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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우살 / 우상(숭배) / 우새 / 우센세에라 / 우수

우살 Uzal

셈의 자손 욕단의 여섯번째 아들이며 우살을 건설하였는데, 우살은 예멘의 수도로 '사나' 라고 불리웠다(창10:27;대상1:21).

우상/-숭배 idols/idolatry

사람이나 그밖의 것들을 형상화하여 예배의 대상으로 삼는 것.참 종교에서이탈한 고대의 우상숭배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었다.하나는 형상이 있든 없든 거짓 신들을 섬기는 것이며,또 하나는 여호와의 형상을 만들어 섬기는 것이었다.고대 이스라엘 주변의 모든 민족들은 다양한 형태의우상을 섬겼다. 메소포타미아의 초기 셈족들은 신이육화되었다고 믿은 산, 샘, 나무, 돌 등을 섬겼다. 나무로 만든 아세라 신상이 그 전형적인 한 예이며, 기드온은 기드온 씨족의 우상이었던 이 아세라 신상을 파괴하였다(삿6:25-32), 애굽 사람들의 종교는 태양과 생명의 원천인 나일 강에 대한 숭배가 주류를 이루었다.이 외에도 이들은 황소, 암소, 고양이와 같은 자신들이성스럽게 여기던 짐승들, 그리고 인간의 몸과 짐승의머리를 한 신들을 섬기기도 하였다. 또한 가나안 사람들의 종교는 매우 야만적인 성격을 띠었다. 주요한 신들은 생명과 풍요를 의인화시킨 것들로서 도덕적 성격이 결여되어 어린이 희생제사, 매음, 뱀 숭배와 같은부도덕한 예배 행위를 행하였다. 이들은 인간과 동물의 형상을 한 신들을 섬기기도 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을 정복할 때 이 우상들을 파괴하라는 지시를 받았다(출23:24:34:13;민33:52;신7:5).
히브리어 원어에는 '우상숭배' 에 해당하는 정확한단어가 없다. 그러나 여러 히브리어 단어들이 '우상'으로 번역되고 있으며, 이 단어들은 한결같이 경건한신앙인들이 우상숭배를 대하는 혐오감, 멸시, 공포감을 표현한다. 이런 단어들 가운데는 '헛것', '비실재'를 뜻하는 ‘아웬’ (사66:3), '엘릴림' (레19:4;26:1;대상16:26), ‘공포’나 ‘공포의 대상'을 뜻하는 ‘에마’ (렘50:38)와 '길룰림' (왕상15:12), '슬픔의 원인'을 뜻하는'아차브' (삼상31:9;대상10:9), '형상' 을 뜻하는 ‘치르’(사45:16와 ‘첼렘’ (왕하11:18;겔7:20)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우상'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단어들도 있는데,바알숭배의 음란성을 가리켜 사용된 ‘수치되는 물건’이란 뜻을 가진 '보쉐트' (렘11:13;호9:10), 우상숭배와관련된 음란한 의식을 가리켜 사용된 '더러운 것' 이란뜻을 가진 '쉽쿠츠' (겔37:23:43:6) 등이 좋은 예이다.
우상숭배자들은 신학적으로는 그들의 신이 우주적의의를 지닌 영적 존재 또는 영적 세력들이라고 생각했으나 실상 이들에게 숭배의 초점은 우상에 있었다.구약은 이방인들이 우상을 헛되이 섬길 뿐이라고 단언한다(시115:2-8;사44:6-20).
성경에 나오는 우상숭배의 분명한 첫 사례는 라헬이 아버지의 드라빔을 훔친 이야기 속에 나타난다(창31:19). 드라빔은 바벨론에서 성행하였던 가정의 수호신상이었다. 라헬은 야곱을 좇아 가나안으로 도주할때에 야곱도 모르게 라반의 집에서 드라빔을 훔쳐가지고 나왔다(창31:17-35).
애굽에 장기간 체류하는 동안 이스라엘 백성은 그땅의 우상들을 섬겼다(수24:14;겔20:7). 많은 기적들을통해 애굽으로부터 구원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섬길 가시적인 현상을 요구하였으며, 모세가 없는 사이 시내 산에서 아론을 설득하여 금송아지를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어 섬겼다(출32:1-6).금송아지 형상은 이들이 애굽에서 친숙하게 보아 왔던자연의 풍요한 능력을 상징하는 형상이었다. 어떤 형상도 만들거나 거기 절하지 말라는 제2계명(출20:4-5신 5:8-9)은 이같은 우상숭배에 대한 금지령이었다.

우상숭배는 얼마 동안 사라졌다가 사사 시대에 제현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사사기는 배교와 타락, 심판, 회개가 연속적으로 반복되는 현상을 전해주고 있다. 미가에 관한 설화(삿17-18장)는 우상숭배가 가시적인 하나님 숭배와 관련되었음을 예증해준다. 레위인이며 모세의 손자 게르손의 아들 요나단은 미가가 만든 신당의 제사장직을 맡았으며, 그 후 미가의 신상을 훔쳐간 단 지파의 설득으로 단 지파의 제사장이 되었고, 하나님의 집이 실로에 있는 동안 요나단의 자손들은 단지파가 훔쳐온 신상을 모신 신당에서 제사장직을 담당했다(삿18:30), 선지자 사무엘은 백성들에게 죄를 회개하고 우상숭배를 근절하도록 설득하였다. 그러나 솔로몬 시대에 왕 자신이 타협을 하여 왕국의 장래에 악영향을 미쳤다. 솔로몬의 아내들은 자기 나라에서 들여온 이방 신들을 공개적으로 섬겼으며, 솔로몬과 암몬 여인 사이에서 난 르호보암은 솔로몬의 우상숭배의 전철을 밟았다(왕상14:22-24).
북왕국의 첫 왕인 여로보암은 벧엘과 단에 금송아지 신상을 세우고 그 백성들에게 예루살렘이 아닌 이곳에서 예배를 드리게 하여 이스라엘 종교에 영구적인 대분열을 야기시켰다(왕상12:28-30), 북왕국에서 여로보암을 계승한 왕들도 그와 별로 다르지 않았다. 아합 왕은 시돈 출신 왕비 이세벨을 기쁘게 하기 위해 사마리아에 바알의 사당을 짓고 바알을 위한 단을 쌓았으며(왕상16:31-33), 여호와의 선지자들을 보이는 대로 살해하였다(18:4,13). 바알 숭배는 북이스라엘 왕국과 동일시되기에 이르렀으며, 바알 숭배에 대항하는 왕은 찾아볼 수 없었다.
한편 남왕국의 경우 상황은 다소 나은 편이었다. 히스기야는 그의 선왕 때 버려졌던 성전 예배를 회복시켰으나 이 변화는 외양에 불과하였다(대하28-29장;사29:13).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의해 멸망하기 얼마 앞서 요시야 왕은 보다 순수한 예배를 이룩하기 위해 최종적 노력을 기울였으나 오래 지속되지 못하였다(대하34장). 포로 생활도 유대인들의 우상숭배적 경향들을 청산하게 해 주지 못하였다. 바벨론에서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에스라는 많은 유대인들이 이방 여인과 결혼하고 온 땅이 더러움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을 보고 놀랐다(스9:3-15), 200년 뒤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유대교를 근절시키고 유대인들을 헬라화시키는 정책을 강행했을 때 이에 저항하는 유대의 신앙 투사들과 전쟁(마카비 전쟁을 치르기도 했으나 많은 유대인들은 그의 명령에 순응하여 우상들에게 제물을 바쳤다.
우상에 대한 제사 의식은 번제(왕하5:17), 분향(왕상11:8), 전제(사57:6)와 소제(겔16:19), 십일조와 맏물(첫소산) 봉헌(호2:8), 우상과의 입맞춤(왕상19:18) 등으로 이루어졌고, 때로는 칼과 창으로 몸을 상하게 하는 행동도 따랐는데(왕상18:28) 이중 일부는 여호와 예배와 유사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우상숭배는 가장 가증스런 범죄 행위였다. 구약에서 하나님과 그의 언약백성과의 관계는 자주 부부관계로 표현되고 있는 만큼(사54:4-6;렘3:14) 거짓 신의 숭배는 종교적 매음 행위로 간주되었다. 그 벌은 죽음이었으며(출22:20), 다른 사람을 꾀어 거짓 신들을 섬기게 하는 행위도 같은 범죄에 해당하였다(신13:6-10),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어떤 경쟁자도 용인하지 않는 질투하시는 신이었다.
신약에는 우상숭배에 대한 언급들이 별로 없는데 그것은 마카비 전쟁으로 유대인들이 구약 시대의 어리석은 우상숭배에 격렬하게 반대하였기 때문이다. 이 전쟁으로 유대인들은 더 이상 여호와 아닌 다른 어떤 형상이나 신들을 섬기려 하지 않았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소유를 삶의 중심 가치로 삼는 것 또한 우상숭배로 간주하고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마6:24)고 하셨다. 바울은 로마서 1:1825에서 우상숭배가 유일신 신앙으로 진화해 가는 인간 종교의 첫 단계가 아니고 고의적인 종교적 배교의 결과라고 가르쳤다. 인간이 자연의 빛을 거스르고 자연이 계시하는 창조주를 섬기기를 거부할 때 하나님은 그 벌로 자연의 빛을 거두시며 인간은 그로 인해 부끄럽고 어리석은 우상숭배에 빠지게 된다고 하였다. 사도 시대의 그리스도인들, 이교에서 개종했던 많은 사람들은 신약 서신들에서 우상숭배에 대한 반복된 경고를 받고 있다(참고, 고전5:10;갈5:20). 신약의 우상숭배 개념은 하나님을 마음의 중심에 모시지 못하게 하는 모든 것, 예를 들면 탐욕(엡5:5;골3:5)까지도 포함할 만큼 확대되고 있다.
초대 교회 그리스도인들에게 우상의 제물과 관계된 특수한 문제가 발생하였다(행 15:29;고전8-10장), 푸줏간에서 파는 고기 중 일부는 이교 신전에서 구입해온 것이었다. 그리스도인이 푸줏간의 고기를 잘 살피지 못해 우상에게 바쳤던 고기를 살 경우 우상숭배를 찬성하거나 간접적으로 지지하는 것이 되는가? 또는 친구의 저녁 식사에 초대받은 그리스도인은 초대에 응하기 전에 우상에게 바쳤던 고기를 먹게 될 것인가 미리 물어보아야 하는가?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이런 고기를 먹는 문제에 대해 심한 양심의 가책을 느꼈으나 영적으로 '강하다' 고 자신하는 다른 그리스도인들은 아무 문제가 없다고 확신하였다. 바울은 이 문제에 대해 어느 편도 들지 않으면서, 믿음이 강한 그리스도인들에게 우상은 아무것도 아니지만 그 배후에 있는 귀신들의 가시적 표현이므로 방심하지 않도록 촉구한다. 더구나 그리스도인들은 믿음이 약한 자에게 걸림돌이 될 주장들을 '옳다'고 내세워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인들은 사랑의 법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 요한계시록에서 사도 요한은 짐승과 짐승의 형상이 우상으로 섬겨지게 될 종말의 배교의 시대를 예언하고 있다(9:20;13:14).

우새 Uzai

우새는 포로귀환 후 느헤미야를 도와 예루살렘 성벽 가운데 성 굽이 맞은편과 시위청에서 가까운 부분을 중수하였던 발랄의 아버지(느3:25)이다.

우센세에라 Uzzen-sherah

벧호론 가까이에 있는 성읍으로 에브라임의 딸 세에라에 의해 건설되었다(대상7:24). 이 성읍의 정확한 위치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우수 right hand

오른손. 구약성경에서 야곱이 요셉의 두 아들들에게 축복하는 장면에서 나오는 말로, 다른 곳에서는 '오른손' 이라는 말로 번역되기도 하였다. 고대 사회에서 오른손은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데 특별히 자식이나 후손들에 대한 축복 의식에서의 우수는 장자에게 내려지는 축복권을 의미하였다. 일반적으로 우수는 장자의 머리로 향하는 것이 통례인데 요셉의 자식들에 대한 야곱의 축복에서는 차자인 에브라임에게 야곱의 우수가 얹혀졌었다(창48:14). <참조> 오른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