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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에델 망대 / 에돔(족속) / 에드난 / 에드니 / 에드레이

에델 망대 tower of Edar

야곱이 라헬을 장사한 후 발행하여 지나간곳으로 베들레헴과 헤브론 사이에 위치해 있다(창35:21). 이곳은 양떼를 지키는 망대가 있던 곳인데 선지자 미가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돌보신다는의미로 '양떼의 망대' 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미4:8).또한 야곱의 장자 르우벤이 그 서모 빌하와 통간한 곳도 에델 망대 부근이었다(창35:21-22).

에돔/-족속 Edom/Edomites

이삭의 큰 아들인 에서의 자손들이 거주하던 곳의 지명으로 팔레스타인 남동쪽에 위치하였다. 이 지명은 에서의 별명인 에돔에서 따온 것으로 보이는데 그 이유는 에돔의 뜻이 붉은 것을 의미하고 있고(창25:25,30), 이 지역은 어디를 가나 붉은 바위와 흙이 풍부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이곳은 에돔 사람들이 B. C. 16-13세기까지그들의 본거지로 삼았으며, 북쪽 경계인 세렛 시내(와디엘헤사)에서 남쪽 경계인 에쉬쉬팔의 급경사까지 약112km의 지대로 ‘세일' 이라고 불리기도 했다(창32:3;36:20-21,30;민24:18), 산이 많고 아주 토박한 땅인 에돔의 중심부는 길게 뻗은 높은 고원지대에 있었던 바 아라비아 지방보다 약 1000km나 높은 고지대로 여겨진다.이곳의 토양은 붉은 화강암과 반암 그리고 붉은 사암 석회석이 수마일씩 연이어져 있다(욥1:3;렘49:16), 비록 에돔의 토양이 팔레스타인처럼 비옥하지는 못했지만(말1:2-4), 모세 당시에는 이곳에 포도원이 있었고 우물과도로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민20:17-18).
이 땅의 원주민은 동굴에서 거주했던 호리족속이었다(창14:6). 에서가 그의 가축을 위해 넓은 땅(목장)을 찾으러 가나안을 떠나 세일산에 왔을 때, 그 땅은 호리 족속의 몇몇 족장들에 의해 통치되고 있었다(36:21-30), 에돔은 점차 호리족속을 흡수하여 마침내그들을 멸망시켰다(신2:12,22).
고고학적 증거에 따르면 에돔 왕국은 B. C. 13세기에 세워졌다. 약 4세기에 에돔의 정부는 부족의 족장들 아래 있는 정부로부터 군주제로 바뀌었다. 이들 8명의 왕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러한 통치 체제를갖기 전에 이미 에돔을 지배하고 있었다(창36:31-39).이 왕들 중에 한 명이 모세 시대에 통치를 하고 있었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의 나라를 통과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민20:1421). 고대의 에돔에 관한 또다른 증거는 B. C. 13세기 후반의 것으로 보이는 파피루스 아나스타시 (Papyrus Anastasi )인데, 그것은 에돔부터 나일의 델타지역의 풍성한 초장 사이에서 양을치던 종족들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후에 사울왕은에돔족속을 쳐 승리한 것으로 나타난다(삼상14:47).그뒤 다윗왕은 소금 골짜기(염곡)에 사는 에돔사람18,000명을 쳐죽이고 속국을 삼았다(삼하8:13-14; 왕상11:15-17). 이러한 승리는 그 뒤를 이은 솔로몬 시대에번영을 누리게 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하닷 3세(에돔의 왕자)가 에돔을 되찾기 위해 솔로몬에게 반기를든 것은 수리아 왕 르손의 대적과 함께 솔로몬에게 괴로움을 주었다(왕상11:1425), 여호사밧 시대에 에돔은 섭정왕에 의해 다스려졌고(22:47), 그의 아들 여호람 때에 에돔은 유다에 반기를 들고 저희 왕을 세웠다.그러자 여호람이 세일에 출동하였으나 참패를 당하고에돔은 유다의 지배에서 벗어났다. 그러나 아마샤가유다 왕이 되면서 염곡에서 에돔군 만명을 무찌르고 셀라를 점령하였으며(왕하14:7), 그의 후계자 웃시야 왕은엘랏을 찾아 에돔을 완전히 정복했다(14:22;대하26:2).
유다 왕 베가가 예루살렘을 쳐올라왔을 때 에돔왕은 엘랏을 탈환하고 유다군을 몰아내었다. 그러나 앗수르 제국이 왕성해지면서 에돔은 속국이 되어 100년을 지냈다. B. C. 138세기 동안 결국 바벨론에 속국이되고 말았다. B. C. 586년 예루살렘이 느부갓네살에 의해 함락되자 에돔족속이 합세하여 유다로 들어와 정착했다(시137:7;애4:21-22;욥1:10-16). 그후 에돔족속은유대 남부 헤브론을 그들의 수도로 정하였다. 이렇게해서 생긴 나라가 바로 바벨론 포로 후기시대의 '이두매' 이다. 그리고 이주해온 에돔인들을 '이두매인' 이라고 부른다. 이두매 사람들은 B. C. 164년 마카비 혁명 시대에 패배당하였다. B. C. 120년경 요한 힐카누스는 이두매 사람들을 강제로 유대교로 개종시켰다. 그리하여 이두매 사람 안티파터가 B. C. 63년 이두매의섭정왕이 되었으며 그의 아들 헤롯이 B. C. 37년 팔레스타인의 실제적인 지배자가 되었다.
A. D. 70년 예루살렘이 포위당하자 이두매인들은 예루살렘과 로마와의 전쟁에서 예루살렘을 끈질기게 방어하였다. 그러나 예루살렘이 함락된 후 이두매인들은 타민족들에 동화되고 마침내 사라지게 되었다. 열왕기 시대에 에돔과 유다가 항상 적대적이었던 것처럼 유다의 모든 선지자들도 에돔족속에 대하여 적대적이라는 사실은 별로 이상할 것이 없다. 아모스 선지자는 에돔의 만행에 대하여 비난하였으며(암1:6,9,11;2:1) 오바댜 선지자도 에돔의 멸망에 대해 예언하고 있다(참고. 시137:7;사11:14;34:5-17;렘40:7-22;겔35장;말1:2-4. 한편 신명기의 율법은 에돔족속을 여호와의 총회에 관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신23:8).

에드난 Ethnan

유다 지파의 한 사람으로, 헤스론의 유복자 아스홀이 헬라에게서 낳은세 아들 가운데 한 사람이다(대상4:7).

에드니 Ethni

레위 지파 사람으로서 게르손의 자손인 세라의 아들이다. 다윗이 언약궤를 예루살렘의 평안한 곳에 모신 후 성막에서의 찬송직무를 맡겼던 사람 중 하나로서, 아삽의 조상으로 열거되어 있다(대상6:41) 역대상 6:21에는 '여아드래' 로표기되어 있다.

에드레이 Edrei

1. 바산 왕 옥이 거하던 성읍(신1:4;3:10;12:4;13:12) 중의 하나이다.이곳은 바산의 남쪽 국경지대에 위치해 있었는데, '야르묵' 강이 내려다 보이는 절벽 위에 세워져 있었기때문에 남쪽으로나 동쪽으로부터 침입해 들어오는 적군의 공격을 막아낼 수 있었다. 그러나 가나안으로 진행 중이던 이스라엘과의 싸움에서 패배하였기 때문에(민21:33-35;신3:1-6) 이스라엘 민족에게 점령되었다.이곳은 후에 므낫세 반 지파의 마길 족속에게로 할당되었다(수13:31), 성경에서 이 지명은 이스라엘이 바산을 점령한 이후부터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고 있다.유적지는 다메섹에서 정남쪽으로 약 6km, 요단에서 동쪽으로 약 48km 지점인 오늘날의 '테라' 이다. 이곳에서 발견된 유적으로는 그리스-로마 시대의 것으로추정되는 거리와 가게, 방들, 수조(水) 등이 있는 지하 성읍 뿐만 아니라, B. C. 3000년 이후의 유물 및 수리한 비문들이 있다.
2. 이스라엘의 영토 분배시 납달리 지파에게 주어진 요새화된 성읍으로(수19:37), 카르낙에 있는 투트모세 3세의 원정영부(ANET 242) 제 91번에 나오는 북갈릴리 마을 가운데 하나인 이트르(Ir)와 동일한 곳으로추정된다. 최근의 연구는 에드레이가 현대의 아이타룬에 위치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