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르뭇 Jarmuth
1. 가드 동북쪽 10km 지점에 위치해 있는 가나안의 성읍으로, 여호수아가 이곳 왕을 살해하였고, 정복 후 유다 지파에게 할당되었다(수10:3,5,23;12:10;15:35). 이 성읍은 소라와 아세가 사이의 세펠라 평지의 일부가 되었으며, 바벨론 포로기 이후 유다 지파 자손들이 재거주하였다(느 11:29). 벧세메스에서 남쪽으로 5km, 예루살렘에서 24km 지점의 '키르베트 야르묵' 과 동일시된다.
2. 잇사갈 지파에게 할당된 레위인의 성읍으로(수 21:29), ‘레멧’ (19:21), '라못' (대상6:73)과도 같은 곳이다.
야르하 Jarha
유다 지파 여라므엘의 후손인 세산의 애굽인 종이다. 세산은 아들이 없었으므로 야르하를 데릴사위로 맞이하여 혈통을 잇게 하였다(대상2:3435).
야립 Jarib
1. 시므온의 아들들 중 하나로(대상4:24) '야긴' 이라고도 불리웠다(창46:10).
2. 포로 귀환 후 팔레스타인으로 돌아오기 전에 에스라가 성전 봉사자들을 확보하기 위해 아하와 강에서 귀환민들을 모아 놓고 가시뱌 지방으로 보냈던 족장 가운데 한 사람이다(스8:16).
3. 포로 귀환 후 에스라의 권고를 받고 이방인 아내를 돌려보냈던 제사장 중 한 사람이다(스10:18).
야만 barbarian
문화가 미개한 상태의 종족, 또는 교양이 없고 덕의심이 없는 자를 가리킨다. 성경에서는 경멸과 모욕의 뜻으로가 아닌 언어와 문화적 구분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다. 헬라인들은 자신들의 문화를 이방인의 문화보다 훨씬 우월하다고 생각하고는 자국민이 아닌 사람들을 야만인으로 치부하였다. 바울은 로마서 1:14에서 자신은 헬라인과 야만인, 지혜있는 자와 어리석은자 모두에게 복음에 빚진 자라고 말하고 있다. 이 두 쌍의 상대어들은 헬라인은 지혜있고 야만인은 어리석다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으며, 헬라인은 헬레니즘화된 사람을, 야만인은 그리스-로마의 문화권 밖에 있던 사람(헬라어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바울은 또한 통역없이 방언하는 자를 '야만' 이라고 불렀다(고전14:11). 여기서의 '야만' 이란 서로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의성 종소리나 새소리 또는 말소리를 나타내는 '중얼중얼' 과 같은 의미로서 '야만' 이란 의미가 없는 일련의 소리를 지껄이는 사람을 가리킨다. 골로새서 3:11의 '야인'은 헬라 문화를 접하지 못한 민족을 지칭하는 말로서, 이스라엘 북방에 살던 아주 야성적이고 천박한 유목민인 스구디아인을 가리킨다.
야매 Jahmai
돌라의 아들로 족장이며 잇사갈의 후손이다(대상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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