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개론
저자 : 사도 요한
대상 : 헬라 세계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 및 이방인들.
주요내용 :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과 그를 믿을 때 생명을 얻게 됨을 증거.
1장
태초에 계신 말씀이신 예수님이 곧 하나님이심을 증거합니다. 세상이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나 세상은 그를 알지 못하였고 자기 땅에 왔으나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을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이처럼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인성을 강조한 앞의 세 복음서와는 달리 처음부터 예수님의 신성을 강조합니다.
2장
갈릴리 가나에서 열린 혼인 잔치에서 예수님은 물을 포도주로 바꾸는 표적을 행하십니다. 그리고 유월절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셔서 장사꾼들로 가득한 성전을 깨끗하게 하십니다.
3장
니고데모가 예수님을 찾아옵니다. 예수님께서는 니고데모에게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말씀하십니다.
4장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사마리아를 통과하여 갈릴리로 가십니다. 그때에 사마리아에서 남편이 많은 한 여인을 만나서 그 여인에게 자신이 메시야이심을 증언하십니다. 그리고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시는 표적을 나타내십니다.
5장
베데스다에 있는 38년 된 병자를 예수님께서 고쳐주십니다. 이 날이 안식일인데다가 예수님께서 자신을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시자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박해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성경을 연구하지만 정작 그 성경이 증언하는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하는 사람들을 비판하십니다.
6장
예수님께서는 오병이어로 오천 명을 먹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생명의 떡이라 말씀하시며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께서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다고 말씀하시며 사람들이 알아듣기 어려운 이야기를 하시자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떠납니다.
7장
예수님의 형제들도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유대인들도 예수님을 핍박하고 죽이려 하였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초막절에 은밀히 예루살렘에 가셔서 성전에서 가르치십니다. 초막절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기 17장의 사건(반석에서 물이 나옴)을 기념하여 매일 실로암 못에서 물을 길어 와 성전에서 물을 붓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의식이 이루어지고 있을 때에 영적 생수에 관한 말씀을 전하셨습니다.
8장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음행중에 잡힌 여자를 예수님께 끌고 와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묻습니다. 예수님께서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고 말씀하시자 다들 그냥 돌아갑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여인에게 죄를 용서 받았으니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렇게 하나님은 먼저 은혜를 베푸시고 우리에게 죄를 멀리하라 말씀하십니다.
9장
예수님께서는 날 때부터 맹인된 사람을 고치십니다. 제자들은 이 사람이 맹인된 것이 죄 때문이라고 생각했지만 예수님께서는 죄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함이라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이 맹인을 고친 것이 안식일이라는 사실 때문에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공격합니다.
10장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양의 문이요 선한 목자라고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또 예수님께서는 수전절에 예루살렘에서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가 자신이 하나님과 하나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러자 이에 분노한 유대인들이 돌을 들어 예수님을 치려하고 예수님은 그곳을 떠나십니다.
11장
예수님께 죽은 나사로를 살리십니다. 이때에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부활이요 생명이니 자신을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않을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놀라운 사건들이 일어나자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죽이려고 모의를 합니다.
12장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시기 약 일주일 전에 베다니로 가셨습니다. 거기서 나사로의 누이 마리아는 지극히 비싼 향유를 예수님의 발에 붓고 자신의 머리털로 그 발을 닦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의 환호를 받으며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십니다.
13장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셨습니다. 자신이 먼저 낮은 모습으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며 섬기셨습니다. 그리고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렇게 예수님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그리고 모범을 보이시며 제자들을 가르치셨습니다.
14장
예수님께서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에 가셔서 우리를 위해 거처를 마련하겠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님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하나님께로 갈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참 재미있는 것은 제자들이 예수님과 늘 함께 했지만 여전히 예수님을 잘 몰라서 하나님을 보여달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본 사람은 하나님을 본 것이라 말씀하십니다.
15장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참포도나무요 우리는 가지라고 말씀하십니다. 따라서 우리는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우리가 예수님 안에, 예수님이 우리 안에 거할 때에 많은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계명은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것이며 그때에 우리는 예수님의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16장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떠나야 보혜사 성령께서 오시기 때문에 자신이 떠나는 것이 제자들에게 더 유익하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조금 있으면 제자들이 예수님을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예수님을 보게 될 것이라 하시며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에 대하여 말씀을 하십니다.
17장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를 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이제 하나님 아버지께로 가십니다. 반면 예수님의 제자들은 이 세상에 남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러한 자신의 제자들이 이 세상에 속하지 않기를, 그리고 악에 빠지지 않기를 기도하십니다.
18장
예수님께서는 유다가 데려온 사람들에 의해 잡히십니다. 이때에 시몬 베드로가 칼로 말고의 귀를 베어버립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칼을 칼집에 꽂으라 하시며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마셔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빌라도에게 심문을 받으시고 베드로는 예수님을 부인합니다.
19장
빌라도는 예수님께 죄가 없음을 알고도 결국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도록 사람들에게 넘겨줍니다. 빌라도는 자신에게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을 권한이 있다고 생각했지만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이 그 권한을 주셨다고 말씀하십니다. 결국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고 아리마대 사람 요셉과 니고데모는 예수님의 시체를 새 무덤에 둡니다.
20장
안식 후 첫날 예수님이 부활하셨습니다. 막달라 마리아가 먼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납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나타나십니다. 이 복음서를 기록한 목적은 사람들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사람들이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입니다.
21장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신 후 디베랴 호수에서 물고기를 잡고 있던 제자들에게 나타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조반을 먹습니다. 그리고 베드로에게 예수님을 부인했을 때와 똑같이 세 번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라고 물으십니다. 그리고 베드로에게 "내 양을 치라, 먹이라" 말씀하십니다. 이렇게 예수님께서는 끝까지 찾아오시고 믿어주시고 맡겨주시고 회복시켜주시는 분이십니다.
'GOODWILL CHURCH > 성경의 형성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씀대장정] 로마서편 (0) | 2021.04.17 |
---|---|
[말씀대장정] 사도행전편 (0) | 2021.04.03 |
[말씀대장정] 누가복음편 (0) | 2021.03.11 |
[말씀대장정] 마가복음편 (0) | 2021.03.03 |
[말씀대장정] 마태복음편 (0) | 2021.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