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인/-자 liberty/freeman
남에게 얽매이거나 구속받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행동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사61:1). 그러나 자유는 방종(放과는 다르다. 자유는 법 안에서 구속받지 않는 상태이고, 방종은 법 없이 무질서하게 행동하는 상태이다. 이 자유의 개념은 성경에서 상당히 중요한 신학적 의미를 지닌다. 구약에서의 자유의 의미는 출애굽 사건을 통하여 잘 나타나고 있다. 당시 이스라엘 민족은 애굽의 압제하에서 종살이를 하고 있었으나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종살이에서 자유롭게 하셨고, 백성들과 언약을 통해 하나님을 섬기게 하셨다(출19:3-6. 이 사건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은 일반적인 자유와 신앙의 자유를 동시에 얻게 된다. 이것은 하나님의 자기 백성을 향한 사랑의 표현이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 사랑을 저버리고 불순종하게 되면 하나님은 다시 그들을 다른 민족의 압제하에 둠으로써 백성들의 자유를 박탈해 버리셨다(신28:25,29). 따라서 구약에서의 자유란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 속에서만 허락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신약에서는 자유의 개념이 예수 그리스도의 선포와 사역 속에서 잘 나타난다. 예수의 사역은 자유를 선포하면서 시작된다(눅4:18). 그의 선포 내용은 질병과 죄의 문제, 사탄의 종으로 예속된 상태로부터의 자유를 주제로 하고 있으며, 이는 곧 하나님의 다스림의 상태, 즉 천국으로 귀결된다고 선포한다(마4:17;갈5:1).또한 예수께서는 귀신으로부터 자유(골1:13)케 하심으로 말미암아 궁극적으로는 죄와 사망에서도 자유케하셨다(갈4:5), 이러한 자유는 결코 이기적으로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사랑에 기초하여 사용되어야 참된것이다(갈5:13). 자유인은 노예에 대하여 대칭적으로사용된 말로 고대에는 많은 노예가 있었는데, 이런 노예의 신분에서 해방되어 자유롭게 된 자를 가리킨다.신약 시대 때 아테네 인구의 3분의 1은 노예였는데,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인이된다는 개념은 매우 인상적인 것이었다.
자의 willingness
다른 사람의 의사에 강요받지 아니한 자기 스스로의생각이나 의견,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께 자의로 예물을 드리려고 할 때 흠없는 온전한 것으로 드려야 했다(레22:21). 바울은 오네시모를 빌레몬에게 보내면서자의로 오네시모를 다시 자기에게로 보내 복음을 위하여 동역하게 해줄 것을 부탁했다(14절, 공동번역'자진해서').
자자 burning
죄수에게 그 죄명을글자로 문신하는 일. 이 말의 히브리어는 '태우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죄수나 노예의 얼굴에 낙인을 찍던 것에서 유래되었다. 하나님께서 교만한 예루살렘 여자들에게 내릴 재난을 말씀하면서 그들의 고운 얼굴 대신에 자자한 흔적(공동번역 '수치의 낙인')만 남을 것이라고 하였다(사3:24).
자자손손 children's children
문자적으로 '자손의 자손들' 이라는 뜻으로 '자손'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이다(잠13:22).
자정
<보라> 자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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