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 fruit
1.문자적인 사용. 식물의 꽃이 수정한 후 씨방이 자라서맺힌 것, 과실, 열매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주요한영양 자원으로서 생것으로 혹은 건조과를 먹기도 하였다. 고대 경제의 가장 기본적인 열매는 올리브였으며, 그 다음으로 무화과와 포도였다(삿9:7-15), 그 외에는 사과, 대추야자, 멜론, 뽕, 피스타치오 열매, 석류,호두, 아몬드 등이 있었고, 때로는 쥐엄나무 열매도 식쓰였다. 올리브는 기름으로, 무화고 건포도등은 가공하기도 했다.
8월부터 10월까지는 첫 수확기였다. 포도와 무화과의 수확이 8월에 시작되어 9월에는 석류, 아몬드, 남은포도와 무화과가, 그리고 10월에는 감람 열매가 거두어졌다. 각 소산물의 첫 열매는 그것의 추수기에 하나님께 대한 감사의 표시로 드려졌다(출23:19;34:26), 새로 심은 나무로부터 생산된 열매는 제 5년에 이르기까지 먹을 수 없었으며(레 19:23-25), 제 4년의 실과는 주께 헌납되었다.
'열매' 는 팔레스타인의 비옥성을 묘사하는데도 쓰여졌다(신8:8). 에덴 동산에서 (창3:2-6)와 신천신지의거룩한 도성에서도(계22:2) 열매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데, 에덴 동산에서는 하나님의 금지령이 내려진선악과의 열매를 먹음으로 인해 죄와 죽음이 이 세상에 들어왔고, 거룩한 도성에서는 생명수 강가의 생명나무로 인해 만국이 소성케 되고 영생하게 된다. 또이 말은 일반 과수의 과실 이외에도 땅의 소산물을 가리키기도 하였다(창4:3; 렘7:20).
2. 비유적 사용. 사람을 포함한 동물의 새끼에 사용되었다(창30:2; 왕하19:30;눅1:42). 특히 자녀들은 '태의 열매'로 생각되었으며(시127:3), 하나님이 내려주는 보응을 의미하기도 하였다(렘17:10). ‘공의의 열매'는 의로운 행위에 대하여 주어지는 유익함을 말하며(잠12:14;31:31;43:10; 10:12; 96:12; 4:36; 4:17;12:11), 사악의 열매는 그것으로 인해 초래되는 심판을 말한다(잠1:31;렘6:19;21:14;호10:13;미7:13).
'열매' 는 사람의 어떤 행위로부터 유발되는 결과를뜻하기도 한다. 잠언은 '말(입)의 열매' (12:14;13:2;18:20)에 관해 언급하며, '손의 열매' 라는 구절도 업적의 의미로 사용하면서(31:16,31), 교훈을 경청하지 않는자는 '자기 행위의 열매' 를 먹는다고 경고한다(1:31).성령의 은사에 대해서는 '성령의 열매' 로 언급하며 (갈5:22), 이외에 '입술의 열매' (사57:19;히13:15- ‘찬미' ),'복음의 열매' (골1:6), '회개의 열매' (마3:8) 등의 표현이 있다. 이런 표현들은 '열매 없는 어두움의 일' (엡5:9)과 대조를 이룬다. 그리스도인들은 열매를 맺어야하며(막4:20;골1:10), 열매 없는 자는 소경이라는 비난을 받는다(요15:2;딛3:14;벧후1:8).
열방 nations
여러 나라, 열국. 특별히 이 단어는 이스라엘과 모든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를 나타내는 말로, 모든정치 활동 영역에서 다스리는 것을 의미하는 시적 표현이다. 선지자적 역사관에서의 C] 하나님의 진노의도구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으나 결국에는 구원의 대상이 된다(호8:10). 신약에서는 구약에 대한 사용문에 쓰여졌다(행4:25;롬15:9-12).
열병 fever
몸에 열이 많이 나는 고열병의 일종으로서우리나라에서는 장질부사를 가리키나 성경에서는 뚜렷한 병명을 규정하기가 어렵다. 말라리아 열병, 고열로 인한 황달, 열병 그 자체를 가리킬 수도 있으며, 빈혈, 열에 의한 발작, 몸이 마르는 증상들이 수반되는 파상열을 가리킬 수도 있다. 그러나 신약성경에서는 말라리아를 지칭함이 거의 확실하다. 왜냐하면 말라리아는 고대 팔레스타인에서 자주 발생하였던 병으로 사망률이 높았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치유하신 베드로의장모(마8:14;눅4:38-39)나 가버나움에 살고 있던 왕의 신하의 아들(요4:52)은 이 열병으로 고통을 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사도 바울은 보블리오 부친의 열병을 기도로 치료하였는데, 이 열병은 걸리면 죽게 되는 지독한이질을 가리키는 듯하다(행28:8). 구약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심판으로 말미암은 병으로 묘사되었다(신28:22).
열성 zeal
'열렬한 정성으로 질투하다', '열심을 내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윈하는 것에 대한 아주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표현으로,주의 집을 위하는 다윗의 열심과(시 699), 악인들의 악행에 대한 시인의 안타까운 심정 (119:139)을 나타내는데에 사용되었다.
열쇠 key
잠긴 것을 여는데 쓰는 도구로서, 속이 빈 빗장의구멍에 끼우는 핀이 달린 기구이다(삿3:23), 유다 왕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국고를 맡았던 셉나의 권위가엘리아김에게로 옮겨질 것에 대한 예언의 말씀에 상징적으로 사용되었다(사22:22), 신약성경에서는 하나님으로부터 위임받은 권위, 능력, 권세를 나타낼 때 사용되었다. 베드로와 교회에 주어진 열쇠는 매고 푸는 능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사도들이 가진 권위를 상징한다(마16:18-19). 예수께서는 말씀에 대한 바른 해석을 의미하는 말로 이 단어를 사용하시면서 당시 율법사들이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지식의 열쇠를소유했으면서도 자신과 더불어 들어가고자 하는 자도막고 있다고 책망하셨다(눅11:52). 요한계시록에서 쓰여진 '열쇠'는 그리스도의 영원한 왕권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었다. 그리스도는 다윗의 집의 열쇠를 가진자로서(계3:7), 사망과 음부를 지배하는 권능이 있으며(1:18), 천사가 가진 무저갱의 열쇠는 무저갱으로부터재앙을 풀어 놓기 위해서 사용되었다(9: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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