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의 형성사

[말씀대장정] 마가복음편

 

04_Korean_Mark_Poster_001.png
4.74MB

마가복음 개요

 

마가복음 개론

저자 : 마가 요한
대상 :  초대 교회 전승에 따르면 로마에서 작성되어 특별히 핍박 중에 있는 로마의 그리스도인들을 1차 수신자로 하고 있음.
주요내용 : 하나님의 권위 있는 아들 및 고난 받는 종으로서의 예수님을 증거하는 복음서.

 

1장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 나옵니다. 마가복음은 복음서 중 제일 짧은 책으로 예수님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기록합니다. 족보도 따로 등장하지 않습니다. 세례요한의 이야기와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시험을 받으신 이야기, 갈릴리에서 제자를 부르시고 사역하신 이야기가 1장에 모두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2장

중풍병자를 고치시고 세리 레위를 제자로 부르십니다. 이 레위는 마태복음을 기록한 예수님의 제자 마태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금식과 안식일에 대해서도 바르게 가르치십니다. 

 

3장

예수님께서 많은 무리를 고치십니다. 서기관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친족들도 예수님의 정신이 온전치 않다고 생각하여 예수님께 나왔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성령의 역사를 귀신의 역사로 모독하는 사람들을 향하여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사하심을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가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4장

예수님께서는 비유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알려주십니다. 그리고 제자들과 함께 배를 타고 갈릴리 호수를 건너가셨는데, 예수님과 함께 있으면서도 광풍과 물결 때문에 두려워하는 제자들에게 어찌 믿음이 없느냐고 꾸짖으십니다. 

 

5장

예수님께서 거라사인의 지방에서 군대 귀신을 쫓아내십니다. 그런데 그 귀신들이 돼지 떼에 들어가 돼지들을 몰살시켜버립니다. 그러자 그 지방에 있는 사람들이 또다시 자신들의 재산에 손해가 있을까봐 예수님께 떠나시기를 간구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야이로의 딸을 살리시고 혈루증에 결린 여인도 고쳐주십니다. 

 

6장

예수님께서는 고향에서 배척을 당하셨습니다. 그래서 고향에서는 많은 기적을 행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여러 가지 기적을 보여주시며 사람들을 먹이시고 치유하셨습니다. 이렇게 예수님의 관심은 항상 재물이 아닌 사람들에게 있었습니다.

 

7장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자신들의 전통 때문에 하나님의 계명을 저버렸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들을 비판하시며 밖에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만든다고 말씀하십니다. 따라서 마음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합니다.  

 

8장

예수님께서는 떡 일곱 개와 생선 두어 마리로 4000명을 먹이십니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바리새인들과 헤롯의 누룩을 조심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누룩은 그들의 악한 생각과 교훈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자기 부인과 자기 희생의 제자도를 가르치십니다.

 

9장

예수님의 변화산 사건 이후 귀신들린 아이를 고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믿음이 없는 아이의 아버지와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예수님의 제자들이 길에서 서로 누가 크냐고 쟁론하자 예수님께서는 누구든지 높아지고자 하면 낮아질 것이라 말씀하십니다. 

 

10장

예수님께서는 이혼에 대해 가르치시며 율법에 대한 잘못된 해석을 바로잡아 주십니다. 그리고 예수님과 복음을 위해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머니나 아버지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현세에서 그 버린 것을 백 배나 받되 박해를 겸하여 받고, 내세에는 영생을 받을 것이라 말씀하십니다. 

 

11장

예수님께서는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십니다. 이 때에 무리들은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하며 예수님을 환대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성전에 들어가셔서 강도의 소굴이 되어버린 성전을 깨끗케 하시며 성전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말씀하셨습니다. 

 

12장

예수님께서는 세를 준 농부의 비유를 말씀하시며 유대인 지도자들을 비판하십니다. 그러자 사람들이 세금 문제, 부활 문제, 가장 큰 계명의 문제 등 어려운 질문들을 예수님께 던지지만 예수님께서는 지혜롭게 대답하십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가난한 중에서도 자기의 모든 소유를 하나님께 드린 과부를 칭찬하십니다.

 

13장

예수님께서는 재난과 환난이 있을 것을 말씀하십니다. 특별히 성도들은 예수님을 믿기 때문에 더욱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행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적과 기사가 아닌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야 합니다. 

 

14장

예수님께서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의 집에서 식사하실 때에 한 여인이 예수님께 향유를 붓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을텐데 왜 낭비를 하느냐며 여인을 비판합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그 여인이 예수님의 장례를 준비한 것이라 말씀하시며 오히려 그 여인의 행한 일도 복음과 함께 전파하라 말씀하십니다. 이후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유월절 만찬을 하신 후에 잡히십니다.

 

15장

대제사장들이 빌라도에게 예수님을 넘겨주었는데 빌라도는 무리를 만족하게 하고자 하여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도록 다시 넘겨줍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존경 받는 공회원이자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예수님의 시체를 무덤에 장사합니다. 

 

16장

안식 후 첫 날에 여인들이 예수님의 무덤에 갔다가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듣게 됩니다. 그런데 제자들은 막달라 마리아의 이야기와 두 제자의 이야기를 듣고도 믿지 않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열한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그들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고 복음전파의 사명을 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