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렉 골짜기 valley of Sorek
소라 부근의 골짜기이며 삼손의 애인 들릴라가 살았던 곳이다(삿16:4). 이곳의 오늘날의 위치는 '와디 에스-사라르' 인데, 이 와디는 예루살렘에서 서남서쪽으로 약 21km 정도 떨어진 지점에서 시작하여 지중해로 뻗어 있다. 소렉 골짜기는 평원과 산악지를 연결하는 요로로서 소라와 벧세메스에 의해 보호를 받았으며, 유다 지파가 기업으로 받은 평지의 북쪽경계가 되었다(참고, 수15:33-36).
소로 by-way
작은 길, 협로(路)를 뜻한다. 성경에서 행인들이 '소로로 다녔다'는 말은 빈번한 강탈사건 때문에 사람들이 위험을 피하여 좁은 길로 다녔다는 의미이다(삿5:6).
소리 sound
무생물이나 생물의 어떤 음조나 분절되지 않은 음향을 의미하는 말이다. 원래는 '소음' 이란 의미도 갖고 있어 동물소리, 천둥, 바람, 물, 악기, 사람의 음성 등 포괄적으로 사용되며, 울음, 탄식, 환호, 하나님과의 관계에서의 불평이나 청원, 찬양과 감사의 형태를 갖기도 한다. '소리높여 울다' 라는 표현은 다양한 상황과 감정을 내포하며, 슬픔(창21:16), 재앙(출12:30), 기쁨의 소리(창29:11)를 나타내기도 한다. 또한 '소리에 귀를 기울이다'는 표현은 ‘주목하고 믿으라' (창4:23), '부탁을 들어주라' (21:17), '기도에 응답하라' (삼하22:7)는 등의의미를 갖는다. 이 ‘소리’는 하나님의 현현(Theophany)을 나타내는 데에도 많이 사용되었다. 천둥소리는 심판을 초래하며 두려움과 복종을 불러일으키는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상징하고(출9:23), 나팔소리는 하나님의 능력이나 임재를 상징한다(수6:5; 왕상1:40-45), 신약에서는 주로 예수께서 축사이적(異蹟)을 행하실 때 귀신들이 저항하여 지르는 외침을 나타내는 곳에서 많이 사용되었다(막5:5-7;9:26. 한편 요한계시록에서 사용된 소리들은 대체로 명백하고 지적인 메시지나 멸망 또는 찬양을 전달하는 매체로 언급되어 있다(계1:15;6:1;8:13;9:9;18:22;19:6).
소망 hope
신약 성경에서 사용된 '소망' 은 구약 성경에 깊게뿌리를 두고 있는데, 우리말의 '소망'으로 번역된 여러 가지 히브리어의 의미는 '확신하다(밑타혼)’, ‘기다리다(야할)’, ‘희망하다(토헬레트, 케셀)’, ‘소망하다(미크웨, 티크와)' 등이다.
우선 성경은 종종 우리가 관습적으로 생각하는 의미로 소망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서 밭을 가는 사람이 자기 몫을 소망하는 것은 당연하며 (고전9:10), 이 때문에 일하는 것이 즐겁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소망 중에 대부분은 그 의미가 매우 다르다. 바로 이것과 비교할 때 다른 소망들은 여간해서소망으로 인정되지도 않는다. 고대의 대다수 세속적사상가들은 소망을 하나의 덕으로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일시적인 착각으로 간주하였다. 그렇기 때문에바울은 이교도들을 정확하게 묘사하면서 이르기를 그들은 소망이 없는 존재이며(엡2:12. 참고, 살전4:13)그 근본적인 원인이 하나님 없이 살아 왔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성경의 특별한 개념으로서의 소망은, 인간의 삶을간섭하시고, 약속하신 것들을 분명히 다 이루실 살아계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있으면 가질 수 있으며, 이 소망은 개인적인 기질이나 어떤 좋은 환경이나 인간적인 가능성과는 관계없이 가질 수 있다. 이런 소망은또한 일개 사람의 재산이나, 스스로 혹은 다른 사람이해줄 수 있는 어떠함에 달려 있는 것도 아니다. 예를들어서 아브라함은 사라가 아들을 낳을 것이라고 하는 소망이 정당한 것이라고 여길 어떤 증거도 찾을 수없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에 '바랄수 없는 중에 바랄 수 있었던 것이다(롬4:18). 그러므로 성경적인 소망은 하나님을 믿는 것과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특별히 그리스도의 오심을 준비하시면서 과거에 이미 행하셨고, 이제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행하시고 계신 일들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인들은현재 볼 수 없는 미래의 복들을 감히 기대하는 것이다(참고, 고후1:10). 하나님의 선하심은 결코 모자라는법이 없다. 항상 최선이신 것이다. 인간의 소망은 성경에서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묵상하는 가운데 점점커져가는 것이다. 인간에게 그리스도야말로 다가올영광에 대한 소망이며(골1:27), 최종적인 구원은 소망에 달려있는 것이다(롬8:24). 구원에 대한 이 소망은악과의 싸움에서 자신을 보호해 주는 필수적인 무기인 투구로서 묘사된다(살전5:8). 확실히 소망은 바람에 흩날리는 연이 아니라 '튼튼하고 견고한 영혼의닻'과 같아서 보이지 않는 영원한 세계를 깊이 통찰하게 한다(히6:19). 그리스도인들은 믿음으로 자신의 바라는 것들이 곧 실상이요(히11:1), 그의 소망은 결코 실망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확신한다(롬5:5).
예수의 가르침에서 소망에 대하여 명확하게 언급된 곳은 없으나 그분은 제자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미래는 아버지의 손에 달려있기 때문에 내일 일을 염려하지 말라고 하셨다(마6:25이하). 또한 예수께서는 부활하신 후 성령을 통한 권능이 제자들에게 임할 것이며(행1:8), 당신께서 행하셨던 것보다 더한 일들이라도행하며 죄와 사망을 이기고 당신의 영원한 영광을 함께 나누리라는 것을 소망하게 하셨다(요14:12;16:33).부활 이전까지만 해도 제자들은 실망하여 뿔뿔이 흩어졌으나(눅24:13;요21:3) 예수께서 부활하심으로 제자들의 소망은 생기를 얻게 되었다. 이것은 역사상 가장위대한 하나님의 역사였다. 그리스도인의 믿음은 본질적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예수를 살리신 하나님을믿는 것이다(벧전1:21), 그리스도인들이 믿는 하나님은 '소망의 하나님'으로 기쁨과 평강을 소망 가운데서 풍성하게 하시는 분이시다(롬15:13), 그리스도 안에서 사람들이 가진 소망은 단지 '이 세상에서만' 이라는 제한에 속박되어 있었지만 주님의 부활 사건으로 말미암아 해방되었다(고전15:19), 예수 그리스도는 시간 속에서, 그리고 영원히 우리의 소망이 되신다(딤전1:1). 그리스도의 부르심은 그분의 영광을 함께 나눈다는 소망을 동반한다(엡1:18). 그리스도인의 소망은 각자를 위하여 하늘에 쌓아 두게 되고(골1:5),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 실현될 것이다(벧전1:13).
이와같은 소망이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덧없는 즐거움에 만족하지 않도록 하며(참고. 히 13:14) 또한 스스로를 순결하게 하도록 자극하고(요일 3:2-3) 기쁨으로 인내할 수 있도록 한다. 신약 성경에서 '소망'이 얼마나 자주 '인내' 또는 ‘확고함’ 등과 함께 연결되어 사용되는지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덕목들은 스토아적 인내와는 크게 다르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스토아적 사상이 알지 못했던 '소망'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참고. 롬5:3-5;살전1:3).
지금까지 살펴 본 것들로 볼 때, 소망이 믿음과 동반자적인 관계로 자주 언급되었다는 사실이 그렇게 놀라운 것은 아닐 것이다. 히브리서 11장에 나오는 믿음의 조상들은 동시에 소망의 등불이었다. 더더욱 주목할 만한 것은 믿음뿐만 아니라 소망과 사랑도 자주 함께 사용되는데 이러한 3중적인 결합은 고전 13:13;갈5:5-6;살전1:3;58; 히6:10-12; 벧전1:21-22 등에서 잘 나타난다. 소망이 사랑과 연결되면서 그리스도인의 소망은 모든 자아 중심적인 것으로부터 해방된다. 그리스도인은 다른 사람과 함께 하지 않는 복들은 소망하지 않는다. 사람이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하나님께서 주시고자 원하시는 좋은 것들을 함께 받고자소망할 것이다. 바울은 도망친 종 오네시모를 주인 빌레몬에게 돌려보낼 때 자신의 사랑과 믿음만큼이나 소망의 증거를 주었던 것이다(11,15-16절). 소망은 믿음과 분리해서 존재할 수 없고 사랑은 소망없이는 행해질 수 없다. 이 세가지는 항상 함께 있을 것이며 (고전13:13), 그리스도인의 삶의 길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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