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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삽브대 / 삽비라 / 삿두 / 상1 / 상2 / 상3 / 상4

삽브대 Shabbethai

원어상으로는 이 이름을 가진 사람이 세 명 나오는데, 이들은 모두 포로기 후의 레위인들이기 때문에 동일인일 가능성도 있다.

1. 이방 여인과의 결혼을 모두 이혼으로 해결하려했던 에스라의 해결책에 반대한 사람들 가운데 하나이다(스10:15).
2. 레위인의 족장으로서 하나님의 전 바깥의 일을감독한 사람들 가운데 하나(느11:16) 느헤미야 8:7에나오는 '사브대' 와 동일인인 듯하다.

삽비라 Sapphira 

아나니아의 아내로서 남편과 함께 자기 소유를 판 돈의 일부를감추고 나머지를 사도들 앞에 헌금하였다. 그 일을 보고 베드로는 사람에게 거짓말 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한 것이라고 질책하였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치셨기 때문에 부부가 급사했다(행5:1-10). 이 죄는 아이 성의 공격을 패배로 몰고 간 구약의 아간의 죄와 비교되기도 하며, 사람들이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 애쓸 때빠지기 쉬운 유혹임을 말하고 있다. 교회는 사람들에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친히 세워 나가신다는 것을 보여준 사건으로 볼 수 있다.

삿두 Zattu

바벨론 포로 생활을 마치고 스룹바벨과 함께 돌아온 삿두 자손의 족장이다2:8;느7:13). 에스라 10:27에는 이 삿두 자손들 중에서이방인 여자와 결혼한 사람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그는 느헤미야의 지도 아래 새롭게 세워진 언약에 서명하였다(느10:14).

상1 table

책상이나 소반, 평상 따위를 총칭하는 말. 이 말의히브리어의 원뜻은 '벗긴 가죽' 인데, 이것을 땅에 깔고 음식물이나 식기를 놓던 습관에서 '상’으로 부르게 되었다. 율법서와 에스겔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 말은 성막의 진설병 상(출25:23), 에스겔 성전의상(겔41:22)을 가리키며, 때로는 솔로몬 성전의 상(왕상7:48;대하4:8)을 지칭하기도 한다.

상2 third

위나 상부(上部)를가리킨다. 창세기 6:16에서는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방주를 만들 때 상, 중, 하 3층으로 만들라고 말씀하신 내용에 언급되었다.

상3 reward

13개의 히브리어 어근들이 ‘상(급)'이라는 구약성경의 표현으로 사용되는데 그 중에 '사카르'와 '소하드'가 가장 중요하다. 헬라어에서는 동사'아포디도미' 와 명사 '미스토스'가 사용된다. 모든것은 대가(payment), 사용료(hire), 임금(wages)의 의미로 쓰여진다. 그리고 정직히 일한 보수(딤전5:18 '')나 부정직한 이득(예. 뇌물, 미3:11)에 대한 보수로서'상(급)'의 실례들이 있다.
1. 어떤 상급은 그것의 취지 때문에 주는 사람의 성격에 좌우되기도 한다. 그러나 축복과 (형)벌로서, 성경 기자들이 주로 관심을 가지는 하나님의 상급은 그의 공의와 하나님 자신에 대한 나타냄이요(시58:11),그의 명령이 첨가된 계약으로부터 떼어낼 수 없는 표현이다(신7:10). 이와같이 제 2계명은 질투하시는 하나님께 불순종한 것에 대한 형벌과 그의 자비로움에대한 순종함의 보상이다(출20:5). 신명기 28장은 계명에 대한 복종함 안에서 이스라엘의 번영을 설명한다.이 주제는 후기 예언자들에 의해 발전되었다(예. 사65:6-7;66:6, 하나님께 순종함은 현세의 가시적인 상급을 가져올 것이라는 것은 성경 전체를 통해 정당하게기대되지만 신명기 28장과 같은 그런 가르침으로부터또한 두 가지 잘못된 결론들을 도출해 낼 수 있다. 말하자면 ① 의로움은 자동적으로 물질적인 보상을 받는다는 것. 그리고 ② 고통고난은 죄에 대한 어떤 표시라는 것(욥기37장시73편, 이 모든 것은 잘못된 추론들에 의해 일어나는 긴장을 반영한다. 그리고 전도서8:14 극단적인 냉소주의를 표시한다). 그러나 구약에서 하나님 자신과 그분의 구원은 그분이 주시는 선물들(gifts) 보다 더 최고의 상급(사62:10-12;시63:3)이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주목할 일이다.
2. 예수는 그의 제자들에게 상급을 약속했다(마5:312; 막9:41;10:29-30). 그리고 그러한 것은 돈만을 좋아하는 태도를 막기 위해 복음을 위해 고난 받음과 자기부정과 결부되었다. 그는 바리새적 생각을 상받을 만한 섬김(봉사)으로 바꾸었고(눅17:10) 인간적인 보상(마6:1)에 대한 기대에는 낙심케 했다. 왜냐하면 하나님(아버지)이 제자들의 가장 좋은 상급이었기 때문이다. 예수는 상급이 하나님과 자기 자신으로부터 불가분리의 관계라는 것을 보여 준다. 그래서 사도들은 자비와 은총(롬4:4;6:23) 위에서 사람의 온전한 순종과 믿음을 이루기 위해 일했다. 일과 그로인해 주어지는 상급은 하나님께 대한 요구의 근거로서가 아니라 단순히 살아있는 믿음의 표시(약2:14-18; 요6:28-29)로서 확실히 기대된다.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의 상급은 현세에 시작된다(고후5:5). 그리고 그것의 성취는 최후심판(마지막 상벌) 때에 이루어진다. 그 때 약속이 있는백성들은 그들의 영원한 상급인 하나님에 대한 환상(Vision)의 완전한 즐거움 속으로 들어간다(계21:3).

상4

<보라> 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