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형 torture
악독한 형벌로 성경에서는 개종을 강요하기 위해 사용한 수단의 일종이었다. 현재는 알려지지 않은 몇몇 도구를 가지고 행하는 고문이나 처형 방식을 가리킨다(히11:35, 공동번역 ‘고문' ).
안 within
1. 공간적인 표현으로서 단독으로 사용되어 방향(왕상7:25)이나 성읍(겔7:15, 공동번역 '집' )을 나타내었고, 잔과 접시 등의 내부나 그 안쪽 면(마23:26, NRSV inside'), 네 생물의 몸 앞쪽(계4:7), 책의 안쪽 면(계5:1)을 가리킨다. 그리고 지시 대명사나 명사형과 함께 사용되어 그것의내부를 가리킨다(삿7:16;왕하6:32;느4:22;12:1; 마26:58;15:16:11:41;20:26;5:23).
2. 가령 A와 B의 관계에서 A의 힘과 영향력 속에 B가 포함되어 A가 곧 B의 삶과 행동의 영역이 될 경우에 사용되었다. 요한복음, 바울서신, 요한서신에서 언급되는데 특별히 하나님, 또는 그리스도와의 긴밀한관계를 나타내는데 사용되었으며, 문맥으로 볼 때 대부분 이 관계로부터 능력과 복이 주어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용례를 구분하여 살펴보면 공간적인개념으로 성령의 내주하심(참고, 민27:18;요14:17;고전3:16), 우리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속하여 있음(롬8:1;16:11;고후12:2;빌1:13;살전4:16), 그리스도인의 상태나 활동의 특성(롬9:1;고전15:31;고후2:12; 살후3:4), 가치판단의 기준(롬16:10,13;고전3:1;4:10,17;골1:28), 하나님과의 관계의 기반(롬6:23 '영생 ;봄8:39 '하나님의 사랑 ;딤후2:1 ‘은혜 ;살전5:18 '하나님의 뜻과 의지;빌3:14 '하나님의 부르심 ; 엡 3:6 '하나님의 약속 ), 우주적이고도 종말론적으로 보편적인 인격체이신 그리스도에 기반을 둠(롬12:5;갈3:28;엡1:10;2:21-22;골1:16-17),그리스도께서 우리들 속에 계심(롬8:10;갈2:20;골1:27),삶속에서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어지는 모습(갈4:19, 개역성경 '속') 서신에서는 우리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나누는 친근한 사귐을 표현하는데 사용되었다(요6:56;10:38;14:20;15:10;17:21;요22:5-6,14,24;3:24;4:12-13).
3. 개역성경의 안에/-서' 를 공동번역은 각각 믿으면(고후5:17;엡1:1,11,15;3:12), 함께(롬8:1-2;엡1:4;2:6;3:6),통해서(고후1:20;엡1:3,6,13;2:7;3:21), 그리고 말미암아(엡1:7;2:13), 섬기다가(계14:13) 등으로 번역하였다.
안개 mist
공기속의 수증기가 엉겨서 미세한 물방울이 되어 대기중에 떠서 연기처럼 보이는 것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천지를 창조하실 초기 상태는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지면을 적신 상태였다(창2:6). 욥기 36:27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물을 가늘게 끌어올리시자 그것이 안개가되어 비를 이루었다고 한다. 위의 두 구절에서 보면'안개' 는 물의 원천을 뜻하는 말로, 하나님께서 생명체를 창조하시는 데 있어서 본질적인 요소였던 물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창조력은 하늘에 있는 물이나 곳간에서 나오는 바람, 땅 끝에서 하나님이일으켜 올리시는 안개에 의해 입증되며, 이는 우상의무력(無力)과 대조적이다(렘10:13;51:16). 그밖의 구절에서는 안개가 비유적으로 쓰이고 있다. 죄에 대한 하나님의 철저한 용서(사44:22), 우상 숭배의 죄를 범한이스라엘의 신속한 멸망(호13:3), 인생의 무상함(약4:14), 거짓된 가르침과 악인의 운명(벧후2:17)을 상징하는 것으로 언급되어 있다. 사도행전 13:11에서는 바울이 일시적으로 눈이 먼 상태를 '안개와 어두움이 그를 덮은 것' 으로 묘사하였다.
안나 Anna
아셀 지파 바누엘의 딸이며, 나이 많은 여선지자로 약 100세가 넘은 과부였다. 히브리어 이름은 '한나' 인데 헬라어 음사로는 '안나'로 불리운다. 출가 후 7년 동안 남편과 살다가 과부가 되어 예루살렘 성전에서 주야로 금식하며 기도로써 하나님을 섬기다가, 요셉과 마리아가 아기 예수를 성전에 데리고 와서 결례를 행하던 날 아기 예수를뵈옵고 예루살렘의 구속을 바라는 모든 사람에게 아기 예수에 대해 말하였다(눅2:36-38).
안나스 Annas
A. D. 7년 수리아의 총독 구레뇨에 의해 대제사장에 임명되었다가A. D. 15년경 유다의 총독 발레리우스 그라투스에 의해 면직되었다. 그는 성직자와 정치 세력가로 자신의대제사장직에서 면직되었으나 그의 아들 중 다섯 명과 사위 가야바가 끊이지 않고 대제사장직을 맡았다.안나스는 공직을 박탈당한 후에도 공회의 권한을 장악하였으며, 계속 대제사장으로 불리면서 실권을 행사했다(눅3:2;요18:24). 그는 또한 성전 제사에 바치는물건의 유통 과정을 장악하여 상품을 독점하였다(막11:15-19). 이런 이유로 예수께서는 군사들에게 잡혀안나스에게로 먼저 연행되어 조사를 받은 다음(요18:13), 그의 사위인 가야바에게로 옮겨졌다(요18:24).오순절 후 베드로와 요한을 심문하는 자리에도 안나스가 참석했다(행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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