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조 sign
미리 보인 징조나 조짐으로 예언 및 전달의 뜻으로 쓰여져 있다. 여로보암이 자기 마음대로 정한 절기를 지키기 위해 벧엘에 올라갔을 때 발생한 사건을 기록한 본문에서 사용되었다(왕상13:3,5). 원어상으로는 '이적' 으로도 번역되는데 하나님이 그의 사자를 통해 말씀을 전달하시고, 그 말씀을 입증하기 위해 즉각적으로 표적을 보이신 것은 백성들의 신앙 상태가 매우 타락하였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 단어는 이스라엘이 포로된 것을 암시해 주는 에스겐의 예언에도 사용되었다(겔 12:10).
예표 sign
미리 알려주는 표징으로 징조, 예조와 같은 말이다. '열다', '단순하다'는 뜻의 동사 '파타' 에서 파생된 단어로, 현재의 미미한 것을 시발점으로 하여 계속 확장되어 나아감을 의미한다. 앗수르의 사르곤 왕에 의해 아스돗이 포위되고, 구스가 전 애굽을 점령하고 있던 국제 정세에서 애굽이 수치를 당할 것이라는 것을 예표하기 위해 이사야는 삼 년 동안 벗은 몸과 발로 행하였다(사20:3). 스가랴 3:8에서는 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한 예표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예후 Jehu
1. 북왕국 이스라엘의 제10대 왕으로(B. C. 842-815), 님시의 손자요 여호사밧의 아들이었다(왕하9:2). 그는 오므리 왕조의 마지막 왕인 요람을 살해한 후 왕위를 계승했는데, 이 예후 혁명에 대해서는 열왕기하 9:1-10:28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예후가 오므리 왕조를 타도하고 왕위에 오른 것은 오므리 왕조에 대한 하나님의 형벌의 도구로 택함받아 이루어진 일이었다. 예후가 아합 왕을 호위할 때(25절) 이스르엘 사람 나봇과 그 아들을 살해한 자를 목격하였으며, 나봇의 포도원을 빼앗기 위해 이스르엘로 간 아합을 수행했었다. 그곳에서 아합과 엘리야 선지자의 대화를 듣고 여호와께서 아합 가문을 치리라는 심판의 메시지를 알게 되었고, 그 후 엘리사 선지자에 의해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게 되었다.
당시 예후는 유다 왕 아하시야와 이스라엘 왕 아합의 아들 요람의 연합군의 군대 장관으로서 길르앗 라못에서 아람 왕 하사엘과 싸우고 있었다. 요람 왕이 전투에서 부상을 당하여 이스르엘로 후퇴하자 이 틈을 타서 엘리사는 선지 생도 한 사람에게 기름병을 들리워 길르앗 라못으로 보냈고, 그는 그곳에서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왕으로 세우고 아합의 전 가족을 멸하라는 명령을 전했다. 이것을 안 그의 동료들은 계단에 보좌를 만들고 나팔을 불어 예후를 왕으로 선포하였다. 왕위에 오른 예후는 곧바로 요람과 그를 방문 중이었던 유다의 아하시야 왕을 살해하고, 아합 왕가의 모든 남자를 쳐죽였다. 이스르엘 성에 들어갈 때 자기를 보고 조롱한 이세벨을 환관을 시켜 내던져 죽게 하였는데, 이로써 엘리야의 예언이 성취되었다(36-37절) 사마리아에 있던 아합의 70명의 자식들과 아침에 속한 자, 아합과 친한 자. 바알의 제사장들도 살해되었다. 그는 유다 왕 아하시아의 친족 42명까지도 모두 죽였다. 이러한 예후의 유혈 혁명은 '여호와를 위한 그의 열심' 때문에 일어난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10.16) 하나님의 명령에 의한 것으로 나타난다. 그는 아람에 대항하기 위해 친앗수르 정책을 쓰고 살만에 셀 3세에게 공물을 바쳐 평화를 얻기도 했으나, 아람왕 하사엘의 계속적인 침략으로 이스라엘은 점차 쇠퇴하여 갔다. 예후는 28년간 치리하였고 하나님의 약속대로 4대에 걸쳐 여호아하스, 요아스, 여로보암 2세, 스가랴로 이어져 통치하였다(10:30;15:8-12).
2. 선지자 하나니의 아들로, 이 사람은 이스라엘 왕 바아사(B. C. 900-877) 가문의 멸망을 예언한 선지자이다(왕상16:1,7,12). 유다 왕 여호사밧이 아람에 대항하여 싸운 이스라엘의 악한 왕 아합과 연합하여 길르앗라못에서 공격한 것에 대해 여호사밧을 책망하기도 했다(대하 19:2).
3. 아나돗 출신의 베냐민 지파 사람으로, 다윗이 시글락에 숨어 있을 때 다윗 군대에 연합한 사울의 동족이다(대상12:3).
4. 유다 지파 헤스론의 장자 여라므엘의 자손으로, 오벳의 아들이며 아사랴의 아버지이다(대상2:38).
5. 시므온 자손으로 요시비야의 아들이다. 히스기야왕 시대에 시므온족의 한 족장이었다(대상4:35).
옛/-날/-적 days of old
썩 오래된 옛 시대로, 세태나 물정이 판이하게 다른 때를 뜻하는 말인데, 성경에서는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 라는 표현으로(단7:9,13,22) 하나님의 아들 앞에 붙는 수식어로 사용되었다. 신명기 32:7에서는 일차적인 의미로 쓰였으나 다니엘서에서는 세상종말에 심판장되시는 하나님의 영원하고 존엄하심을 가리켜 쓰여졌다.
옛 못 old pool
기혼의 윗샘물을 막아 물을 남쪽으로 끌어들여 만든 못으로(사22:11), '아래 못' (⑨절)이라고도 부른다. 히스기야 왕 때 앗시리아 군이 예루살렘 성을 포위하는 것에 대비하기 위해 종래의 도랑을 없애고 새로운 터널 수로를 이용하여 물을 끌어들였다(대하32:30). 즉, 히스기야는 기혼의 윗샘물을 막아 예루살렘 성 밑으로 수로를 건설하여 성 밖에서 흐르는 물줄기와 기혼 시냇물을 끌어들이 저장함으로써 백성들의 식수 공급과 전쟁시 방비용으로 만든 것이다. 윗못에 대하여 아래 있었기 때문에 '아래 못' 이라고도 불렀고, 옛부터 만들어져 있었기 때문에 '옛 못' 이라고도 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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