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OMPANIES/Digital Nomad

자동차에서 끼이이익 소리가 나거나 따라라라라 소리가 날 때 해결방법

얼마전 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먼저는 가끔씩 엑셀을 밟을 때에 "따라라라라" 라는 소리가 났습니다.
그런데 계속 나는게 아니고 어쩌다가 나니까 확인이 어렵더라구요.

그러다가 갑자기 또 차에서 칠판을 긁는 듯한 "끼이이익"하는 소리가 났습니다.
브레이크를 꾹 밟아서 세우면 소리가 안나는데 그냥 갈 때에 소리가 나고 브레이크를 조금 밟으면 소리가 줄어들고 꾹 밟아서 차를 세우면 소리가 안났습니다.

결국 알아보니 "끼이이익" 소리는 브레이크 패드가 다 닳아서 나는 소리였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에 패드를 교체한 기억이 있거든요. 그래서 왠 또 패드?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 분이 있을수도 있는데요.
한번 잘 생각해보세요.
아마 그때 앞 바퀴나 뒷바퀴 중에 한쌍만 교체했을 수 있습니다.
이게 같이 닳는게 아니더라구요.
저도 자세히 생각해보니 앞바퀴만 바꾸었더라구요.
그래서 뒷바퀴 브레이크 패드를 바뀌니 멀쩡해졌습니다.

"따라라라" 하는 소리는 엔진에서 나는 소리 같았습니다.
그래서 걱정이 많았는데 의외로 간단히 해결되었습니다.
점검을 해보니 엔진오일 양이 얼마 없더라구요.
그래서 먼저 엔진오일을 바꾸고 계속 소리가 나면 또 대책을 세워보려고 했는데 다행히 소리가 잡혔습니다.

정리하면, "끼이이익"소리가 날 때에는 브레이크 패드를, 산발적으로 "따라라라" 소리가 날 때에는 엔진오일을 먼저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