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설하다 plant
처음으로 세우거나 만들다. 에덴 동산을 만드신 하나님의 행위를 가리키는 상징적인 말로 사용되었다(창2:8, 공동번역 '마련하다', 새번역 '일구다').
창성 wealthy
일이 번성하고 잘되는 것을 의미한다(창24:35;전2:9;말3:15). <참조> 창대
창세 foundation of the world
세상을 처음으로 만듦. 세상의 시초. 이 말은 시간의 시작, 즉 천지 창조 때를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며(마13:35;24:21;눅11:50;롬1:20),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의 영원성을 설명하는 말로도사용되었다(마25:34;계13:8). 또한 '전에' 라는 말과 함께 사용되어 하나님의 예정과 그리스도의 선재를 가리키기도 하였다(요17:5,24;엡1:4;벧전1:20).
창세기 The Book of Genesis
창세기는 구약성경의 첫번째 책이며, 명칭에서 보여주듯 우주의 창조와 만물의 시작을 말해주는 책이다.
1. 명칭. 히브리 성경의 명칭은 '베레쉬트' 이며,이것은 '태초에' 라는 뜻으로, 책의 첫 구절의 첫 단어를 제목으로 하는 히브리 성경의 관례에 따라 붙여진것이다. 우리말 명칭인 '창세기' 는 70인역 성경의 명칭인 '게네시스'를 번역한 중국어 성경의 명칭을 그대로 차용한 것이다. 창세기의 저자에 대해서는 크게전통적 견해와 역사적 견해로 나뉘어진다.
2. 저자. 전통적 견해에 따르면 창세기, 출애굽기,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다섯 권을 모세오경으로 불러온 역사적 전통에 의거해 모세를 창세기의 저자로 인정한다. 이러한 전통은 구약 시대에서 뿐 아니라, 예수와 사도들, 그리고 초대 교회에 와서도 별다른 이견없이 받아들여져왔다. 모세오경은 흔히 율법서라고불리며, 또한 '모세의 율법' 으로도 불리우고 있다(느8:1). 특히 예수도 성경을 인용하면서 '모세와 모든 선지자'(눅24:25-27), '모세의 율법' (24:44)이라는 단어를사용함으로써 모세를 저자로 받아들이고 있다. 반면에 비판적 견해에 따르면, 창세기를 포함한 모세오경은 여러 가지 정황으로 미루어 볼 때 모세 한 사람의저술이 아닌 여러 사람의 저술을 후대에 와서 편집한것이라 본다.
3. 내용. 창세기는 전체 50장으로 이루어진 책이며, 그 내용은 원역사를 다루고 있는 전반부(1-11장)와족장들의 역사를 다루고 있는 후반부(12-50장)로 나누어진다. 원역사는 창조(1:1-2:25), 타락(3:1-3:24), 심판(홍수, 6:1-9:19), 바벨탑 사건(11:1-9) 등 4개의 중요한 사건을 중심으로 만물의 창조에서부터 여러 언어와 민족의 발생까지를 다루고 있다. 족장들의 역사 역시 아브라함(12:1-25:18), 이삭(25:19-26:35), 야곱(27:1-35:29),요셉(37:1-50:26) 등 네 사람의 족장을 중심으로 이스라엘 민족의 탄생을 다루고 있다. 다시 말해서 창세기는만물의 창조에서 시작하여 이스라엘이라는 한 민족으로 초점을 좁히면서 구체적인 개인의 삶과 민족의 삶속에 역사하는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을 그려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4. 신학과 특징. 창세기는 크게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모든 것의 기원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며, 다른 한 가지는 열 개에 달하는 각 계보를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창세기의 신학은무엇보다도 먼저 창조의 신학이다. 하나님이 천지를창조했다는 대명제로부터 시작하는(1:1) 창세기는 하나님은 창조주이고 인간은 피조물이며, 우주와 만물의 주인은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이고, 따라서 인간은그것을 잘 관리하고 보호할 책임을 지닌 청지기라는사실을 분명히 말해주고 있다(1:26-28;2:15,19). 하나님은 자연을 창조하신 후에도 보시기에 좋았다고 하심으로 자연도 역시 사랑하심을 보여주셨다(1:4,10,12,18,21,25,31). 그러나 인간의 죄 때문에 자연도 고통을 받고(3:17-18) 탄식하며 구원의 날을 기다리고 있다(롬8:20-22), 그러므로 창조 신학은 자연의 파괴와 훼손이인간의 책임이며,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위배되는 것임을 보여준다.
창세기에 나타난 또 다른 신학은 언약의 신학이다.이미 타락의 자리에서 구원을 약속하신(3:15) 하나님은 노아의 후손과(9:8-17), 아브라함(12:1-3;15:45;17:18), 이삭(26:2-5), 야곱(28:13-15;35:9-12)과 계속 언약을세우신다. 이 언약은 하나님은 다른 민족의 하나님이아닌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되고,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리라는 것으로(출19:5-6)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간의 관계를 확립하는 언약이고, 장차 그리스도와 교회와의 관계를 예표해 주는 언약이다. 창세기는 또한 이런 구속사적 언약을 통하여 인간을 향한 하나님은 사랑과 은혜를 잘 나타내고 있다.
창수 flood
강물이 불어서 넘치는 물. 성경에서는 불의와같은 것에 휩싸임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으며(삼하22:5;시18:4), 분이 터지는 것과(잠27:4), 신앙을 흔들어놓는 시련과 시험을(마7:25,27) 비유적으로 나타내는말로 사용하기도 했다(새번역 범람하는 물, 홍수' ).
'GOODWILL CHURCH > 성경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사전) 창조(물) / 창졸간 / 창질 / 창초 / 창포 (0) | 2022.11.04 |
---|---|
(성경사전) 창애 / 창옥 / 창일 / 창자 / 창작 (0) | 2022.11.04 |
(성경사전) 창녀 / 창대(하다) / 창백 / 창살 / 창상 (0) | 2022.11.04 |
(성경사전) 창1(문) / 창2 / 창고 / 창군 / 창기 (0) | 2022.11.04 |
(성경사전) 참소 / 참여(예)(하다) / 참집하다 / 참패 / 참혹 (0) | 2022.1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