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굴하다 / 굴혈 / 굵다 / 굵은 베옷 / 굶다

굴하다(overthrow)

'몸을 굽히다', '힘이 부쳐 쓰러지다', '복종하다' 등의 뜻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성경에서 이 단어는 정의의 박탈로 인해 야기된 피해를 가리켜 쓰였다. 욥은 그의 고난이 하나님으로부터 왔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자신의 무죄를 확신하기 때문에 하나님이 그의 권리를 박탈해 갔다고 결론지으면서 '하나님이 나를 굴하게 하셨다'고 표현하였다(욥19:6, 새번역 '나를 궁지로 몰아 넣으신 분이 하나님'). 

 

굴혈(lair)

들짐승의 거처가 되는 비어 있는 굴을 가리키며, 황폐한 성읍들의 폐허를 야생동물의 거처로 묘사한 단어이다(시10:9;렘9:11). 예레미야는 유다 백성이 하나님의 전에서 제사를 드리면서 더불어 우상을 숭배하는 가증한 범죄에 노하여 "이 집이 너희 눈에는 도적의 굴혈(새번역 '도둑들이 숨는 곳')로 보이느냐"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고(렘7:11), 예수께서도 예루살렘 성전에서 상인들을 쫓아내시면서 이 말을 사용하셨다(마21:13;막11:17;눅19:46). 굴혈은 악한 행위가 기도되는 소굴이란 뜻을 함축하고 있는데, 이는 강도들이 흔히 산중에 있는 굴을 그들의 본거지로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굵다(thick)

'길면서 둘레가 크다', '말이나 행동의 폭이 넓거나 크다', '살찌고 잘지 않다', '목소리가 저음이고 크다' 등의 뜻을 갖는다. 성경에는 르호보암이 "나의 새끼 손가락이 내 부친의 허리보다 굵다"라고 한 말에 사용되었다(왕상12:10).

 

굵은 베옷(sackcloth)

염소나 낙타의 털로 짠 옷으로, 흔히 애도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머리와 손 넣을 곳만 빼놓고 장방형의 천조각들을 꿰매어 만든 곡식 자루 모양이거나 또는 허리에 두르는 간단한 모양의 옷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왕상20:32;사3:24). 이 베옷은 죽은 자에 대한 애도와 정신적인 고통의 상징(창37:34;삼하3:31), 나라의 재난을 슬퍼하는 슬픔의 상징(왕하6:30;느9:1), 또는 통회와 겸허의 상징(왕상21:27;욘3:5;마11:21)으로 입었다. 국가 위기시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들의 가축, 동거인, 일꾼, 노예까지도 모두 베옷을 걸쳤다. 선지자들과 포로된 자들이 입기도 했으며, 자루나 전대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했다. 

 

굶다(fast)

'먹지 못하고 주리다'는 뜻이며, 예수께서 무리들과 사흘동안 함께 계시면서 말씀을 가르치시고 그들을 고치신 후 그들을 굶겨 보낼 수 없다 하시면서 칠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셨다(마15:32;막8:3). 또 바울이 복음을 전하면서 당한 고난 가운데 하나로 언급되었다(고후11:27). <참조> 주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