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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미약 / 미움(미워하다) / 미장이 / 미지근하다 / 미천

미약(small)
작고 약하여 보잘것 없는 것을 뜻하며, 가장 어린 것을 가리키기도 한다. 직위의 낮음이나 압제로 인해 심신이 고통을 당하는 것(삿6:6), 물질적인 부와 사회적인 힘의 결핍을 의미하기도 한다(느4:2;욥8:7;겔29:14). 성경에서는 환난날에 낙담하는 것은 힘의 미약함을 보이는 것이라고 언급하였다(잠24:10). 아모스는 패역한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보여주신 환상 중에 황충이 땅의 풀을 다 먹는 것과 불이 바다를 삼키는 것을 보고 하나님께 “주 여호와여 청컨대 사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암7:25)라고 탄원하였다.

미움/미워하다(hate)
개역성경에서 '미움'으로 또는 '미워하다'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시느아'를 비롯하여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대부분이 증오나 혐오 또는 경멸이 내포된 미움을 뜻하고 있다. 구약성경에서 미움은 종교적 견해 차이(출8:26)나 악(겔20:43) 또는 분노, 질투(창 27:41;50:15;겔35:11) 등에서 유발되지만 하나님의 미움은 다르다. 하나님의 미움은 감정적으로 나타나는 혐오 또는 증오라기 보다는 종교적인 의미에서 성별을 위한 하나님의 의지를 의미한다. 하나님으로부터 미움을 유발하는 것에는 패역(잠3:32), 악(잠8:7), 정직하지 못함(잠11:1), 거짓(시31:6;12:22), 악인의 모든 행위(시5:5;잠15:8,9,26), 우상숭배(신16:22;32:19;시78:5859) 등이 있다. 불의한 자는 의인의 미움을 받는다(시119:113;24:9). 하지만 정직한 자는 악인에게 미움을 받는다(잠29:27). 이러한 미움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도 존재하는데, 인간이 하나님을 미워하는 것은 하나님을 거부하는 행위이며 하나님과의 언약이 파기되어짐을 뜻한다(참고, 출20:5;신5:9;시68:1). 일반적인 미움의 결과는 작게는 다툼을 일으키거나(잠10:12), 부부간의 이혼을 야기시키기도 하지만(신24:3), 살인을 동반하기도 한다(민35:20). 하나님께서는 미움으로 인하여 징계를 내리기도 하시며 자기 백성들로부터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요소를 제거하기도 하신다.
신약에서는 개인적인 미움이 허용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그 미움을 극복하고 원수까지도 사랑할 것을 교훈하고 있다(마5:43;눅6:27). 그리스도를 따르기 위해서 생겨나는 미움은 부정하다, 부인하다는 의미가 깔려 있다. 예수께서는 자신과의 언약체결을 통해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자기의 가족이나 목숨까지도 미워해야 함을 가르치신다(눅14:26). 이 표현은 역설적으로 자신의 이기를 버리고 오히려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형제나 부모를 사랑하라는 표현으로 이해될 수 있다. 신약성경은 성경 전반에 걸쳐 개인적인 미움이나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미움은 용납하지 않고 있지만 그리스도의 정신에 위배되는 모든 악한 것에 대해서는 미움을 표시하며 그러한 악한 것을 미워하고 피할 것을 권하고 있다(히1:9;계2:6;17:16).

미장이(mason)
집을 짓거나 수리할 때 벽 등에 흙을 바르는 일을 업으로 하는 사람(왕하12:12)을 일컫는다. 요시야 왕의 성전 수축에 봉사했던 사람들로 언급되었다(왕하22:6).

미지근하다(lukewarm)
미지근하다라는 단어는 약간 더운 듯한 것, 또는 행동이나 태도가 분명치 않은 것을 뜻한다. 요한계시록 3:16에 표현되어 있는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더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리라"는 말은 라오디게아 교인들의 무익하고 무력한 영적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당시 라오디게아 교인들은 물질적 부를 하나님의 축복으로 생각하여 영적 자기 기만에 빠져 있었다(계3:16).

미천(vile)
신분이 보잘것없고 비천한 것을 뜻하는 말이다. 욥은 전능하신 하나님과 비교된 인간의 끝을 제한적이고 연약한 모습으로 묘사하면서 자신을 미천한 자로 고백하였고(욥40:4), 시편의 기자도 자신이 미천하여 멸시를 당하나 주의 법도를 잊지 않았다고 고백하였다(시119: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