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나하스 Irmahash
이 명칭이 인명을 가리키는지 지명을 가리키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 개역성경에서는 '이르나하스의 아비 드힌나'로 나와 있으며(대상4:12), 다른 영역본들도동일하게 번역하였는데(KJV, NRSV, NIV, LB ; Tehinnahthe father of Ir - nahash), 이렇게 볼 때는 인명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르나하쉬가 '뱀의 성읍' 이란 뜻을 가진것으로 나타나거나, 다른 번역본에서 이르나하스의아버지 드힌나를 이르나하스의 창건자로 번역한 점(공동번역, ‘드힌나는 나하스 성을 세웠다'), 영역본NIV의 난외주에 이르나하스를 나하스의 성읍(The cityof Nahash)으로 기록한 것 등을 종합해 볼 때 지명일가능성도 다분히 있다.
이르다1 reach
어떤 장소에 도착하다 또는 일정한 시간에 미치다. 개역성경에서 이르다에 해당하는 원어 가운데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은 히브리어 '보' 와 헬라어 '에르코마이' 이다. '보'는 기본적으로 들어가다(오다)' 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가다(오다), 도착하다, 집에 들어가다(오다), 시간적으로 어떤 시점에이르다'와 같은 다양한 용법으로 사용된다. 또한 '에르코마이' 는 기본적으로 '가다, 오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자연적인 사건들이나 마음의 상태, 편지 등에 대하여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성경에서 '이르다'는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 지역이나 특정 영역에 들어가거나(출23:20;신8:7; 왕하25:8;렘48:8), 어떤 성읍에다다름이나(창19:1;수3:1) 또는 도착함을 나타낼 때(창11:31;출1:1;왕상13:1;느1:2;행11:9;21:17) 사용되며, 돌아오다(스4:12;5:16), 또는 오다(눅12:38-39; 요일2:18)는 의미를 갖기도 한다. 이 말은 또한 시간적으로 세월이 흘러 약속된 시점에 다다르다' (요2:4;살후2:2;딤후3:1)는 의미로 심판선언의 도입문(人文, 삼상2:31;램7:32;48:12;겐7:10;욜1:15;14:1;말4:1) 또는 구원선포의 도입문(랩23:5:30:3;암9:13;19:7)과 같이 축복의 언약이나 약속 또는 작정된 심판의 성취, 실현과 관계해서 사용되었다.
'이르다'는 '어떠한 운명이 닥쳐오다' 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데(사47:11;단11:45;옵5절;살전5:3;계18:10)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당할 바벨론을 향하여 네 결국이 이르렀다고 선포하였다(렘51:13). 그 외에도 지리적인 의미로서가 아닌 하나님께 나아오다(사66:23; 렘16:19;마8:11), 괴로움이나 신음과 같은 호소가 하나님 앞에 알려지다(시79:11), 어떤사건을 만나다(삼하22:6;시18:5), 일정한 기간이 차다(단12:12), 이끌다, 안내하다(창24:27), 들어오다(롬7:9),나타나다(계17:10), 어떤 수준에 도달하다(딤전2:4; 딤후3:7)와 같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르다2 say
구약성경에서 ‘이르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몇 가지가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다바르'와 '아마르' 가 비교적많이 사용되었다. 다바르'는 말하다라는 기본 의미외에도 '선언하다, 명령하다, 약속하다, 위협하다' 와같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아마르' 역시 말하다라는 기본 의미 외에도 '혼잣말하다, 의도하다, 약속하다' 와 같은 여러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구약에서이르다는 그 주체가 하나님(또는 천사)이 될 때와 사람이 될 때로 나뉜다. 하나님이 될 때는 주로 명령(창1:28;출6:29;레16:2;민5:1;대상21:19)이나 예언(삼상3:13;왕하10:17;렘46:13;단4:23)을 의미하지만, 때로는 약속(창22:16;신1:21;대상17:10;사49:18)이나 십계명과 같은명령성의 선포(신5:22;9:10;10:4), 대답하다(삼상23:11),위로하다(학2:4;슥9:12), 맹세 또는 다짐하다(창8:21)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 말의 주체가사람이 될 때는 '말하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는데(창49:1;출5:1;민12:2;호1:10) 주로 선지자를 통한 하나님의말씀으로 선언이나 예언을 의미하는 용법으로 사용되었다(창49:16;렘10:11;14:17;겔36:22). 하지만 때로는 지시(신20:9)나 명령(수4:8), 부탁이나 권고(렘36:19)의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며, 하나님을 향한 불평이나 항의(출16:3), 질문(렘5:19)을 의미하기도 한다. 한편 이르는 현상이 말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적인 것일 수도 있는데 이때는 혼잣말을 하다(창 17:17), 속삭이다(시 14:1:31:1)라는 의미를 지닌다. 그밖에도 어떤 말을 전하거나(삼상8:10:시19:10) 격려 (사35:3)에 대한 표현으로 이 말이 사용되었다.
신약에서 '이르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가운데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단어는 '레고' 이다. 헬라어 '레고'는 말하다는 기본 의미를 포함하여 표현하다, 명령하다, 선포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레고' 에서 '말씀'을 의미하는 '로고스'가 파생되었다. 또한 이 말은 개역성경에서 '가로되' 또는 '가라사대' 로 번역되기도 한다. 신약에서는 ‘이르다'의 주체가 대부분 예수 그리스도로 나타난다. 이런 예수의 말씀은 주로 교훈이나 강론(마5:18;15:4,28), 명령(마9:9;17:9;막2:11;눅9:21) 또는 예언(마8:10;눅18:34;24:7;요1:51)을 나타내지만 대답(마21:24)이나 위로(행23:11)의 형식을 띠기도 한다. 요한복음에는 예수의 말씀을 강조하기 위한 '진실로 이르노니'라는 표현이 자주 나타나고 있으며(요1:15;6:26;8:34;13:16;21:18) 히브리서에서는 구약의 선포와 예언을 '일렀으되' 라는 말로 많이 인용하고 있다(히2:12;3:15;4:7).‘이르다'의 주체가 사람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다수 있는데 이때는 '말하다' 라는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나(마7:22;막16:7) 무엇을 알려줌(눅2:20; 행 9:6;22:10), 명령(눅15:22;요2:5), 권면(갈5:16)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내면적인 속삭임이나 혼잣말(눅12:19)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르브엘 Irpeel
가나안 땅에서 베냐민 지파에게 주어진 성읍 가운데 하나로(수 18:27), 기브온 북쪽에 위치한 오늘날의 ‘라파트’ 로 추측된다.
이르세메스 Ir-shemesh
가나안 땅에서 단 지파가 분배받은 성읍 가운데 하나로(수19:41), 벧세메스와 동일한 곳이다. <참조> 벧세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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