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리 Zithri
레위인으로 고핫의 손자이며, 웃시엘의 아들(6:22).
시들다 dry up
'수분이 없어 거의 마르게 되다', '기운이 빠져 풀이 죽다', '기세가 줄어져 없어지다’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대개는 식물의 메마름을 나타낼 때 사용되며, 내부에 있는 수분의 결핍으로 인하여 식물이 메마르고, 비가 오지 않아 땅이 바싹 마르는 것을 가리킨다.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실제적인 심판과 진노를 비유적으로 표현할 때 이 단어를 사용했으며, 마른 땅, 가뭄과도 연관되어 쓰인다(왕상8:37;사40:7;겔 47:12;욜1:12,17), 또 인간과 생명의 연약함을 비유할 때는 인간의 수명이 아침에 자라나 저녁에 시들어 죽어버리는 풀처럼 짧음을 나타내기도 하였다(욥16:8). 신약에서는 극심한 핍박기에 교회의 지도자인 장로들이 신실하게 직분을 잘 수행하면 목자장이신 그리스도께서 재림 때 영원히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주리라는 말씀에 사용되었다(벧전5:4).
시라 우물 well of Sirah
다윗을 만나고 돌아가는 아브넬을 죽이기 위해 요압이 사자들을 보내어 소환했던 장소로서(삼하3:26) 요세푸스는 헤브론에서 약 3.7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었다고 본다. 헤브론으로부터 북서쪽으로 약 2.4km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오늘날의 '아인 사라'로 추정되는 곳이기도 하다.
시랑 dragon
승냥이와 이리를 함께일컫는 명칭, 3가지 히브리어 어근이 시랑으로 번역되었다. 이들은 시랑외에도 '들개', '들짐승' 등으로도 번역되고 있으므로 정확하게 무엇을 가리키는지를한 가지로 단정짓기는 어렵다.
1. '이임'(사13:22;렘50:39) : 사34:14에서는‘들짐승’ (공동번역 '들귀신')으로 번역하였다. 문자적으로는 ‘울부짖는 것' 이란 뜻으로 일반적으로 동물학상으로 볼 때 고양이 (Felidae)와 개(Canidae)의 중간으로 분류된 하이에나 속(屬)의 몸체가 단단하고 육식을 하는 포유동물을 말한다. 공동번역 새번역)은 이리(사13:22, 승냥이), 여우(렘50:39, 이리)로 번역하고 있으며, 영역본에서는 하이에나(RSV, NRSV ; hyenas), 대초원속의 삼림지역에 사는 들짐승(KJV ; wild beasts ofisland)으로 보고 있다.
하이에나는 보통 죽은 고기를 먹으며 겁이 많고 잔혹한 짐승으로 알려져 있다. 그 울음 소리는 귀에 거슬려 꺼림칙하고 섬뜩하다. 팔레스타인의 하이에나(Hyaena striata)는 줄무늬가 있는 것이 특징이며, 북아프리카로부터 인도지역에서 까지 발견되고 있다. 트리스트람은 9세기경의 팔레스타인에서는 재칼(Jackal)다음으로는 하이에나가 가장 일반적인 야수였음을 알려주고 있다. '이임'은 폐허가 된 인간의 거처, 황무지 등과 연관되어 언급되고 있다.
2. '슈알'(시63:10) : 그러나 이외에는 모두 여우로 번역되었다(삿15:4;느4:3;아2:15;애5:18;겔13:4).이 이름이 '울부짖음' 으로부터 온 것이라는 의견(Bochart)과 '땅을 팜, 땅을 파고 굴을 만듦' 으로부터왔다는 의견이 있다(Gesenius). 시 63:10의 시랑은 승냥이(공동번역, 새번역), 여우(KJV), 재칼(NRSV) 등으로 번역되었다. 3번을 보라.
3. '탄님'(시44:19;사34:13;35:7;43:20;렘9:11;10:22;14:6;49:33;51:37), '탄노트'(말1:3) : 그러나 이리(욥30:29), 들개(사13:22;미1:8), 큰 악어(겔32:2) 등으로도 번역되었다. '탄님'은 사막 등지에서 서식하며애절하게 울부짖는 야생동물을 말하는데, NRSV;RSV;NIV;NASV에서는 재칼로 보고 있다. 재칼은 여우와 더불어 중동지역(Middle East) 전체에서 발견된다. 이들은 개과(Canidae)에 속해 있으며 서로 비슷하게 관련되어 있다. 재칼은 크기와 모양이 이리나 여우와 유사하다. 따라서 사람들은 그것들을 서로 쉽게 혼동하기도 한다. 그러나 여우가 보통 홀로 살아가는 반면에재칼은 흔히 무리를 지어 다니는데 그 수가 200마리에까지 이른다. 재칼은 길고 높은 음으로 짖고 울어댐으로써 의사 소통을 한다(미1:8. 참고. 사13:21-22;렘50:39). 재칼은 거의 모든 것들을 다 잘 먹지만 그 무엇보다 더 좋아하는 죽은 고기와 쓰레기의 냄새를 맡고도시나 마을 가까이까지 들어온다. 비록 썩은 고기를처분한다고 하는 면에서는 유익하겠지만 특히 건조한계절에는 집에서 기르는 날짐승, 포도, 채소, 농작물등에 큰 피해를 입힌다.
성경에서 시랑(탄님)은 폐허와 사막과 같은 상황을나타내는 일종의 상징으로서 거의 대부분 언급되었다(예. 시44:19;사35:7;렘9:11;10:22;14:6;49:33:51:37) 말라기1:3에서 시랑은 들짐승(새번역)으로 번역되기도 하였고, 공동번역에서는 그 문장을 '빈들로 만들었다'로 번역하기도 하였다. 즉 황폐함의 상징으로 본 것 같다.
한편 KJV에서는 '용(龍)들' (dragons, 탄닌)로 번역하고 있다. 이 까닭은 중세의 여러 히브리 성경사본들에 '탄닌'과 '탄님' 사이에 혼돈이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참고. 시44:20;애4:3;겔32:2의 BHS 비평란), 그러나 두 단어가 서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시련 trial
신앙이나 결심 등이 진실한지에 대해 알기 위해서 시험해 보는 것,또는 시험적으로 곤란을 부과하여 심신의 힘을 단련하는 것을 뜻한다. 성경에서 의미하고 있는 것은 신자가 하나님께 충성하는지, 믿음이 진실한지의 여부를시험하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서, 죄에의 유혹과는 구별되는 말이다. 사도 바울은 많은 시련 속에서도 넘치는 기쁨을 가진 마게도냐 교회를 칭찬했고(고후8:2),야고보는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낸다고 말하며(약1:3), 사도 베드로도 믿음의 시련이 금보다 더 귀하다고 말한다(벧전1:7). 성도에게 있어서 시련은 옳다 인정함을 받게 되는 과정이요. 오직 성도들만이 그 시련에 대처할 수 있고 기뻐할 수 있다(벧전4:12-13). <참조> 고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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