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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스바냐서 / 스바댜1 / 스바댜2 / 스바랏 / 스바림

스바냐서 The Book of Zephaniah 

구약성경 가운데 12소선지서 중 아홉번째에 있는 책이다.
1. 저자와 기록연대. 스바냐는 유다 왕 히스기야의자손으로 요시야 왕의 재위 기간 동안에 활동한 선지자이다. 당시 유다 백성들은 선왕(先王) 므낫세와 아몬(왕하21:1-26)의 영향을 받아 각종 우상을 숭배하는 죄악에 젖어 있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스바냐를 통해 '여호와의 날'이 임박하였음을 경고하면서 백성들의 회개를 촉구하셨다. 스바냐가 요시야의 종교 개혁운동 이전에 기록한 것으로 보이는 본서는 이교예배를 세차게 배격한 스바냐의 활동이 기록되어 있었고,이것이 젊은 왕 요시야의 종교개혁에 영향을 주었던것으로 보인다.
2. 내용. 본서는 임박한 '여호와의 날'에 대해 경고하고 있으며 요엘 아모스와 같이 심판과 구원의 양면성에 대해 증거하고 있다. 본서는 크게 심판(습1:13:8)과 구원(3:9-20)으로 나뉘는데, 심판은 온 지면(1:13), 유다(1:4-2:3), 주변국들, 즉 서쪽의 블레셋(2:47), 동쪽의 모압과 암몬(2:8-11), 남쪽의 구스(2:12), 북쪽의 앗수르(2:13-15), 예루살렘(3:1-7)과 온 지면(3:8)에 골고루임할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에 의한 구원도 이방인(3:9)과 이스라엘(3:10-20) 모두에게 임하게 된다.
3. 가치와 의의. 스바냐서는 요시야 종교개혁 직전의 유다의 상태를 보여 주는 역사적으로 가치가 매우높은 문헌이며, 세계를 심판하는 여호와의 날이 제시되어 그것이 후에 종말사상으로 발전된다는 면에서그 가치를 지니고 있다.

스바댜1 Shphatiah

1. 다윗이헤브론에서 얻은 아들 가운데 하나로서, 아비달과의사이에서 얻은 아들(삼하3:4;대상3:3).
2. 베냐민 지파 하릅 사람으로 다윗의 시글락 망명시절 그를 도와준 용사 중 하나이다(대상12:5).
3. 마아가의 아들로 다윗 시대 시므온 지파의 관장(대상27:16.
4. 유다 왕 여호사밧의 아들로 왕위에 오른 여호람에의해 다른 형제들과 함께 살해를 당하였다(대하21:24).
5. 족장이었으며, 맛단의 아들이다. 시드기야 왕에게 예레미야 선지자를 죽이도록 건의하였는데 그 내용은 예레미야가 백성의 평안을 구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스바냐는 이것을 건의한 네 사람의 방백들 가운데 하나이다(렘38:1,4), 이들의 요구를 수락하기로한 시드기야는 예레미야를 죽이기 위해 마른 구덩이에 던져 넣었다(렘38:5-6).
6. 바벨론에서 귀환한 한 가족의 조상. 이 가문에서 372명이 스룹바벨과 함께 귀환하였으며(스2:4;느7:9), 80명의 남자와 그 족장 스바다가 추가로 에스라와 함께 돌아왔다(8:8).
7. 솔로몬의 신복들 가운데 하나로 그의 자손들은스룹바벨의 인도로 바벨론에서 유다로 돌아왔다(스2:57; -7:59).
8. 바벨론에서 유다로 귀환한 후 예루살렘에 살던베냐민 자손 무술람의 아버지(대상9:8).
9. 유다 지파 사람으로 느헤미야 시대에 예루살렘에 거주한 아다야의 조상(느11:4).

스바댜2 Zebadiah 

1. 베냐민 지파브리아의 아들, 엘바알의 손자이다(대상8:15).
2. 베냐민 지파 사람으로 엘바알의 아들 가운데 하나이다(대상8:17).
3. 여로함의 아들이며, 다윗이 시글락으로 도망했을 때 그를 따른 사람 중 하나이다(대상12:7).
4. 레위 지파 사람인 고라의 후손으로 므셀레먀의아들(대상26:2).
5. 아사헬의 아들로 다윗의 용사였으며 매달 돌아가면서 교대로 근무하였던 다윗의 열두 부대들 가운데 하나를 담당하였다(대상27:7).
6. 여호사밧이 유다 사람들에게 율법을 가르치기위해 파견한 자로서 레위인이다(대하17:8).
7. 유다 지파의 어른인 이스마엘의 아들(대하 19:11).8. 바벨론에서 돌아온 후 이방인과의 결혼을 허락지 않는 에스라의 개혁 운동에 따라 이방인 아내와자녀를 고향으로 돌려보낸 제사장 가운데 하나이다(10:20).

 

스바랏 Sepharad

소아시아에 있는 리디아의 수도인 '사데' 와 동일한 곳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곳은 오바댜 선지자가 활동하던 시기에 유다에서 포로된 사람들이 살았던 곳이다(20절).

스바림 Shebarim

아이성을 공격했다가 실패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에게 쫓겨 이곳까지 도망했었다(수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