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교회 설명서

교회생활 가이드 #7 성례란 무엇인가요?

 

 

 

 

□ 성례의 뜻


1. 하나님의 말씀과 신령한 영적 은사를 눈으로 볼 수 있는 기호로 나타내어 하나님의 약속을 우리 마음에 다시 한번 새기고

    그 언약을 더욱 확신하게 하기 위하여 정해주신 하나님의 은총의 외적 표상으로, 단지 귀나 눈으로만이 아니고 몸 전체로

    받아들이는 예식입니다.

2. 성례의 기원은 성경이 보여주는 대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것이므로, 비록 의식과 예절일지라도 사람만의 행사가

    아닌 그 예식 속에 하나님의 말씀이 역사적으로 살아있으며 예수께서 주재로서 주관하시는 예식입니다.

3. 구체적으로는 개인이면서 역대의 교회가 예수님으로부터 계승받아 내려온 교회의 예식입니다. 주님의 살과 피를 나누는 모든

    형제가 일체되는 지체임을 재확인하며 아멘하는 교회의 성례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성례는 교회의 기초가 됩니다.

 

 

 


 

□ 세례


1. 죄악 세상에서 성장한 죄인된 우리의 영혼은 물론, 육신까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것으로 삼으시는 예식입니다.

2. 그리스도와 함께 옛사람이 죽고 그리스도의 부활과 함께 새사람으로 사는 일을 믿음의 행위로 연결하는 예식입니다.

3. 죄의 사람을 벗어버리고 하나님을 받들며, 예수님께 충성하며 교회를 위한 사명을 가지고 의식적으로 굳게 다짐하는 예식입니다.

 

 


 

□ 성례 참여를 위한 준비단계


1. 입교 : 유아세례 교인으로서 만 15세 이상 되어 자신의 신앙에 대하여 그 부모의 신앙고백과 서약을 자기의 것으로 확인하고 입교 서약합니다.

2. 세례 : 등록 교인으로서 만 15세 이상 되어 자원하여 세례받기 원할 때 문답 후 서약하고 세례를 받게 됩니다.

3. 유아세례 : 부모가 모두 세례교인으로 그 자녀가 세례받기 원할 때 부모 문답 후 서약하고 유아에게 세례를 베풂니다.

4. 성례참여자 : 모든 세례교인이 참여합니다.

 

 


 

 

□ 교인의 자세


1. 가정에서 매일 예배드리는 일에 정성을 다합니다.

2. 자녀교육에 힘쓰되 신앙교육을 통하여 하나님의 자녀의 자세를 확립하고, 나아가 학교교육에 주의합니다.

3. 하나님의 뜻에 어김없는 선한 일에 힘씁니다.

4. 교우와의 화목을 위해 노력하며, 따뜻한 마음과 믿음으로 교회생활에 임합니다.

5. 교우 가정이 경사나 슬픈 일을 당하였을 때는 찾아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