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사순절 / 사술 / 사슬 / 사슴 / 사시

사순절 Lent 

사순절은 앵글로색슨의 '봄'(spring)이란 의미의 Lenen에서 왔으며, 부활절 전에 금식하는 40일간을 말한다. 이 절기는 특별한 회개일인 속죄일, 즉 '재의 수요일' (Ash wednesday)로부터 시작되어 성 금요일에 끝난다. 40일이란 숫자는 모세, 엘리야, 그리고 예수님 자신의 40일간의 금식, 무덤 속에서의 40시간, 또 부활에서 승천까지의 40일 등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사순절의 근원은 초대교회가 성찬식을 지켰던 일에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 준비를 위해서 금식했던 것처럼 기독교인도 성찬식 전에 금식했었다. 역사적으로 사순절을 지칭하는 듯한 40일간이라는 용어의 최초의 언급은 AD 325년 니케아 회의에서 정한 교회법(5조)에서 나타난다. 그리고 몇 년 후 아다나시우스의 목회서신에서도 사순절과 부활절에 대한 언급이 있다. 동방교회와 서방교회의 사순절 금식은 각각 7주와 6주 동안(동방교회는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서방교회는 매주 일요일이 제외되었기 때문에 실제 금식일은 36일) 지켜졌다. 그러나 예루살렘에서는 매주 5일씩 8주 동안 40일 금식이 지켜져 각 지역 관습에 따라 금식일이 다양하였다. 초기 수세기 동안 금식은 매우 철저하였다. 저녁이 되기 전에 먹는 하루 일회의 식사만 허용되었을 뿐, 물고기, 육식, 달걀과 우유로 만든 음식도 금지되었다. 그러나 AD 9세기 이후로 금식을 중지하는 시간이 오후 3시까지로, AD 15세기에 와서는 정오에 식사를 하는 것이 일반화 되었다. 그리고 우유로 만든 음식의 금식관습도 없어지기 시작하였다. 로마 가톨릭 교회의 사도헌장 '회개하라’ 에서 금식의 의무는 사순절의 첫날과 성 금요일에만 하도록 제한되었다. 그러나 동방교회는 여전히 우유, 물고기, 달걀 등의 금식은 시행되고 있다. 사순절을 지키는 의미로 보면 중세기에는 사순절을 회개의 시기로 지켰는데, 종교 개혁자들도 이 사상을 받아들여서 공동기도문 중의 사순절 기도문의 주제를 '회개'로 삼았다.

사술 enchantment

이교도들이 마력으로 미래를 알기 위해 쓰는 허탄한 술법을 가리킨다. 이사야 선지자는 어떤 사술과 진언을 베풀지라도 바벨론에게 미칠 두 가지 재난을 막을 수 없다고 예언하였다(사47:9,12). 또한 야곱을 해할 사술이 없다는 발람의 말에(민23:23), 그리고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는 것은 사술의 죄와 같다고 사무엘이 사울을 책망한 말에 (삼상15:23) 나타난다(새번역 '마술, 주술, 점' ).

사슬 chain

쇠사슬의 준말이며, 쇠로 만든 여러 개의 고리를 이어서 만든 줄이다. 장신구로 사용되기도 하며 행동을 구속하기 위한 강제적인 도구로 쓰이기도 한다. 장신구로서의 사슬은 귀금속으로 만들어지며, 금속의 재료에 따라 위계가 표시되기도 한다(창41:42:31:50), 구속하는 사슬은 귀신들린 광인이나 죄수를 결박하는 데 사용하였다(149:8;5:48:29).

사슴 hart 

사슴과(科)에 속하는 포유동물, 히브리어 원어상으로 사슴을 가리키는지 영양을 가리키는지 아니면 염소를 가리키는지 분명하지 않지만, 개역성경에서는 고대에 사라진 것으로 보이는붉은 사슴과 팔레스타인에 널리 분포했던 담황색 바탕에 흰 반점이 있는 사슴으로 보이는 뿔 긴 사슴과 작은노루 종류의 사슴(신14:5)들이 언급되어 있다. 하지만이러한 사슴들은 오늘날 팔레스타인에서 찾아볼 수 없다. 사슴은 희생제물로 드려진 성물과는 달리 정한 자나 부정한 자 모두가 먹을 수 있는 짐승 중 하나였으며(신12:15;15:22), 빠름(대상12:8;아2:9,17)이나 예루살렘의여자들(아2:7;3:5)을 묘사할 때 사용되었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을 찾기에 갈급한 자신의 영혼을 시냇물을찾는 목마른 사슴에 비유하기도 하였으며(시42:1), 선지자 예레미야는 영광이 떠난 시온의 지도자들을 힘없이 달리는 사슴에 비유하기도 하였다(애1:6).

사시 seasons

봄, 여름, 가을,겨울의 네 철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하나님의 천지창조기사에서 사용되고 있다(창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