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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우리야 / 우리엘 / 우림과 둠밈 / 우릿간 / 우매(자)

우리야 Urijah 

1. 이사야가 활동하던 유다 왕 아하스 시대의 대제사장으로 아하스왕의 명령에 따라 다메섹에 있는 단의 구조와 제도의 식양대로 단을 만들어 예루살렘 성전안에 두고 전에 있던 놋단을 북편으로 옮겨버린 자이다(왕하 16:10140. 그러나 이사야서에서는 선지자 이사야가 마헬살랄하스바스의 표적을 증거하기 위해 택한 진실한 증인으로 기록되어 있다(사8:2).
2. 에스라가 칠월 일일 수문 앞 광장에서 율법책을 백성에게 읽어줄 때 그 곁에 서 있던 자들 가운데 한 사람(느8:4).
3. 예레미야 선지자와 동시대에 활동한 선지자 기럇여아림의 스마야의 아들. 그는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여 예루살렘과 유다의 멸망을 예언하였으며, 이 예언으로 인하여 여호야김이 죽이려 하자 애굽으로 도망하였다. 하지만 악볼의 아들 엘라단과 함께 파견된 왕의 부하들에게 체포되어 다시 유다로 돌아왔으며 왕에 의해 죽임당한 후 평민의 묘실에 장사되었다 (렘26:20-23).

우리엘 Uriel

1. 레위 지파 그핫의 자손 다핫의 아들로 그핫 자손의 족장이었다. 그는 다윗의 명에 따라 다른 레위인들과 함께 여호와의 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겼다(대상6:24;15:5,11).
2. 기브아 사람으로 유다 왕 아비야의 외조부이다(대하 13:2).

우림과 둠밈 Urim and Tummim 

성경에서는 특별한 설명이 없는 돌로 보이는 물체로 대제사장의 의복 가운데 하나인 판결 흉페 안에 넣어 가슴 위에 있게 하였다(출28:30;레8:8). 제사장은 이것을 통하여 하나님께 뜻을 물었으며 또한 그 뜻을 분별하였다(민27:21). 이것의 크기나 모양 또는 재료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으며 다만 흉패에 넣어졌던 것으로 보아 작고 둥근 모양의 돌이나 보석의 일종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제사장은 하나님의 뜻의 가부를 물을 때 이것을 흔들어 제비뽑듯이 하나를 뽑아서 그 뜻을 알았던 것으로 추측되며 두 개의 물체 가운데 하나는 승낙을, 다른 하나는 거부를 표했던 것으로 보여진다(참고, 삼상28:6).
우림과 둠밈은 성경에서 초기 왕정시대까지는 그 언급이 있으며(삼상28:6), 탈무드도 포로기 이전까지는 사용되어진 것으로 밝히고 있다. 그러나 포로기 이후에는 그 제도가 사라진 것으로 보여진다. 우림과 둠밈은 제사장이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제사장 고유의 권위를 상징했던 것으로이해되었으며, 이것은 에스라와 느헤미야서의 "우림과 둠밈을 가진 제사장이 일어나기 전에는 지성물을먹지 말라"는 구절 속에서 잘 나타난다(스2:63;느7:65).

우릿간 booth 

짐승을 가두어 두거나 기르는 칸을 가리킨다. 에서와 헤어진 야곱은숙곳에서 자신을 위한 집과 짐승을 위한 우럿간을지었는데, 이로 인해 그 땅을 움막 또는 우릿간이라는 뜻을 가진 숙곳이라 불렀다(창33:17).

우매/-자 foolish/the fool

어리석고 사리에 어두운것을 우매라 하고, 그런 사람을 우매자라 한다. 성경에서 우매함은 일반적으로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거나경외하지 않는 것을 가리키며(민12:11;신32:6;전2:13),우매자는 삶의 중심을 오직 하나님께 두는 지혜자의반대되는 의미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헛된 세상에매여 사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서 전도서에 주로 언급되었다(전2:14;4:5;5:1;6:8;7:4;9:17;10:2). 사도 바울은로마서에서 하나님을 마음에 두기 싫어하는 자를 우매자로 묘사하고 있다(롬1:2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