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병 great sickness
몹시 심한 병. 유다 왕 여호람이 걸린 병을 중병이라고 하였는데, 그는 결국 창자가 빠져나와 죽었다(대하21:15).
중보/-자 mediator
중보자란 둘이나 그 이상의 소원한 사람들 사이에 친밀한 관계를 만들어 주는 사람이다. 이 중보자는 욥기서 9:33의 '판결자'에 해당된다.신약에는 '메시테스' 라는 단어가 모세를 율법의 중보자로 묘사할 때 두 번 사용되었고(갈3:19-20), 예수에관해서는 네 번 사용되었다. 예수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메시테스' 이거나 중재자(peacemaker)이다(딤전2:5). 그는 하나님과 구속받은 자 간에 새 언약이 성립될 수 있도록 만드신 장본인이다(히8:6;9:15;12:24). 이러한 하나님의 사역과 관련하여 다음의 세 가지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1. 중보의 근거. 성경 전체를 통하여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소원한 관계가 반복적으로 설정되어 있다.하나님은 윤리적인 통치자이다. 인간은 그의 신민이었지만 하나님의 율법을 어겨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되었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이 스스로 만드신 계시를 따르기를 거부하였기 때문에(롬1:18-26) 하나님의영광에 이르지 못하였다(3:23). 인간은 세 가지 피할수 없는 윤리적인 사실을 계속해서 느낄 수밖에 없는데, 윤리적인 명령이 있다는 사실, 죄에 관한 사실, 그리고 속죄의 과정이 죄책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하여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이 그러한 것들이다. 인간이율법을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온전하게 지킬 수없게 되었으므로 율법이 내린 죄의 저주로부터 구원받을 수 없다는 것이 명백해진다(요7:19;행13:39;롬3:20;8:3). 따라서 율법은 하나님의 종인 몽학선생으로서 죄인들로 하여금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진 자신들의죄를 깨닫고 중보자 그리스도에게로 돌이키게 하는것이다(갈3:24-25).
2. 중보사역의 예. 이러한 예들은 구약에서 요나단이 사울 앞에서 다윗을 위하여 중재자로 나타났던경우를 볼 수 있다(삼상19:4). 아브라함은 아비멜렉과(창20장) 소돔(18:23-33)을 위하여 중재하였다. 모세는바로를 위하여 중보하였고(출8:8-13;9:29-33), 이스라엘을 위하여서도 중보하였다(33:12-17), 사무엘은 이스라엘에 왕을 세울 때와(삼상9:15-27), 이스라엘이 약해졌을 때(12:19) 중재인이었다.
3. 중보의 다른 대행자. 모세와 같은 개개인의 중보 사역에 더하여 하나님은 다른 중재자를 통해서 이스라엘을 대하시기도 하셨다. 하나님의 뜻을 인간에게 알리기 위하여 천사들이 매개자로서 활동하였다(창22:15;24: 40;32:1;삿6:11). 분별 없는 예배자들의 경향 때문에 중보자의 역할을 하는 천사들이 약속된 메시야의 위치를 대신하게 되자 후에 유대의 학자들은천사를 중보자로 인식하기를 거부하였다. 때로는 하나님이 인간의 모양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창12:7;17:1;35:7,9;단8:17). 어떤 경우에는 '주의 천사'가하나님의 현시로 보이기도 하였는데, 아마도 메시야의 일시적인 현시로 본 것 같다(창 16:7-13),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계시가 충분히 알려지고 그 결과가 분명해졌으므로 인간과 하나님 사이에 제사장 직급이 생기게 되었다(레 1-7장). 그러한 제사장 직급이 발달하게 됨에 따라 잘 만들어진 의식적인 규칙들이 예배를위하여 세워졌는데, 하나님은 이것을 속죄를 위한 필수요소로 제정하셨다. 레위기 924장은 특별한 경우즉 치료와 질병, 그리고 그 속죄를 위한 경우의 규정들을 보여 준다. 25장은 거룩한 날들과 절기에 관한 규정을 기록하고 있다. 27장은 율법 파기자들에 대한 힘별을 규정한다. 이러한 정교한 의식들로부터 제사장과 랍비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인간을 분리시키고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접촉케 하는 대신에 전적으로 그러한 고위 성직자들에게 의존해야 할 것 같게끔만드는 규칙 제도를 서서히 발전시켜 나갔다. 그래서제사장들이 타락해 가는 것처럼 일반 백성들도 비슷한 양상으로 더욱 악해졌다. 포로 기간 동안에 제사장들이 항상 섬길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하자 약속된 메시야에 대한 일반 백성의 열망이 증대되었다. 그리하여 예수가 오셨을 때 그는 죄 많은 인간과 그 죄를책하시는 하나님 사이에 중간에 막힌 담을 헐어 버리셨다(엡2:14).
중상하다1 backbite
터무니 없는 말로 상대방을 헐뜯어 명예를 손상시킨다는 뜻의 이 말은 적대적인 관계 속에서 통용되는말로서, 바울이 고린도 교회 교인들간의 다툼과 비방을 걱정하면서 열거한 내용 중 하나이다(고후12:20).다른 성경 본문에서는 '비방'으로 번역되어 사용되기도 하였다(약4:11;벧전2:1).
중상하다2 sore wound
심하게 다침을 의미한다. 성경에서는 블레셋과의 전쟁인 갈그미스 전투에서 요시야가 전사하게 된 직접적인 원인이 활에 맞아 중상을 입었기 때문이라고 한다(삼상31:3;대하35:23). 그리고 유다 백성이 비참한 상태에 빠지게 됨을 비유적으로 나타내는데 사용하였고, 또한예레미야 10:19에서는 바벨론의 침략자들을 중상케 하는 칼에 비유하기도 하였다.
중생1 all
모든 인간을 의미한다. 성경에서는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을 가리키는말로 “중생의 눈(공동번역 '모든 눈들', 새번역 '만물')이 주를 앙망하오니 주는 때를 따라 저희에게 식물을 주시며”(시 145:15) 라고 시편 기자가 고백한 내용에 사용되었다.
중생2
<보라> 거듭나다
'GOODWILL CHURCH > 성경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사전) 중역 / 중요 / 중재자 / 중죄 / 중천 (0) | 2022.11.03 |
---|---|
(성경사전) 중수 / 중수하다 / 중심 / 중앙 / 중언부언하다 (0) | 2022.11.03 |
(성경사전) 중량 / 중로 / 중매하다 / 중문 / 중벌 (0) | 2022.11.03 |
(성경사전) 중년 / 중다 / 중대 / 중도 / 중동볼기 (0) | 2022.11.03 |
(성경사전) 줌 / 줍다 / 중 / 중간 / 중건하다 (0) | 2022.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