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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아멘 / 아모리(사람)(족속) / 아모스1 / 아모스2 / 아모스3

아멘 Amen

‘신뢰하다', '믿다' 라는 동사에서 파생된 이 단어는 '진실로','참으로' 라는 감탄의 말이다. 유대인의 회당에서 쓰던 관용어였는데, 기독교에서도 받아들여 기도, 송영의 마지막에 쓰는 예배 용어가 되었다(고전14:16. 구약에서 '아멘'은 주로 '그렇게 될지어다' 라는 의미의감탄사로 다른 사람의 메시지나 명령에 동의할 때 사용되었다. 다윗이 솔로몬을 왕으로 추대하였을 때(왕상1:36, 하나냐가 포로들의 돌아옴을 예언했을 때(렘28:6) 등의 사건에서 사용되었다. 또한 언약 성취에 대한 순종의 의미로도 사용되며(11:5) 율법에 대한 백성들의 동의(신27:15-26)나 맹세(느5:13)와 서약(왕상1:36)때에도 사용되었다. 회당에서의 예배 때 기도 인도자나 성가대가 '주님은 복되시다'고 찬양하면 회중이아멘으로 화답하였다(대상16:36;느8:6). 또한 시편에서끝맺는 말로도 사용되었다(시41:13;72:19;89:52;106:48).
신약의 경우도 대개는 구약의 경우를 따르고 있다.기도와 송영 끝에 (롬1:25), 편지 마무리의 축복(갈6:18;유25절) 등에 사용되었다. 특별히 요한계시록 3:14에서는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 이라는 말로아멘을 그리스도의 호칭으로 사용했으며, 예수께서도아멘이란 말을 자주 사용하였다. 예수의 말씀 중 자주쓰이는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에서'진실로' 의 원문은 '아멘' 이다(마5:18,26;6:2;요1:51).이 아멘은 예수께서 율법을 해석하거나 경고를 내리거나 약속을 하실 때(눅23:43) 그것들이 하나님 아버지의 참된 뜻임을 선포하는 맹세와도 같은 것이었다.

아모리/-사람/-족속 Amorite/-s

이스라엘의 적대자들로서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더불어 자주 거론된 가나안 사람을 말한다(창10:16;출33:2). 그들은 요단의 양편 산지 전역에 걸쳐흩어져 살았다(민13:29). 아브라함은 헤브론의 아모리족속과 동맹 관계에 있었는데, 그들의 도움으로 하사손 다말에 사는 아모리 족속을 포함한 사해를 침략한네 명의 왕을 무찔렀다. 이 이름은 가나안에 거주했던거주민들을 일컬을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지기도 했다(창48:22;수24:15). 에스겔은 팔레스타인에 섞여 사는 주민들을 잘 지적하고 있는데, 예루살렘 사람들을아모리인과 헷 사람의 자손으로 설명하고 있다(겔16:3,45). B. C. 3000년경의 수메르인과 아카드인의 비문은 아모리(수메르어 '마투' [martu], 아카드어 '아무르' [Amurru])족속을 도시화 된 생활, 농사, 주택, 도시들, 정부 등을 갖지 않은 유목 민족으로 언급하고 있다. 그들의 중심지는 아마도 팔미라(Palmyra)의 북쪽에 있는 바사의 산에 위치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그들은 B. C. 2000년경, 여러 세기 동안 바벨론으로 이주하여 살았다. 그들은 부분적으로 우르 왕조의 강력한 제 3왕조의 붕괴에 공을 세웠고, 몇몇 도시의 통치를 이어 받았다. 그리하여 아모리 족속의 왕조는 바벨론에 세워졌고, 바벨론 족속의 가장 강력한 왕인 '함무라비' 는 앗수르와 마리(Mari)라는 아모리 국가의 다른 중요한 두 땅을 정복하였다(B. C. 1750). 그러나B. C. 1590년경 힛타이트 족속의 바벨론 침공으로 아모리 족속의 바벨론 통치는 그 종말을 내렸다. 함무라비의 존재는 동시대 사본에서 아모리인에 의해서 언급되었다. 마리에서 발견된 2만 부의 사본들은 대부분서부 셈족의 많은 특징을 가진 아카드어로 쓰여졌다.이 왕국은 '아마르나' 서신들이 쓰여진 시기와 아모리 왕조가 공물을 바쳤던 이집트 19왕조 시기까지 존재했었다. 이 왕국의 수도는 알바드의 남부 수메르의항구(현재는 '델 카젤' 로 불리워짐)에 위치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 왕국은 여호수아 13:4에 언급된 그 나라이다. 메소포타미아와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사회적으로 불안했던 B. C. 2100-B, C, 1800년경 몇몇의 팔레스타인 도시들의 몰락은 유목민들의 유입에 의해서 생겨났다. 이 사람들의 도기 제조법은 분명히 시리아의 그것과 유사한데, 이 사실은 그들이 아모리 족속과 관계가 있었다는 사실을 나타내 준다. 아브라함의 여행은 이 기간의 후반기와 관계가 있다.
이스라엘 백성이 팔레스타인을 침공했을 때 아모리 왕들(헤스본의 시혼과 바산의 옥)은 대부분 요단 주변을 통치하고 있었다(수12:1-6;삿1:36. 이 왕들의 정복은 약속의 땅에서의 첫번째 소유의 단계였고,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여겨진다(시135:11;136:19;암2:9), 갓, 르우벤, 그리고 므낫세 반지파가 이 영토를 차지했고(민32:33), 후에 그것은 솔로몬 왕국을 이루는 열두 지역들 중에 하나가 되었다(왕상4:19), 이 사람들은 아모리 족속으로 불렸고, 예루살렘, 헤브론, 야르, 라기스, 에글론은 이스라엘이 정복한 주요 지역들이었다(수10:1-27). 북쪽 아모리인들은 하솔 왕을 도왔다(수11:14), 그 땅이 정복된 후 아모리인들은 종노릇 했으며, 점점 흡수, 동화되었다(왕상9:20). 그들의 악한 행위는 아합과 므낫세가 우상을 섬긴 것처럼 그들도 우상을 섬긴 것이다. 캐시 족속, 호리 족속, 메소포타미아에 거주하던 인도-유럽족속, 팔레스타인에 거주하던 이스라엘 족속, 시리아에 거주하던 아람 족속들이 B. C. 1000년경에 아모리족속의 힘을 약화시켰다. 헷 족속에 의해서 그것이 대체되기까지 그 속속 이름은 아카디안에서 시리아 - 팔레스타인의 명칭으로 사용되었다.

아모스1 Amos

이사야 선지자의 아버지이며 남부 유다 왕국의 귀족이다. 선지자 아모스와는 다른 사람이다(왕하19:2;대하26:22;사1:1;2:1).

아모스2 Amoz

예수의 선조 가운데 한 사람이다(마1:10).

아모스3 Amos

B. C. 8세기경의 선지자로 아모스서의 저자이다. 그는 남 유다의 드고아 출신으로 베들레헴과 헤브론의 중간에 위치한 드고아 고원에서 목축을 하며 뽕나무를 재배하던 자였다(암 1:1;7:14), 하나님으로부터 소명을 받은 그는 북왕국 이스라엘에 가서 여로보암 2세의 정치와 종교, 사회적인 타락을 신랄하게 공격하고 하나님의 정의를 선포하였다. 벧엘에서는 당시 우상의 제사장이었던 아마샤가 그의 예언 활동을 금하고 추방하려 했으나 아모스는 아랑곳하지 않고 더 강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했다(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