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담 Zetham
성전 곳간을 맡았던 여히엘리의 아들(대상26:22)로서, 게르손의 후손인 레위사람 라단의 아들. 병행기사에는 세담으로도 기록되어 있다(23:8). <참조> 세담
스닷 Zedad
이스라엘의 북방 경계지역으로(민34:8), 에스겔 47:15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에서 귀환하여 차지할 땅의 이상적인 경계로여겨졌다. 다메섹에서 북동쪽으로 약 105km 안티 레바논의 동쪽 기슭에 있는 오늘날의 차다드와 동일시되고 있다.
스데바나 Stephanas
고린도에서 거주하고 있던 그리스도인으로, 바울은 그의가족 모두에게 직접 세례를 주었는데(고전1:16), 그들은아가야 전도에서 얻은 첫 열매로 기록되어 있다(16:15).바울은 고린도 교회 교인들에게 이들의 지도를 따르라고 권면하였다(16:15-16. 한편 스데바나는 브드나도와아가이고와 함께 고린도 교회가 바울에게 쓴 편지를전하기 위해 에베소를 방문하였으며, 그 회답으로 고린도전서를 가지고 귀환한 것으로 보인다(고전16:17).
스데반 Stephen
그리스도인 중에 최초의 순교자로서, 초대 교회 일곱 집사가운데 한 사람이다. 예루살렘 교회에서는 사도들의 전도 활동을 돕고 빈민을 구제하는 일을 전담하기 위해 7명의 경건한 사람을 선출하였다. 그들의 명단 중 제일먼저 언급되는 스데반은 헬라파 유대인으로서 믿음과성령이 충만한 사람이었다. 그는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큰 기사와 이적을 행한 뛰어난 인물이었다(행6:18). 스데반의 경우 빌립 집사와 마찬가지로 구제와는별로 상관이 없는 활동을 하였으며, 오히려 기적을 행하고 비그리스도인인 헬라파 유대인들과의 논쟁에서두드러진 역할을 했다(행6:8-10). 구약의 모든 사실에정통했던 스데반은 그것을 토대로 공회 앞에서 담대히복음을 전하였다. 이로 인해서 산헤드린의 신문에 대한 변론을 하게 되었는데 그는 이곳에서(행7:2-53) 그리스도를 증거하였고, 유대교에서 행한 성전 예배를 비판하였다. 즉 스데반은 산헤드린 법정에서 행한 설교를 통해 구약의 구속사를 개괄해 보였고, 이로써 자신도 구약의 전통에 충실함을 입증함과 동시에 구약 계시의 본질을 밝히고 있다. 스데반은 자신이 믿는 하나님과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 믿음의 선조들이 믿은 하나님은 동일한 분이시며, 성전은 건물 그 자체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직접 만나고 예배하는 장소로서 더 큰 의의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스데반은 설교를 통해서 율법의 옹호자로 자처하고 있는 자들이 오히려 율법의 진정한 뜻을 전하는 자들을 대적하고 있다고 반박하였다. 이것은 베드로의설교의 연속이자(행3:22-23), 바울의 가르침과도 직접연결된다(롬7:14), 스데반의 이 연설은 결국 유대주의자들의 분노를 일으켰고, 그로 인해 스데반은 모세의율법을 어기고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자로 고소되어돌에 맞아 죽게 되었다(행7:5460). 스데반은 죽으면서하늘로부터 부르심을 입었고(행7:59-60), 다소의 사울은 그의 죽음을 마땅한 것으로 여겼다(행8:1). 스데반의 죽음, 그리고 곧이어 일어난 그리스도인에 대한 핍박은 복음이 예루살렘을 넘어서 온 세계로 확산되는계기가 되었다(행8:4-25;11:19-20).
스데울 Shedeur
이스라엘 민족의 광야 생활 기간 동안 르우벤 지파의 족장이었던엘리술의 아버지(민1:5;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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