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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스바1 / 스바2 / 스바3 / 스바냐1 / 스바냐2

스바1 Seba

함의 아들인 구스의 장남으로(창10:7;대상1:9), 에디오피아 부근에 위치해 있던 한 지역의 시조로 보인다(시72:10;사43:3). 스바 사람들이 정착하여 살았던 곳은 대략 오늘날의 예멘에 해당되는 남서 아라비아 지방으로서 그들은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유지하였다.

스바2 Sheba

1. 함과 구스의 자손인 라마의 아들. 스바 지역과 관계가 있는 듯하며, 스바 상인들과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창10:7;대상1:9).
2. 셈의 후손 가운데 하나로 욕단의 아들이다(창10:28;21:22).
3. 아브라함과 그두라가 낳은 욕산의 아들로(창25:3), 북쪽 아라비아 사람들의 시조가 된 듯하다(대상1:32).

스바3 Seba

남 아라비아 및 홍해를 거쳐 아라비아(에디오피아)에 거주하는 백성들을 포괄하여 가리킨 명칭이다. 이들의 무역품은 향료, 황금, 보석 등이 있으며, 고대로부터 발달되었던 관개시설로 인하여 번영을 누리기도 하였다. 성경에서도 자주 언급되어진 이곳은 북쪽으로 통하는 주요 대상로들을 지배하였다(욥6:19;시72:10,15;사60:6;겔27:22-23:38:13).
스바인의 기원은 신비에 감춰져 있다. 성경에서는 구스의 아들(창10:7;대상1:9), 욕단의 아들(창10:28;대상 1:22), 욕산의 아들(창25:3;대상9:32) 등으로 기록하고 있는데, 아마도 이 부족의 이동 혹은 거주하고 있던 땅이 광범위했던 것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B. C. 12세기경부터는 낙타를 운반 수단으로 사용하여 사막 여행이 가능해졌고, 이로써 점차로 북쪽 나라들과 무역이 활발해졌다. B. C. 9-5세기에는 ‘무가립(제사장을 의미함)' 이라고 하는 통치자가 다스렸다. 또한 이곳에는 미술과 건축이 발달하였다. B. C. 3세기 이후부터 점차로 쇠약해지다가 A. D. 628년 이슬람교 세력에 항복하여 점령당했다.

스바냐1 Shebaniah

1. 다윗의 통치 시기에 활동했던 제사장으로 하나님의 궤가 예루살렘으로 옮겨질 때 궤 앞에서 나팔을 불도록 임명받았다(대상15:24).
2. 느헤미야가 주도하여 실시한 새롭게 세운 언약에 인을 치는 일에 동참했던 자로서, 온 이스라엘 자손이 금식하며 회개할 때에 예배를 인도하며 율법서를 읽고 공중 기도를 드렸던 레위 사람의 하나이다(느9:45;10:10).
3. 포로 귀환 후 느헤미야의 주도하에 새롭게 된 율법 엄수의 언약에 인을 쳤던 레위인의 하나(느10:12).
4. 포로 귀환 후 느헤미야의 주도하에 새롭게 세워진 율법 엄수의 언약에 인을 쳤던 제사장 중 하나로(느 10:45) 느헤미야 12:3에는 '스가냐'로 되어 있다.
5. 요야김이 대제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던 시기에 성전에서 봉사했던 제사장 가문의 족장(느12:14).

스바냐2 Zephaniah

1. 유다 왕 시드기야 재위 시절에 활동하였던 한 제사장으로서 마아세야의 아들이다(왕하25:18;렘21:1;29:25), 왕의 명령으로 두 번에 걸쳐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보내져 중보의 기도를 요청했다(렘21:1;37:3), 그는 한때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거짓 선지자 스마야와 예레미야와의 논쟁에서 예레미야의 편을 들었다(렘29:25-32). 예루살렘 함락 후 대제사장 스라야와 함께 립나로 끌려가서 느부갓네살에 의해 처형되었다(왕하25:18-21;렘 52:24-27).
2. 레위 지파 고라의 자손인 다핫의 아들(대상 6:36-37).
3. 요시야 왕 통치 시대에 활동하던 선지자로서, 스바냐서의 저자이기도 하다(1:1). 구시의 아들이며 그의 4대 조상은 히스기야 왕이었다. 요시야의 먼 친척으로 예루살렘에 살면서 예언 활동을 했고, 스바냐서를 기록하였다.
4.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요시아의 아버지로(슥6:10,14), 스가랴 선지자가 활동하던 당시에 예루살렘에 살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