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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빈누이 / 빈들 / 빈민 / 빈부 / 빈약

빈누이 Binnui

1. 스룹바벨과 느헤미야와 함께 바벨론 포로에서 1차로 귀환한 가족의 족장(느7:15). '바니'와 동일인인 듯하다(스2:10;10:34).
2. 바벨론의 포로 생활에서 귀환한 한 레위인(스 8:33;느12:8). 헤나닷의 아들 또는 헤나닷의 자손으로도 불려지는 그는 언약 문서에 인을 쳤으며, 느헤미야를 도와 성벽 재건에 참여하기도 하였다(느3:24:10:9),
3. 바벨론의 포로 생활에서 귀환한 한 유대인으로 바핫모압의 자손이며, 에스라의 권면으로 이방인 아내를 되돌려 보냈다(10:30).
4. 포로 생활에서 귀환한 한 유대인으로 바니의 자손이며, 에스라의 권면으로 아내를 돌려보냈다(스10:38),

빈들 desert place

황폐한 미개척의 땅이나 사람들이 거의 살지 않는 한적한 곳을 지칭한다. 구약성경에서는 하나님께서 욥에게 동물의 생태를 들어 그것들을 지으신 자의 지혜를 설명하는 구절에서 언급되었는데, 욥기 39:4에서 산염소나 암사슴의 서식지로 나타난다. 신약성경에서 이곳은 에수께서 제자들과 조용히 함께 하고자 원하실 때 찾으신 곳이며(마14:13;막1:45;6:31). 오천 명을 먹이신 기적의 장소이기도 하다(마14:13-21;막6:35-44).세례 요한이 그의 사역을 시작한 곳도 빈들이며, 이곳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임했다(눅1:80;3:2).

빈민 the poor

가난한 백성을 말하며, 극빈자(전5:8), 억압받는 자(29:12;사58:7), 천한 계급에 있는 자(렘39:10;40:7)에 대한 표현으로 사용되었다. 성경은 빈민 보호에 대한 내용들을 여러 구절들에서 제시하고 있는데, 전도서에서는 빈민을 학대하는 것을 불의로 여겼으며, 공의를 박멸하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였다(전5:8). 선지자 예레미야는 빈민의 송사를 공평히 판결치 아니하는 것을 죄악으로 여겼고(렘5:28), 선지자 이사야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금식에 대한 설명에서 금식은 외적 의식만 강조하는 위선적인 것이 아니라 선한 행위가 담보되어야 함을 가르치면서 그 행동 가운데 하나로 빈민 구제를 들고 있다(사58:7). <참조> 가난한 자

빈부 poor and rich

가난과 부. 이스라엘 초기 반유목 단계에서는 부자와 가난한 자 사이에 뚜렷한 구별이 없었다. 가나안정복 때 모든 이스라엘 백성은 유업을 얻었으나, 가나안 민족들이 남아 있던 성읍에서는 사회적 차이점들이 영향력을 발휘했다(시49:2;잠22:2), 율법은 가난한 자를 위한 조항을 마련하고 그들에 대한 억압을 금지하였고, 하나님께서는 친히 그들을 변호하며, 매 칠년마다 상환이나 면제가 이루어져야 했다(신15:1-11), 신약성경은 부자와 가난한 자들에 대해 많이 언급한다(눅18:22-23) 복음서에서는 가난한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와 복음을 받는 자이며, 부자는 자기 중심적 삶을 인하여 하나님과 분리되는 것으로 묘사된다(참고, 눅7:22;16:19), 신약성경의 여러 구절들은 부에 따르는 위험을 강조한다(참고, 눅6:2425;8:14;14:33).

빈약 poor

보잘것없이, 가난하고 약한 것을 말하며 (시41:1), 물질적인 부와 사회적인 혐의결핍을 뜻하는 말이다. 다윗은 빈약한 자를 권고하는 자가 복이 있다고 노래하였다(시41:1). 부유하고 권세 있는 자와 대조를 이루는 빈약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보호를 받으며(출23:3:레14:21;사10:2), 하나님의 공의를 약속받는다(사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