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아이 child
나이가 어린 아이로 통상적으로 유아기와 유년기에 있는 아이들을 가리킨다(왕하5:14;에3:13;욥19:18;마19:13) 구약에서는 많은 부분에서 자녀나 자식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창43:8:47:24:10:10;스8:21) 성경에서 대적들이 어린아이까지 죽인다고 한 표현은 한 민족의 완전 말살을 의미하기도 하지만(사 13:16 대적들의 무자비함호 13:16)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이 말은 창세기의 에서와 야곱 이야기에서는 형 에서와 비교해서 동생이란 의미로, 즉 야곱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창25:23).
신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말씀을 잘 받아들이는 순수한 제자들, 또는 순박한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으며(마11:25), 자신을 낮추는 겸손함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하였다(마18:2;막9:36;눅9:47), 예수께서는 어린아이의 이런 점을 들어서 어린아이들이 천국에 들어가기에 합당한 자로 선포하기도 하셨다(마19:14). 한편 이 말은 철없는 자를 의미하기도 하며(롬2:20;엡4:14), 초신자를 가리키기도 하는데 (히5:13), 이 말을 사도 바울은 영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미숙아를 표현하는 말로(고전3:1), 또한 다가올 하나님 나라의 상태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완전한 상태(고전 13:11)를 의미하는 말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어린양 lamb
소목(目), 소과(科)의 포유동물, 팔레스타인에서 고대로부터 유목민들이 기르던 가축 가운데 하나로 유목민들에게 여러 가지 생필품을 제공하는 중요한 가축이었다. 성경에서 양은 여러 종류의 제사에서 희생제물로 많이 사용되었는데, 특히 어린양은 아침 저녁으로 매일 드려야 하는 상번제(출29:38-39;민28:4), 그리고 속죄제(레4:33), 속건제(5:6;14:24), 소제와 전제(스7:17)의 희생제물로 사용되었다. 또한 일년된 어린 숫양의 경우는 유월절에 사용되었으며(출12:5-10), 초태생의 규례에서 부정한 나귀의 초태생의 대속물로 (13:13) 어린양이 사용되기도 하였다. 어린양은 양이 가지는 그 특성에 따라 순수하고 온유함과 평화로움을 상징하였다(사11:6;65:25). 또한 어린양은 메시야로오셔서 인간의 죄를 속하기 위해 고난을 받으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사53:7; 요1:29;행8:32;13:8). 또한 하나님의 보호 안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스라엘 목자의 품에 안긴 어린양으로 표현하기도 하였지만(사40:11), 반대로 심판당하는 바벨론을 도수장에 끌려 가는 어린양에 비유하기도 하였다(렘51:40).
신약에서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성도(요21:15)와 세상으로 보내어지는 전도자(눅10:3)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하였지만 대부분은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사도 베드로는 우리가 죄에서 구속받은 것은 흠도 티도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피로 얻은 것이라고 하였다(벧전1:19). 특히 요한계시록에서는 승리의 그리스도(계5:6-8;12:11;15:3;17:14), 또는 심판의 그리스도(6:1,16;14:1,4,10)를 어린양으로 묘사하였으며,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셔서 몸된 교회를 구속하는 것을 어린양의 혼인잔치로 묘사하였다(19:7,9. 참고.21:9). 하지만 대적자 짐승을 새끼양으로 표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가장한 짐승의 가증스런 음모를 보여주기도 하였다(계13:11).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께 범한죄를 속하기 위해 대속할 제물을 골라 희생제물로 드려야 했는데, 여러 짐승이 제물로 드려졌지만 여타 제물들 가운데 순종과 순수함을 상징하는 흠없는 어린양이 제물로 드려지기도 하였다(레4:32). 신약에서는 어린양의 개념이 확대되어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하나님께 대속의 제물로 드려진 예수 그리스도에게 사용되었다(계5:6). 즉 대속을 위한 희생제물, 죄가 없는 순수성, 그리고 순종과 같은 공통점으로 인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희생제물의 어린양으로 묘사된 것이다. 계시록에서는 사탄의 세력과 싸워 이기실 만주의 주님이시요 만왕의 왕으로(계17:14), 새 예루살렘에서 부활한 성도들의 신랑으로(21:9) 묘사되고 있다.
어머니 mother
자기를 낳은 여자.모친 또는 자식을 가진 여자들을 총칭하여 부르는 말이다. 고대 근동 사회는 일반적으로 아버지 중심의 가부장적 사회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아내나 어머니에 대한 지위는 격하되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에서는 다른 민족처럼 아내를 노예나 소유물중의 하나처럼 다루지는 않았다. 성경에서 어머니가 아버지 못지않게 중요한 존재로 인식된 것을 여러 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출20:12;신5:16;잠15:20). 성경에 의하면 어머니는 많은 역할들을 감당해야 했는데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식을 낳고 양육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자식을 낳지 못하는 아내는 많은을 당해야 했다(참고, 창16:45;삼상1:1-8).
또한 이러한 일반적인 경우 외에도 다양한 의미를가진 말로 사용되었는데, 특히 잠언에서 자식을 교훈할 때는 부모의 의미로 아버지와 같이 언급되었다(잠1:8;10:1; 15:20;19:26;23:22;29:15). 이 말은 개인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존재 가운데 하나(마10:37)이거나,또는 중요하고 가치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되기도 하였는데, 요압이 아벨 성을 공격할 때 지혜로운 여인이그 공격을 피하고자 아벨 성의 중요성을 들어 '어미같은 성’ 이라고 표현하였다(삼하20:19).
어미는 이스라엘이나 유다와 같이 어떤 특정 나라를 가리키기도 하며, 근본이나 기원, 시조(창3:20), 또는 어떤 일의 원천(계17:5)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하였다. 드보라는 모성애에 비유하여 자신을 이스라엘의 어미로 묘사하였으며(삿5:7), 다윗은 하나님의 평안과 안식을 어미의 품에 비유하였다(시131:2). 바울은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의 어머니라'는 표현을 통해서 어머니가 하갈과 비교되는 사라곧 하나님의 약속과 은혜를 상징하는 말임을 나타내었다(갈4:26. 한편 어미는 어머니를 낮추어 부르는 말이나 짐승의 암컷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했는데, 신명기에 명시된 율법에서는 노중에서 어미새가새끼나 알을 품은 것을 보면 어미째 새끼를 잡지 말 것을 명하고 있다(신22:6).
어문 fish-gate
예루살렘 성벽의 북쪽에 위치해 있는 문으로, 개역성경에서 생선문으로 불리기도 하였다(대하33:14). 므낫세 왕 치세 때에는 이방 나라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한목적(참고. 대하33:10-19)으로 이중으로 벽을 쌓아 견고히 하였고, 바벨론 포로귀환 후 느헤미야의 성벽 재건 공사 때 하스나아 자손들이 건축하였던 문이기도하다(느3:3). 이 문의 명칭은 당시 상인들이 두로와 갈릴리 바다에서 잡은 생선을 가져다가 이 문을 통하여어시장으로 보낸 생활 관습에서 연유된 것 같다.
어미
<보라> 어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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