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교회 설명서

교회생활 가이드 #2 예배란 무엇일까요?

 

 

 

 

□ 예배의 의의


1. 예배는 살아계신 하나님 아버지와의 인격적인 교제이며, 마음과 뜻과 힘과 성품을 다하여 신령과 진정으로 그를 기쁘시게 하는 봉사입니다.

2. 예배는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우리에게 임재하시어 너를 내 것이라고 확인하는 시간입니다.

3. 예배는 구속을 중심하여 내려주신 말씀의 전달이 있으며, 그리스도를 높이는 제사입니다.

4. 예배는 사죄의 은혜에 대한 감격과 찬미로 가득차 있어야 합니다.

5. 예배는 자기 중심적 생활을 하나님 중심적 생활로 고치는 행위입니다.

6. 공동예배는 하나님의 뜻대로 마음을 묶어 바치는 예전이며, 예배당에서 드리는 예배는 예전을 갖춘 온전한 예배입니다.

7. 예배는 주도, 믿음도, 세례도 하나인 공동체로서 교회임을 재확인하는 것입니다.

8. 예배는 거룩한 의무로써, 하나님을 기쁨으로 받들어 섬기며 일하고자 하는 결의로 가득차야 합니다.

 

 


 

□ 예배의 태도


1. 예배를 드리는 자의 육적 자세는 그 사람의 영적 태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2. 예배시간이 되면 앞자리에서부터 앉되 단정하고 엄숙하고 경건한 태도를 지켜 묵상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3. 예배의 태도는 정숙하게 그리스도를 모신 준비된 마음이어야 합니다.

4. 예배시엔 경건한 마음으로 인도자의 말씀에 따르며, 다른 것을 보지 말며, 귓속말, 인사, 곁눈질 등은 금하도록 해야 합니다.

5. 어린이들은 유아실을 사용하여 예배에 경건을 기하도록 해야 합니다.

6. 긴급한 일 외에는 마지막 축도 송영이 끝날 때까지 참여해야 합니다.

 

 


 

□ 설교를 듣는 태도


1. 믿음은 들음에서 납니다(롬 10:17).

2. 설교를 바로 받아들이는 것은 신앙의 기본적 자세인 동시에 심령을 바로 키우는 일입니다.

3. 설교를 들을 때에 나 자신이 복음 앞에 죄인임을 스스로 인정해야 합니다.

4. 상한 내 심령을 고치려는 겸허하고도 간절한 심정이어야 합니다.

5. 새로운 사명과 과제를 얻고자 하는 마음으로 들어야 합니다.

6. 듣는 태도는 본문을 살피며 들어야 합니다.

7. 설교자를 주시하고 다른 곳을 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8. 설교를 통한 느낌과 소망을 간증하며 설교자와의 인격적인 교제를 가끔 가지며 교회 생활에 힘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