소생하는 것은 혼을 다시 가지는 것이다(렘15:9;왕상17:21. 참고, 행20:10). 또한 혼은 피속에 자리하고 있다가 죽을 때에는 '쏟아져 나오는' 것이기도 하다(레17:11;사53:12 애2:12). 한편 혼은 죽임을 당한 피 속에서도 계속될 수 있으며(창4:10;계6:9-10) 또는 집합적으로 어떤 사람의 이름이나 후손 가운데에서도 계속될 수 있는 반면, '생명'과 '자아'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사람이 생명을 잃는다는 것은 실제로 자아를 잃는 것을 의미한다(욥2:4;겔18장).
  ③ 비슷하게, 영(spirit 히. 루아흐) 혹은 숨(breath 히 : 네샤마)은 죽은 자들과 산 자들을 구분하는 원리로서 흔히 생명에게 주어지기도 한다(삼상30:12;27:3이하). 죽는 것은 사람의 숨이 끊어지는 것이거나 영이 떠나는 것이다(욥27:3;시104:29이하, '정신, 기운'. 참고. 마27:50). 반면 소생하는 것은 '다시 그것을 가지는 것' 이다(눅8:55;계11:11;13:15).
  ④ 생명은 우리에게 육체적,정신적, 영적 생명 사이에 구별이 없다는 점에서 정신과 육체의 단일적인 인간에게 주어진 것이다. 그리고 인간에 대한 구약성경의 견해는 '살아있는 몸(신체)'으로 표현될 수 있다. 그러므로 혼(soul)은 육체(flesh)(시63:1. 참고. 마6:25;행2:31)와 유사하고, 생명(욥33:28) 혹은 영(spirit)(시7:2이하. 참고. 눅1:46이하)과도 유사하다. 이 모든 용어들은 자아(self), 혹은 '나' (I)로 볼 수 있다. 살아있는 것도 나(I)이고 죽는 것도 나(1)이다(참고, 창7:21;겔18:4).
(2) 죽음에 이르는 생명
  ① 사람이 그의 생명의 대가로 무엇을 내놓을 수 있겠는가(욥2:4. 참고. 막8:37) 인간은 영육이 통합된 존재일 뿐 아니라, 죽음에 의하여 위협받고 있는 존재이기도 하다. 즉 죽어야 할 인생(욥4:17), 생명나무에 접근하는 것이 금지된 인생(창3:24), 잘리워진 풀 혹은 아침 이슬과 같이 잠시 있다가 사라지는 존재인 것이다(욥7:9;시39:4이하:90.5이하. 참고. 벧전1:24;약4:14), 그러므로 질병이나 적으로부터 혹은 슬픔으로부터의 구원은 죽음으로부터의 구원이며, 병들고 고통당하는 것은 음부(히. 쉐올)에 거하는 것이다(민21:8이하; 수 5:8;시30:2이하. 참고. 시71:20;86:13). 그래서 아담과 하와는 그들이 범죄하였을 때(창2:17) '죽었다'. 아비멜렉은 하나님의 감정을 상하게 하였을 때 '죽은 사람' 같이 되었다(창20:3), 그리고 요나는(2:2) 물고기뱃속에서 음부에 있게 된 것이다. 죽음의 위협 아래서 있기 때문에 사람은 죽은 자라고 불리워질 수도 있다(참고. 눅9:60).
  ② 마찬가지로 지혜의 선물 혹은 하나님의 선물인 장수(잠3:16;신5:16)는 그 자체로 선한 삶의 이상을 함축하고 있다. '나는 너희 앞에 ..…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두었노라' (신30:15). '왕의 만세' (Long live theking, 삼상10:24)라는 말은 단순히 장수함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평화와 번영과 승리의 통치를 의미하는 것이다.
  ③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생명은 죽음에 이르는 생명이다. '누가 살아서 죽음을 보지 아니하고 그 영혼을 음부의 권세에서 건지리이까?' (시89:48). 인간은 흙으로 빚어 만든 것이다. 그러므로 그의 숨은 하나님께로 돌아가고, 그는 죽어 흙으로 되돌아가게 된다(창3:19;욥10:9;전12:7).
  ④ 죽음은 단순히 순간적인 죽음의 사건만은 아니다. 그것은 죽음의 상태이다. 즉 음부이다. 음부란 땅속에 있는 것이며(욥17:13이하), 일반적으로 '무덤'으로 가장 잘 이해되어질 수 있다. 죽음이란 말의 동의어로서 ‘쉐올’은 모든 생명의 보편적인 도착지이자 최종적으로 평등하게 되는 곳이다. 다시 말해서 사람이나 짐승이나 의로운 자들이나 사악한 자들이나 지혜로운 사람이나 어리석은 사람이나 모두가 평등하다(욥3:13이하;49;전2:14;3:19), 음부에는 생각도 기억도 없으며 그곳은 잠자는 상태, 휴식 또는 어두움 그리고 침묵의 상태이다(욥3:16이하; 17:13이하;시6:5;전 9:5,10). 또한 음부에서는 사람이 하나님을 찬양할 수도 없고 사람은 음부에서 되돌아 올 수도 없다(삼하 12:23;욥7:9;시30:9;사38:18), 드물게 '쉐올'은 공동묘지로 묘사되기도 하는데 거기에서는 구더기들이 들끓는 가운데 가냘픈 귀신의 생명이 지속되는 곳이며(겔3132장사14:4이하), 그리고 바로 거기에서 죽은 자의 혼백이 불려 나오기도 한다(삼상28:8이하, AV).
'쉐올' 은 의미있는 존재의 끝을 의미하며 '실질적인 소멸'을 뜻한다(Johnson, p.93), '영광의 길은 무덤으로 끝날 뿐이며, 인간 생명에 대한 이러한 결론에서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전12:8;시 89:47)라고 소리치는 설교자의 후렴이 나오게 된다. 이러한 죽음의 승리에 대하여 구약성경은 희망찬 대답을 제공해 주고 있다. 즉 죽음은 인간의 본질에 속한 것이 아니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능력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3) 살아 계신 하나님
  ① 하나님은 모든 생명의 근원이며 보존자이시고, 생명수의 샘(렘17:13;시36:9이하)이다. 그리고 그는 인간에게 호흡을 주시고 음부에서 구원하여 사람을 생명의 길로 인도하신다(창2:7;시 16:11;잠5:6). 하나님은 사람을 살게도 하시고 죽게도 만드시는 하나님이시다(창6:17:신32:39;삿13:3,23;삼상2:6;왕하5:7).
  ② 인간의 호흡 혹은 영은 하나님의 호흡과 하나님의 영이라고 불리워질 수도 있다. 바로 그것은 인간생명이 하나님께 의존하여 있음을 보여준다(욥27:3이하-33:4;창6:3;사42:5). 하나님은 광야에서 만나를 주셨는데 그를 통하여 이스라엘은 육체적 생명일지라도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것'에 의하여 지탱되어진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신8:3. 참고. 마4:4;눅12:15,20). 하나님이 호흡을 부여하심으로 인간은 산다(창2:7. 참고. 계11:11). 만일 하나님이 '그의 영을 거두어 들이시고, 그의 호흡을 자신에게로 모아들이시면, 모든 육체는 소멸되어 인간은 먼지로 돌아가고 말 것이다' (욥34:14이하. 참고. 전12:7;시90:3;104:29이하). 사람의 생명은 '주의 보호 가운데 생명싸개 속에 묶여있을 때' 안전한 것이다(삼상25:29).
  ③ 생명은 '하나님과 관련된 생명' 이기 때문에, 생명과 죽음은 도덕적인 양자택일의 성질을 가진다. 개인이나 민족의 운명은 축복과 생명 혹은 저주와 죽음 그 어느 것이든 사람의 의 죄(罪), 하나님께 혹은 대한 순종과 불순종에 달려 있다(신30:15이하삿2:18이하겔 18장). 모든 인류의 죽음은 전체적으로 볼 때 죄에 대한 심판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인간의 불순종 때문에 '생명나무' 로부터 인간이 단절되어진 것이기 때문이다(창3:17 이하. 참고. 욥14:1이하, 대조, 시 89:47).
  ④ 하나님은 음부와 음부에 있는 자들과는 관계가 없다. 그러나 이것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힘을 행사할 수 없다는 잘못된 주장에 말려 들어서는 안된다. 구약성경의 기본적인 신앙에 의하면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죽음 혹은 음부를 다스리신다는 것이다. 고치시는 것(왕하5:7,14), 죽은 자를 일으키시는 일(왕상17:20이하;왕하4:16,33이하), 민족적인 죽음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일(삿7:2이하;호13:14;겔37장), 자녀가 없는 여인에게 생명을 잉태하게 하시는 일(창 17:15이하,삿13:2이하 삼상1:19이하;2:6) 등 이 모든 것들은 음부에 대한 하나님의 권세를 드러내는 일이다. 왜냐하면 질병들은 그 자체가 죽음의 세력의 침범이며 하나님은 바로 거기에 부활의 능력을 나타내시기 때문이다.
2. 신약에서
(1) 용어와 개념들
  ① 생명(헬, 비오스)은 '삶의 과정' 혹은 '생명 유지에 필요 불가결한 것들'을 의미한다(막 12:44; 딤전 2:2; 요일3:17). '조에' 라는 헬라어는 특별히 부활생명을 의미하는 것인데 그것도 역시 '생명의 과정' (눅16:25;빌1:20. 참고, 눅15:13;롬6:2), 영혼의 생명 혹은 자연적 활력(행8:33;17:25;빌1:20;딤전4:8. 참고․ 요4:50), 그리고 생명의 연한(약4:14)을 의미한다. 혼헬. 프쉬케)과 영(헬. 프뉴마)은 '자아'와 '생명'의 이중적인 역할을 계속한다. 생명으로서, 혼은(soul) 단순히 '존재', '자연적 생명' (눅9:25; 막8:36이다. 혼은 부활생명에 보존될 것이기는 하나(요12:25), 현재는 죽음에 의하여 삼켜진 바 되어(마2:20;요15:13;행20:10;요일 3:16 자연적 활력으로 존재하거나 혹은 - 더욱 중요하게는 - 아담의 생명으로, 옛 시대의 생명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는 생명으로(눅12:20. 참고, 고전 2:14;15:14이하;약3:15) 존재한다.
반면에 영(spirit)은 - 고대 이스라엘에서와 같이 - 아담의 생명에 활력을 넣어주는 원리를 의미할 수 있는데(요19:30;행7:59) 그것은 부활생명과 연합되는 경향이 있으며 그와 같이 하여 혼의 생명 즉 심판 아래 있는 생명(참고. 요6:63;고전15:45;유19절)과는 반대되는 위치에 서는 경향이 있다.
  ② 구약성경에서처럼, 인간의 생명과 존재는 비록 서로 다른 관점에서 이긴 하지만 정신과 신체가 일치하는 하나의 단일체이다(참고, 불트만). 헬라의 혼과 육의 이원론은 누가복음 16:19 이하의 비유에서 우연히 반영되어 있지만, 그것은 신약성경의 일반적인 견해와 가르침과는 조화되지 않는다.

(2) 죽음 아래 있는 생명
  ① 생명은 하나님께로부터 빌어온 것이며, 일시적인 것이고, 하나님께 의존하여 있으며, 그의 처분에 맡겨진 것이다(참고. 마4:4). 인간은 자신의 혼의 생명을 연장할 수도 없으며 그것을 파괴할 수도 없다(마6:25 이하:눅12:25;약4:15). 하나님은 그것을 몰수할 수도 있고 혹은 부활생명으로 구원할 수도 있다(마10:28;눅12:20;고전15:44; 요한일5:16. 참고, 약5:20).
  ② 구약사상의 급진적인 발전으로, 하나님에 대한 관계성으로서 생명의 실질적인 또는 정신적인 속성(moral quality)에 관심이 집중되었다. 하나님과 관계가 맺어진 사람은, 비록 죽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살아있는'사람으로 볼 수 있다(눅20:38), 그와 반대로 하나님의 생명에서 멀어진 사람의 생명은(엡4:18) 전혀 생명이라 할 수 없다. 이러한 자들은 쉐올의 직접적인 위협 아래 있는 자들과 마찬가지로(막5:23. 참고. 마9:18)‘죽은 자'로 간주될 수 있다(눅9:60;롬8:10;요일 3:14;계3:1. 참고. 눅15:24. 비록 생명이라고 불리워진다 하더라도, ‘이 생명' 은 참 생명과는 대조되는 것이고(고전15:19;딤전6:19) 다가오는 시대의 생명과 관련되어질 때만 의미를 가진다(갈2:20;빌1:22;딤전4:8).
  ③ 세례 요한의 외침인 '회개하라'는 말은 신약의 분위기를 결정해 준다(마3:2. 참고, 행11:18;17:30이하). 모든 생명은 임박한 심판 아래 놓여 있으며 새시대의 생명에 참여할 모든 사람들에게 결단이 요구된다. 수치스러운 심판이 집행될 것에 대하여 고통스러워 하는 범죄인들은 특별한 죄인들이 아니다. “너희도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와같이 망하리라"(눅13:3). 육체의 죽음에 의한 혼의 생명의 심판이라고 하는 구약적인 견해가 현재적인 것이라 한다면, 보다 자주 심판의 자리는 종말론적 완성 - 파루시아 - 에로(마 24:36이하;25:31 이하), 심판의 부활로(요5:28이하), 두번째 사망(계21:8;마10:28)으로 옮겨간다. 혼의 생명(soullife)은 부활생명과는 반대로 아담의 생명이며, 심판 아래 있는 생명이며 그것은 부활 생명 없이는 멸망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요3:16).
  ④ 죽음의 심판은 마지막 때의 아담(고전15:45)으로 '죄인이 되어' 세상에 부활 생명을 주시기 위하여(요 6:51) 자발적으로 자신의 영혼을 '대속물' 로(막10:45;요10:15;고후5:21. 참고. 막14:34;사53:6,10;행8:32 이하;벧전2:24) 쉐올에 넘기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지는데, 그것은 전 인류의 심판이 그리스도와 결합되어 있으며, 그리스도가 그들 모두를 대표하여 심판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영혼이 쉐올(음부)에 던져지지는 않는다. 부활 승리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영혼을 다시 받는다(행 2:31;요10:17), 그리고 '파괴할 수 없는 생명' 의 능력에 의하여 그는 '생명을 주는 영'이 되어 그의 승리를 나누어 주고 그가 원하는 사람에게(요5:21;17:2;고전15:45;엡 4:8;히7:3) 부활 생명을 부여한다. 그렇게 하여 그리스도는 인간의 혼에 대한 음부(쉐올)의 위협을 영원히 제거하신다.
  ⑤ 그러므로 인간의 혼의 생명은 상실되어질 필요가 없다. 만일 그가 혼의 생명을 사랑한다거나 보존하고자 하면, 그는 그것을 잃어버릴 것이지만, 만일 그가 혼의 생명을 그리스도를 위하여, 복음을 위하여, 혹은 형제를 위하여 잃어버리든지 포기한다면, 그것은 보존되어질 것이며 부활 생명에 잡힌 바 될 것이다(막 8:35이하;요12:25;요일3:16;고후12:15;빌2:30;계12:11). 믿는다는 것 혹은 죄인을 회개시키는 것은 죽음으로부터 한 영혼을 구하는 것이다(히 10:39;약1:21;5:20;벧전 1:9). 믿는 사람은 결코 참된 죽음을 맛보지 아니할 것이다(요8:51이하;11:26. 참고. 요10:28;막9:1). 왜냐하면 그리스도 안에서 죽음은 일시적인 '예수 안에서의 잠'으로 변형되었기 때문이다(살전4:14. 참고. 막5:39;요 11:11), 혼의 생명과 부활 생명 둘 다 자아의 생명, 즉전인(全人)의 생명이다.
(3) 부활의 생명
  ① 선한 삶에 대한 구약적 이상은 신약에서 부활의 생명으로 종말론적인 성취를 이룬다. 부활 생명은 유일한 참된 생명이기 때문에, 그것은 단순히 '생명' 이라고 불리워질 수도 있다(행5:20;11:18;롬5:17;벧후1:3;요일5:16. 부활 생명은 빛(요8:12), 영광(벧전5:14. 참고, 약1:12), 명예(롬2:7), 풍성함(요10:10), 썩지 않음(딤후1:10), 부활(요6:40;11:25), 영원한 생명, 하나님의 나라(마25장;골1:13), 거룩(롬6:22이하), 기쁨(살전2:19), 영(요6:63. 참고, 고전15:45), 불멸의 것(히7:16; 벧전1:23)과 연관되어 있다. 그리고 부활 생명은 어두움(골 1:13), 불명예(롬2:7), 사망(요일3:14), 썩음(고후5:4), 파괴(마7:13이하), 심판(요5:28이하), 멸망(갈6:8), 진노(롬2:7이하;요3:36), 영원한 형벌(마25:46) 과는 대조되는 것이다.

  ② 구약에서와 같이 생명은 본래 하나님의 생명인데 그분은 영존하시며(롬5:21;계4:9), 그분 자신 안에생명을 가지신 분이며 홀로 불멸하시고 썩지 않으시는 분이시다(요5:26:딤전6:16), 그는 살리기도 하시고죽이기도 할 수 있다(마10:28이하:눅12:20;롬4:17;고후1:9;딤전6:13;약4:14이하),
  ③ 하나님의 이 생명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드러난다. 공관복음서에서 예수는 그의 제자들에게 부활생명을 분명하게 보증해 주고(마25:46;막8:34이하;9:41이하:10:29 이하), 그것을 나누어 줄 수 있는 그의 능력을 증명해 보인다. 즉 치유는 '생명을 구원하는 일이며(눅6:9) '살게' 하는 것이다(막5:23), 음부 그 자체는그리스도의 생명을 창조해 내시는 말씀에 의하여 그권리를 상실하게 된다(막5:39 이하;눅7:14이하. 참고․요11:43). 요한복음과 요한서신에서 그리스도는 '참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생명' (요1:4;14:6;요일5:20)이시며 ‘생명의 주' (행3:15)로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 속에생명을 가지도록' (요5:26) 허락하셨다. 그리스도는'부활이요 생명' 이며(요11:25), '생명의 떡' (요6:35)이며, 그의 말씀들은 '영과 생명' (요6:63)이다. 그의 부활을 통하여 그리스도는 자신을 산 자들과 죽은 자들에 대한 주시며 또한 재판장으로 드러내신다(마25:31이하;막14:62;요5:27이하;행10:42;17:31;롬10:9이하;14:9;딤후4:1. 참고. 벧전4:5;계11:18).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안에서 불멸의 생명이 역사의 지평 위에서 실현되었다. 그의 부활은 모든 사람들의 부활을 위한 기초가되고, 그리고 모든 부활은 그리스도의 부활과의 관련안에서 이해되야 한다(참고. 고전15장; 골3:4;요일3:2).
  ④ 그러므로 인간에게 있어서 참된 생명은 '생명을주는 영'이 되신(고전15:45. 참고. 요6:63;고후3:17) 예수 그리스도 안에 근거해 있다. 복음 선포의 핵심은죽었던 예수가 '영원히 살아 계시다' (행2:31 이하 고전15:3이하계1:5,18)는 것과 파괴할 수 없는 생명의 능력으로 그가 세상에 생명을 주고 계시다는 것이다(요6:33:히7:16). 그의 생명은 신자에게 회개와 믿음과 세례(요3:16;11:25이하;행11:18;롬6:4)를 통하여 전해진다.그의 생명에 의하여 사람은 '구원을 받는다' (롬5:10).
  ⑤ 부활 생명은 아담의 혼의 생명과 같이 하나님의창조적인 말씀에 의하여 주어지고 유지된다. 인간은그것에 대하여 무능력하다. 인간은 부활 생명을 상속받고, 얻고, 혹은 거기에 들어갈 수 있을 따름이다(막9:43이하:10:17,30; 딛 3:7; 벧전3:7). 오직 성령에 의하여인간은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는 행위들을 할 수도 있다(막 10:17이하;요5:28이하;롬2:7;고후5:10;갈5:22;6:8).그러한 행위들은 생명을 주는 믿음(요20:31;롬1:17)을통한 그리스도와의 관계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요6:53;롬6:23;골3:3; 요일3:14;5:13). 하나님께서는 그가원하시는 사람들에게(요1:13;5:21), 생명을 얻기로 정해진 사람들에게, 그리고 세상을 지으실 때부터 생명의책에(행13:48;롬9:11;빌4:3;계17:8;20:12이하) 기록된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신다. 새 생명은 부활이요 새로운탄생이며 창조주 하나님의 주권적이며 은혜로우신 행위이다(요5:24이하롬6:4; 골3:1이하;엡2:1이하;요1:13).
  ⑥ 생명에 이르는 길은 죄로 인하여 막혀 있으며 소수에게만 알려질 뿐이다. 그러나 생명을 얻는 것은 최고의 목표이자 어떤 희생이라도 치를 가치가 있는 것이다(마7:14;13:44이하;막9:42이하). 왜냐하면 오직 이길을 통해서만 사람의 혼은 보존될 수 있기 때문이다(막8:34이하. 참고, 요12:25).
  ⑦ 요한과 바울의 서신들에서도 이러한 파루시아(재림)의 전망이 계속된다(요5:24,28이하;6:40;11:24;14:3,6,19;롬5:10;6:22;고후5:4;13:4;빌3:10이하. 참고. 고전15:52이하). 그러나 부활 생명은 또한 신자들이 현재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인간은 회심을 통해 '죽음에서 생명으로' 넘어간다(요5:24;요일3:14;엡2:1이하).
그리고 심지어는 한 인간이 이미 십자가에 달리고, 생명으로 부활했으며, 그리스도의 왕국에 들어갔고, 영화되었으며, 천국에 앉게 되었다고 과거시제를써서 표현할 수도 있다(롬8:30;갈2:20;엡2:5이하;골1:13). 그러나 바울에게 있어서(그리고 요한에 있어서도 아마) 이러한 사실들은 언제나 새 시대의 생명의'보증' (참고. 고후 4:12;5:5)인 성령에 의하여 증명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결합하는 참여로 이해되어진다(롬6:4;8:2;딤후1:1. 참고. 요6:33,51이하). 우리의 생명은 그리스도의 생명 안에 감추어져 있으며(골3:3),생명을 가진다는 것은 단순히 그리스도를 소유한다는것을 의미한다(요일5:11 이하), 개인에게 있어서는 부활 생명은 도덕적 갱신과 심리적 변화를 통하여 현재실현되고 있다(롬8:10;12:1;갈5:22이하; 골3:1이하; 엡4:18이하). 그러나 숙명적인 존재인 자아는 죽음 아래 여전히 남아 있다. 재림의 때에 가서야 비로소 죽음은 '생명에 삼킨 바 되고음부의 권세는 정복될 것이다(고전15:26,52이하,고후5:4. 참고, 계20:13). 현재에는 그 승리가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 이며, '많은 형제들 사이에서 부활한 첫 사람' 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개인적으로만 성취된 것이다(롬8:29;고전15:20).
  ⑧ 죽음의 문제는 음부로부터 구원받음으로 해답을 얻을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는 것은 부활의 아들이 된다는 것이다(눅20:36. 그리고 이 승리를 그의 교회에 나누어 주시는 분은 바로 그 부활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그러므로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과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생명을 얻게 될 것이다(고전15:22), 부활 생명은 육체의 생명, 전인(全人)의 생명이다(눅24:39이하;요5:28이하:고전15장;빌3:21;계20:13). 그것은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이며(요14:3; 골3:4;살전4:17) 하나님의 완전한 모습을 가지는 것이며(고전13:12;고후5:7;요일3:2;계22:4), 그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며(마25:34,460, 음부의 모든 위협이 제거된, '성령 안에서' 의의와 화평과 희락의 성취를 누리는 것을 말한다(롬14:17. 참고, 계21-22장).

생명나무 tree of life

에덴 동산의 중앙에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와 함께 서 있던 신비한 나무이다(창2:9). 창세기 3:22에 의하면 이 나무는 분명히 영생에 이르게 하는 수단이었다. 그러나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인해 인간은 이 나무의 열매를 먹지 못하게 되었고(창3:22,24), 죽음의 저주 아래 놓였다. 이 나무는 상록수로 항상 열매를 맺으며 식물과 약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도 나타난다(겔47:12). 이외에도 잠언에서 비유적으로 '생명나무'가 등장한다. 지혜를 따르는 자에게는 지혜가 생명나무가 되며(잠3:18), 의인의 열매(11:30), 이루어진 소원(13:12), 온량한 혀(15:4) 등이 각각 '생명나무'로 묘사되었다.
신약에는 요한계시록에서만 사용되었는데, 구원받아 죄악을 이긴 자에게는 생명나무의 열매가 주어진다는 약속의 말씀(계2:7)과 새 예루살렘에 영생하는 나무로서 생명나무가 있다는 말씀에 언급되었다(계 22:2,14,19).

생명수 water of life

하나님의 은혜를 상징하는 말이다(시 36:8-9;렘 2:13:17:17). 생명수는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보좌로부터 발원하여 (계22:1) 흐르며, 목마른 자들에게 값없이 거저 주어진다(21:6;22:17).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는 성도들을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며 (7:17) '생명수의 원천' 이신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의 영적인 필요를 풍족히 채워 주신다(사55:1;요4:10,14;계22:17). 이처럼 성경에서 특히 요한의 문헌인 요한복음이나 요한계시록에서는 물이 하나님과의 교제 안에 있는 참생명을 나타내는 '생명수' 로 표현되고 있다. 이 물이 솟아나는 우물은 그의 말씀이나 성령 또는 예수 자신을 의미하고 이 물을 마시는 것은 곧 그를 믿는 것을 의미했다(7:3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