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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여이엘1 / 여이엘2 / 여인(여자) / 여전히 / 여제자

여이엘1 Jeiel

1. 르우벤 지파의 한 족장이다(대상5:7).

2. 므라리 자손으로, 언약궤가 예루살렘으로 옮겨질 때 중앙 성소에 있던 문지기이다(대상 15:18).
3. 레위 사람 아십의 자손으로 여호사밧 왕을 치러오는 모압 · 암몬 · 마온 사람에 맞서 싸울 때 여호사밧 왕이 승리할 것이라고 예언했던 야하시엘의 조상이다(대하20:14-17). <참조> 이하시엘 4항
4. 웃시야 왕 때 군대 목록을 작성한 서기관이다(대하 26:11).
5. 요시야 시대 레위인들의 한 두목이다(대하35:9).
6. 느보의 아들로, 포로 귀환 후 에스라의 개혁에 따라 이방인 아내와 이혼했던 사람이다(스10:43).

여이엘2 Jehiel

1. 기브온 자손과 사울 왕의 조상이다(대상9:35).
2. 아로엘 사람 호담의 아들로 다윗의 용사 중 한사람이다(대상11:44).

여인/여자 woman

남자의 상대(對) 개념으로, 인류의 시조 아담에 의해 아내에게 붙여진 명칭이다(창2:23). 성경에서 여자의 역할과 위치는 가부장적 가족 생활 형태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여자는 주로 아내와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남편에게 쾌락과 자녀 생산의 성적 기능을 제공하고, 어머니로서 자녀를 돌보고양육하는 것으로 그 임무를 다하였다. 여자는 남자의하위에 있으며, 아버지나 남편에게 종속되어 있었다.아버지는 자신의 뜻에 따라 딸을 다른 남자의 아내로줄 수 있으며, 남편은 자유롭게 아내와 이혼할 수 있었다. 또 여자는 소유의 범주에 속하는 존재로서, 만약남자가 약혼하지 않은 여자를 유혹하여 동침하였으면그는 여자의 몸값을 치르고 그 여자와 결혼해야만 했다. 그러나 유혹한 자의 성격이 악하여 그 여자의 아비가 결혼하는 것을 허락지 않으면 그는 어떻게든 신부의 몸값을 지불해야만 했다(출22:16-17). 이 법은 아버지의 소유권을 보호하려는 취지였다. 약혼하지 않은 여자가 강간당했을 경우 그 여자는 강간한 자와 결혼해야 했고, 그 아버지는 신부의 몸값을 지불받았다(신22:28-29). 모세의 이혼법에서는 마음만 먹으면 구두로 이혼을 선포할 수 있는 남자로부터 여자를 보호하는 규정이 있어 당시의 악습을 규제하기도 하였다(신24:1-4), 성경은 첩으로 팔린 여자가 그 주인을 기쁘게 해주지 못할지라도 그 여자의 권리를 보호해 주었다(출21:7-11).
창조 기사에서 여호와께서 남자의 갈빗대로 여자를 창조하시고, 남자의 돕는 배필이 되게 하셨다는 말씀은(창2:43:24) 여자가 남자에게 종속되어 있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서로 대등한 관계임을 보여준다. 왜냐하면 '돕는 배필' 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에제르' (TV)가 구약에 총 30회 쓰였는데 그중 29회가하나님과 관련해서, 나머지 1회가 다윗 왕에 관해 언급된 것이기 때문이다. 아내가 된 여자는 남편과 인격적 관계를 가질 수 있었으며, 때로는 남자를 주도하기도 했다. 사라의 경우 자기 남편인 아브라함을 권유하여 그녀의 하녀인 하갈을 취하게 함으로 자녀를 갖게했다(창16:2). 어머니로서 여자는 육아 및 교육적 훈육에 책임을 지고 있었으며(출20:12;잠1:8), 그에 대한 어머니의 영향력은 상당하였고 자녀들에게 존경을 받았다(레20:9;신27:16). 여자에게 있어 상업적인 사업은 드물었으나 잠언에서는 여자가 밭을 사며, 베로 옷을 지어 파는 행위가 언급되어 있다(잠31:16,24).
신약에서도 아나니아와 그의 아내 삽비라는 함께소유를 팔았으며 (행5:1), 두아디라에 있던 루디아는 자주 장사였다(행16:14. 또한 아굴라의 아내 브리스길라도 장막을 만드는 자였다(18:2-3), 국가적인 일과 관련이 있는 여자로는 드보라(삿5장), 밧세바(왕상1:11이하), 이세벨(왕상19:1이하) 등이 있다.
춤과 노래 등 예능에 종사하는 자는 남자보다는 여자가 더 많았다. 애굽에서 탈출한 것을 축하하기 위해미리암과 여인들은 소고를 잡고 춤을 추었고(출15:20),요시야 왕의 죽음을 애도하여 노래하는 여자들은 애가를 불렀다(대하35:25). 구약의 몇몇 여인들은 엄격한 족장 제도에서도 아주 현명하게 행동하였다. 다말(창38장)과 룻(룻3:1-13)은 기업 무릎에 대한 그들의 불우한 권리를 얻는 데 적극적이었다. 야엘은 이스라엘의 원수인 하솔의 군대장관 시스라를 죽였고(삿4:1722), 에스더는 용기 있는 행동으로 유대민족을 구하기도 하였다(에4장), 종교 생활에 있어서도 유월절, 오순절, 장막절과 같은 큰 축제를 포함한 종교 활동에 참여하였다(삿21:19-21).
성경이 보여주는 이상적인 여인상은 우아하며 말이 적고 신중하며 평화로운 여인이다(잠11:16,22). 또신뢰할 만하고 일에 근면하며 준비성이 많고 현명하여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이다(31:10-31). 젊은 여인은 자기 남편과 자녀를 사랑하며 정숙하고 친절하면서도 가정적이어야 한다(딛2:4). 그러나 때때로 여자에 대한 부정적인 표현들이 성경에 나타난다. 그것은 여자를 죄의 유래와 관련시키며, 여인의 성품을 싸우기 좋아하고 떠들며, 신중하지 못한 것으로 말한다(잠 9:13;11:22;25:24). 미가는 "네 품에 누운 여인에게라도 입의 문을 지킬지어다" (17:5)라고 말했다. 여인의 아름다움에 대한 비유적인 표현들도 나타나는데, '여인의 눈은 비둘기같고, 머리털은 염소 무리 같으며, 이는 털 깎인 암양같고, 입술은 홍색실 같으며, 뺨은 석류같고, 유방은 백합화 가운데서 꼴을 먹는 쌍태 노루같다' 라고 하였다(아4:1-5). 아름다운 여인은 면박을 쓰고 치마를 입는다(사47:2). 여자의 머리털은 드러나서는 안 되며 가리든지 아니면 깎아야 했다(고전11:610). 여성적인 성격의 특징이 상징적으로 사용될 때도 있는데, 이사야 선지자는 애굽인들이 하나님의 심판 때에 여자들처럼 두려움에 떨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사19:16. 한편 요한계시록에서는 12장에 나오는 일곱번째 나팔과 일곱 대접 재앙 사이에 첨가된 중간 계시로 일곱 가지 표적이 언급되고 있는데(계12:1-17), 여기서 해를 입은 한 여자는 유대교 공동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여진다(1-2,5-6,13-17절). 잠언에서는 지혜를 여인으로 인격화하는 상징적 표현이 사용되었다(잠 1:20-21;8:1-3).
신약의 경우, 예수의 생애와 사역 속에는 많은 여인들이 나타난다. 막달라 마리아,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마27:56,61;28:1),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행1:14), 마리아와 마르다 등이 있다(눅10:38-42). 예수께서는 수로보니게 여인의 귀신들린 딸을 고쳐주셨고(막7:2430),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던 여자가 예수의 옷자락을 만졌을 때 낫게 하셨다(막5:25-34). 이외에도 성경에는 예수의 발을 눈물로 적시며 향유를 부어 준 여인(눅7:36-38), 간음하다 잡힌 여인(요7:53-8:11), 사마리아 여인(4:49) 등이 등장한다. 비유 말씀에서는 동전을 잃고 찾는 여인(눅15:8), 맷돌을 가는 두 여인(17:35)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임박한 종말의 급박성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예수께서는 당시의 사회적인 인습을 타파하시고 소외된 자들과 여인들, 아이들에게 각별한 관심을 보여 주셨다.
초대교회에서 여인들은 여집사로 봉사하였으며(롬16:1), 복음 전파를 위해 감옥에 갇히기도 했다(행 8:39:2). 바울은 많은 여자를 복음 안에서 '동역자', '돕는 자' (16:221)로 언급했으며, 그리스도 안에서 남자나 여자 모두 동등하다고 설파했다(갈3:28). 즉, "주 안에서는 남자 없이 여자만 있지 않고 여자 없이 남자만 있지 않다"는 것이다(고전11:11). 그러나 한편으로 바울은 여인들이 교회에서 잠잠할 것을 권함으로 당시의 예절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14:3436). 여자는 교회에서 가르치거나 어떤 방식으로든 남자의 지위를 빼앗아선 안 된다(딤전2:12). 여자는 말보다 행위와 믿음으로 알려져야 하며(2:1415), 남편에게 순복해야 한다(엡5:21-33; 골3:18-19), 또 공적 예배에서 여자들은 아담한 옷을 입고 겉모습이 아닌 내적 인격에서 우러나오는 여성다움으로 단장해야 했다(딤전2:9-10;벧전3:2-4). 당시 사회에서는 여자가 몸을 가꾸는 것이 부정한 행실로 이해되었다. 여자의 위치는 주로 가정에서 어머니로서의 역할이 중시된다(딤전2:15). 성경은 늙은 여자는 행실이 거룩하고 술의 종이 되지 않으며 선한 것을 가르치는 자가 되어야 하고, 젊은 여자는 남편과 자녀를 사랑하며 근신하고 순전하며 집안 일을 하며 선하며 남편에게 복종해야 된다고 교훈한다(딛2:3-5). <참조> 하와

여전히 as aforetime

전과 다름이 없이 한결같다는 뜻이다(창29:3;레13:37;수4:18;삼상19:7;렘30:20:46:26).

여제자 disciple

초대교회 당시 욥바에 살던 다비다에 대해 쓰여진 말로(행9:36), 그녀가 제자들 가운데 하나였거나 또는 그리스도인이라는 뜻으로 쓰였을 것이다(공동번역 '여신도'). <참조> 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