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찬양 악보 및 해설

새찬송가 614장 얼마나 아프셨나 - 악보 및 해설

조용기 목사는 1936년 2월 14일 경남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에서 부친 조두천 씨와 모친 김복선 여사의 5남 4녀 중 맏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한학․유교․불교철학에 해박한 부친으로부터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부산 동래 중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지만 부친이 민의원 선거에 낙선하여 가세가 기울자 기술자가 되려고 부산 공업고등학교에 진학하였다. 그런데 마침 그 학교 근처에 미군 부대가 있어서 미군 병사들에게 영어를 배울 수 있었고, 교장 선생님과 부대장간의 통역을 맡기도 하였다. 병약했던 그는 병석에서도 영어 사전을 외우고 교과서를 독파하며 삶의 의지를 불 태웠다.
그러던 어느 날 병 문안을 온 누나의 친구를 통해 복음을 듣고 예수님을 영접하게 되었다. 병이 호전되지 않자 공기가 맑은 고향 진장에 내려가 휴양을 하면서 부산으로 통원치료를 받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미국인 켄 타이즈 선교사가 부산의 한 거리에서 인도하던 천막 부흥성회에 참석하여 은혜를 받게 되었다. 그 후 타이즈 선교사의 통역을 돕기도 하며 많은 기독교 서적을 탐독하면서 기독교의 진리를 조금씩 깨닫게 되었다.
그러나 분명한 확신이 없어 신앙적으로 갈등하다가 간절한 마음으로 금식기도를 하게 되었다. 금식기도를 하던 어느 날 밤, 찬란한 광채 속에 나타나신 예수님을 환상 중에 만나게 되었고, 성령충만의 체험을 하게 되었다. 신학을 공부하기 위해 1956년 서울에 올라와 순복음신학교에 수석으로 입학하였다. 그는 바로 여기에서 후에 목회의 동역자요, 장모가 된 최자실 목사를 만나게 되었다.
작사자 김성혜(1942~ )는 이화여자대학교 음대 및 동 대학원 졸업하고, 강남대학교 신학과․Bethesda Christian University․N.Y. Manhattan School of Music․Oral Roberts University (명예 음악박사)․호서대학교 명예신학박사로서, 호서대학교 사회교육원장․예술대학장․한세대학교 대학원장․부총장을 역임하고 총장이 되었다. 저서로는, 성가합창곡집(1~5집)․복음성가․영한대조 복음찬송가․'Open Wide Your Mouth and I Will Fill It'․「大大張口 大大充滿」외에도 많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