욤 이론(Yom-Theory)
성경은 천지 창조가 6일 동안 즉 여섯 '날'(day) 만에 되었다고 말한다. '날'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원어는 '욤'이다. 그런데 이 날의 길이가 현재의 날과 같이 24시간인가 아닌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세 가지 견해가 있다.
1. 창조 기사의 날은 24시간이 아니라, 길이를 알 수 없는 장구한 시대를 가리킨다는 시대설(요세푸스, 오리겐).
2. 현재의 길이와 동일한 24시간이라는 일자설(칼빈, 루터).
3. 제 4일에야 비로소 태양이 생겼다는 사실에 착안, 전 3일은 시대이고 후 3일은 일자라는 혼합설(어거스틴, 바빙크).
물론 창조 기사가 창조 사건 전체에 대한 과학적 세부 묘사를 생략하고 있으며, 또한 인간의 제한된 지식으로는 전 우주의 창조 원리에 대한 세부 지식을 완전히 알 수는 없으므로 독단적 결론은 금물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중 일자설의 유력한 증거로서 성경적 내증과 과학적 외증을 들 수 있다.
(1) 성경 해석의 원칙상 먼저 특별히 비유나 상징적으로 쓰였다는 문학적 증거가 없는 한 모든 단어는 문자 그대로 해석되어야 한다. 또한 출 20:8-11의 안식일 규정도 이를 지지한다. 하나님은 거기서 24시간을 하루로 하는 일간의 노동 후 24시간 하루는 안식일로 규정하고 있다. 즉 안식일 하루와 일간의 기간 중 각 하루가 똑같은 길이의 24시간씩이다. 이 말은 하나님의 일간의 창조 사건과 하루의 안식에서 유래된 한 주간의 길이가 창조 사건 때의 그것과 특별히 다르다는 증거가 없고 오히려 같다고 보아야 할 정황적 근거가 되기 때문에 창조 기사의 날 길이도 24시간일 것이라는 추론이다.
(2)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라는 말은 태양이 창조된 일부터가 아니라 이미 첫날부터 보이고 있다. 또 사실 밤 · 낮의 구별은 태양 때문이 아니라 지구의 자전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3절에서는 이미 첫날부터 태양에 의한 빛 이전에 하나님께서 빛 발산 현상을 만드셨음을 보여 준다. 즉 태양 빛 이전에 이미 빛이 있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태양만을 빛의 근원으로 생각하나 과학적으로 태양 빛은 빛의 한 부분일 뿐이다. 따라서 제 4일 이전에도 하나님이 3절에서 창조한 빛의 비추심과 지구의 자전으로 밤 · 낮의 순환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일간의 창조 기사 전체에 걸쳐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라는 문장이 동일하게 반복되는 것으로 보아서 일간의 기간은 모두 같고 그것은 지구가 한번 자전하는 시간 즉 24시간이라는 결론이 가장 타당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조 사건은 전능하신 초월자 하나님의 행동으로서 인간의 경험적이며 과학적인 탑구의 한계 밖에 놓여 있는 사건이다. 따라서 신앙인은 창조 기사를 연구할 때에 무엇보다 겸허한 신앙적 자세가 요청된다.
(그랜드주석 창세기 p.209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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