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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이고니온 / 이기다 / 이끌다 / 이다말 / 이단

이고니온 Iconium

바울과 바나바가 바울의 1차 선교여행 당시 이곳보다 서쪽에위치한 비시디아의 안디옥에서 쫓겨난 다음 방문한소아시아의 도시(행 13:51). 그들은 안디옥으로 돌아가던 길에 이 도시를 재차 방문했다(행 14:21). 그의 2차선교여행에서 바울과 실라가 예루살렘 공회에서 유대교와의 문제 때문에 보낸 편지를 읽기 위하여 이고니온에 머무른 일도 있으며, 그는 근처의 루스드라에 사는 젊은 디모데를 동역자로 데리고 갔다(16:1-5), 디모데후서 3:11에서 바울은 그가 안디옥과 이고니온 그리고 루스드라에서 당했던 박해를 기술하기도 했다.
기독교 제1세기에 이고니온은 로마령 갈라디아의가장 중요한 도시 가운데 하나였다. 이곳에는 불멸의고대유적들이 많이 있었고 광대한 평야의 서쪽 끝에위치하고 있으며 몇 마일 더 서쪽으로 뻗어간 산이 있고 여기를 흐르는 물줄기가 이곳을 더욱 비옥하게 해주었다. 이곳에는 두 개의 중요한 교역로가 있었으며,이 길들은 에베소와 로마에 이르렀다. 지정학적인 위치 때문에 이곳은 자연히 라이카오니아 지역의 수도가 되었다. 1910년 이곳에서 발견된 고고학 비문은 바울 시대 이후 인근 루스드라 지역이 라이코니안 언어를 사용했지만, 이곳에서는 프리지안어가 사용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행 14:11). 하드리안은 이 도시를 로마의 식민지화 했다. 이고니온은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오늘날의 이름은 코니아이며 라이카오니아 평야의 주요 교역거점이다.

이기다 victory

‘승리는 하나님께 속하였다’ 는 말은성경의 중요한 주장이다(대상29:11;잠21:31;고전15:5457. 참고. 욘2:9). 이것은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삼상17:47)이라는 구절에서 간결하게 표현되었다. 승리는 전적으로 여호와께 속한 것으로 그분은 당신의뜻에 따라 이것을 주신다. 여호와의 승리에는 우리가내적 특성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세 가지 특별한 모습이있다. 첫째, 여호와의 승리는 종종 그의 백성을 치시는 것과 같다(참고. 삿2:14:42:24-25;렘25:8-9). 이것은 역사의 과정 속에서 거룩한 통치권을 나타내시는것이다. '승리'는 세상의 통치권이 변함없는 도덕적원리에 따라 모든 것을 처리하시는 거룩하신 하나님께 속해 있음을 다르게 표현한 것이다. 때때로 그분의 거룩하심은 그의 백성에게 반대되는 주장을 해야 하기도 하고, '그의 기묘한 일'이 되기도 한다. 둘째, 이러한 세상에 대한 거룩한 통치권은 종말적인 '여호와의 날'의 위대한 승리로 드러날 것이다. 승리의 능력은 유일하신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에 수반된다. 그러므로 이 싸움의 결말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창조할때에 창조주의 뜻대로 되었듯이 재창조할 때에도 그분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겔38-39장;제19장), 셋째, 하나님의 백성은 믿음으로 말미암은 순종으로 인하여 승리 가운데로 들어갈 것이다. 예를 들면 그들은 하나님의 승리 안에서 승리를경험할 것이다(출14:13-14;신28:1-14;엡6:16;요일5:45).예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이 오직 하나님의 아들만이 사람을 자유케 하실 수 있다(요8:36. 주의 진리의말씀 안에 거하는 자들은 진리를 알 것이요 그 진리는그들을 자유케 할 것이다(요8:31-32).
구약성경에서 '평화', '의' 그리고 '구원'은 승리와연관되어 있다. 승리의 평화(예. 왕상22:28:41:3, 히브리성경 본문)는 단순하게 적의가 사라지는 것만이아니다. 패자들까지도 이것을 얻게 된다. 이것은 승리가 가져다주는 총체적인 복지를 즐기는 것이다. 구원은 적극적인 면에서는 개인의 성장이며, 소극적인면에서는 승리가 가져오는 구속이다(삿6:14;삼상14:45). 의는 승리를 보증하는 개인적 자질이다(사59:16-17). 이 모든 것들은 하나님의 최종적인 승리, 곧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하나로 연합된다.

이끌다 draw

앞에서 잡고 끌거나 따라오도록 인도하다. 성경에서는무력이나 권력을 써서 끌고가거나 뽑아 가는 것(사60:11) 아니면 짐승이나 가축 따위를 몰거나 데리고 가는 행위(창31:18,21)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또한 특별히 어려운 상태에서 구해내다(욥36:16;시71:20;렘11:4)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대부분 어떤 존재(비교적 성삼위로 많이 나타나지만)에 의해 인도되는 것을 가리킨다(창15:7;마4:1). 하나님의 창조 행위를가리켜 '만상을 이끌어 내셨다' (사40:26) 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다. <참조> 인도/자

이다말 Ithamar 

제사장 아론의 네번째 아들로 아론과 엘리세바 사이에서 태어났다(출6:23). 그는 그의 아버지 아론과 그의 형제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함께 제사장직분을 감당하기 위해 성별되었으며(출28:1;민3:2-3), 성막에서 사용되는 기구를 제작하는데 사용될 재료들을 계산하는 일을 담당하였다(출38:21). 그의 형제 나답과 아비후가 하나님께서 명하지 않은 불로 제사드리다가 죽임을 당한 후에 (레 10:1-6) 그의 형 엘르아살과 함께 거룩한 곳에서 먹어야 하는 희생제물을 다 태우는 실수를 범하고 만다(레 10:16). 그는 또한 회막에서 일하는 게르손과 므라리 자손의 직무를 감독했다(민 4:28.33:7:8). 다윗 시대의 제사장 아히멜렉(대상24:3)과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족장 다니엘(스8:2)이 그의 후손이다.

이단 heresy

헬라어 ‘하이레시스’는 정확히 '선택' 을 뜻하며, 이것은 70인역 전반에 걸쳐 내포되어 있는 의미이다. 그러나 고전문학작품에서는 개인이 따르기로 선택한 철학의 한 학파를 가리킬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신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완고함이나 파벌성을 암시하는 '파' (派)를 의미한다. 그러나 어떠한 당파들도 그것의 모체로부터 어떤 분파 상태에 있는 것으로는 묘사되지 않는다. 사두개파(행5:17)와 바리새파(행 15:5;26:5)는 유대교의 테두리 내에서 종파들을 형성한다. 똑같은 단어가 외부사람이 그리스도인들을 묘사할 때 사용되었다(행24:5,14;28:22), 그러나 요세푸스는 같은 말을 분파였던 에세네파를 묘사할 때도 사용한다(유대고대사 13권 p. 171;18권 pp. 18-22), 당파가 교회내에 나타날 때 사람들은 '이단' 이라고 불렀다(고전11:19, 바울은 비록 나쁜 어감이지만 이 말이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을 분명히 해주는 좋은 결과가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한 분리됨은 육체의 일로(갈5:20), 무엇보다도 서로간의 사랑에 금이 가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래서 일례로서 완고히 자기들만의 모임을 따르거나 형성하기를 선택한 이단적 사람은 한두 차례 훈계한 후에는 멀리하여야 한다(딛3:10).
신약성경에서 견해나 교리적인 잘못이라는 의미의 '이단'은 베드로후서 2:1에서 유일하게 사용되었는데, 그들 주장에는 구속해 주신 주님을 부인하는 것도 포함된다. 신약성경에 언급된 초기 이단들 중에서 가장 두드러졌던 것들은 유대교의 영지주의(골2:8-23), 가현설(요일4:2-3: 요이7절) 등이다. <참조>구원/-하다3의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