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조직신학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 #52. 넷째, 다섯째, 여섯째 간구 (52/52)

질문104. 넷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답.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라는 넷째 간구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선물로서 이 세상의 좋은 것들을 풍성히 받고 그분의 축복을 누릴 수 있기를 구합니다.

 

질문105. 다섯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답.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라는 다섯째 간구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은혜로 하나님이 우리의 모든 죄를 값없이 용서해 주시기를 구합니다. 우리가 그렇게 간구할 용기를 얻는 것은 그분의 은혜로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진심으로 용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106. 여섯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답.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라는 여섯째 간구에서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지켜 주셔서 우리가 죄의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해주시고, 시험을 당할 때 우리를 돌보시며 건져 주시기를 구합니다. 

 

질문107. 주기도문의 결론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이 무엇입니까?

답.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이라는 주기도문의 결론은 우리가 기도할 때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용기를 얻고 나라와 권능과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며 찬양할 것을 가르칩니다. 또한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신다는 바람과 확신의 표시로 우리는 "아멘"이라고 합니다. 

 

 

해설.

 

우리

넷째 간구에서 '우리'라는 복수가 사용되었다. 이 간구는 홀로 하는 간구가 아니라 공동의 필요를 위해서, 상호의 책임감을 가지고, 동정하는 마음으로 기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용할 양식

일용할 양식은 우리가 이 땅에 있는 동안에 일시적으로 필요로 하는 모든 축복이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지식에는 한계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하나님의 지식이 필요하다(약 4:15; 딤전 4:4-5). 우리의 필요에는 모든 영적인 은혜가 포함된다(엡 6:11-12). 우리의 필요는 절대적이고 지속적이다. 그래서 매일 간구해야 한다. 하나님의 약속은 지속적이며 풍성한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가 없다면 우리는 삶을 지속할 수 없으며, 은혜 안에서 자랄 수도 없고, 유혹에 대해 저항할 수도 없고, 봉사를 할 수도 없다. 하지만 은혜가 있다면 우리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시 19:13; 요 15:5).

 

용서에 대한 간구

다섯째 간구는 넷째 간구와 연결되어 있다. 우리는 죄의 힘 아래에 있으며, 오염된 상태이기 때문에 일용할 양식을 위해 기도하는 것과 같이 매일 용서가 필요하다(시 130:3; 마 3:11; 롬 6:16; 히 12:8). 또한 우리는 죄인으로서 하나님 앞에 무가치한 자들이기 때문에 매일의 용서가 필요하다(사 6:5). 우리는 죄로 인해 자격이 없는 자들이기 때문에 반드시 그리스도의 은혜를 증거해야 하고(고후 5:9), 은혜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끼쳐야 한다(딤전 1:15).

 

다른 사람을 용서

우리가 서로 용서해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하나님 나라의 법이기 때문이다(마 5:44, 6:14). 그리고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연합되어 있으며, 교회의 회원 간에는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고전 12:25, 27). 우리는 계속적으로 다른 사람을 공격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공격을 받는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넘치는 빚을 용서해 주셨고, 서로 사랑하라고 명령하셨다(마 18:27, 33-35).

이 기도에서 우리가 다른 사람을 용서해 준 것이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용서받는 근거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다른 사람을 용서해 주는 것은 은혜의 증거이며 효과이다. 하나님의 용서는 항상 완전하다. 그러나 우리의 용서는 언제나 불완전하고, 주저하며, 부분적이다. 따라서 하나님이 우리를 용서해 주셨다면 우리는 반드시 다른 사람을 용서하고자 해야 한다(요일 1:9-10, 3:14).

 

유혹으로부터 건짐

여섯째 간구도 다섯째 간구와 연결되어 있다. 우리는 계속해서 유혹을 받는다. 그래서 죄의 유혹으로부터 건짐을 받기 위해 기도해야 한다(마 26:41). 우리는 매일 유혹을 받을 때 우리의 연약함을 깨닫고, 실패해 죄를 짓지 않도록 기도해야 한다(시 39:10-13; 눅 22:40).

죄의 유혹은 세상과 마귀와 육신으로부터 받는다. 유혹의 힘이 강하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께 유혹으로부터 지켜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이 간구가 함축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받는 유혹도 하나님의 조정하심 아래에 있으며, 우리를 유혹하는 자는 결국에는 망한다는 것이다(계 20:2).

 

주기도문의 결론

주기도문의 결론은 이 모든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이는 오직 하나님뿐이시라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기도 응답의 근거가 결코 없다는 것을 확실히 하는 것이다. 모든 능력이 하나님께 있으며(마 28:18), 그분의 영광을 위해 목적이 있는 것이다(롬 9:23).

그래서 우리는 어린아이와 같이 계속해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고, 우리가 가는 순례의 길에서 실망하지 말고, 하나님 나라의 진전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또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영원토록 다스려 주시기를 기도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의 기도를 하나님이 들어주시기를 간절히 소망해야 한다(렘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