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Christianity

교육, 전도, 치유예배 - 현대예배

지침

(1) 현대예배(Modern Worship 또는 Contemporary Worship)는 기존의 예배를 전통예배라고 부름에 따라 붙여진 명칭으로, 청년예배나 구도자예배처럼 복음성가와 자유로운 현대문화와 예술적 표현을 다양하게 포함하는 예배를 말한다. 

(2) 현대예배도 예배의 사중구조(하나님의 임재로 들어감 - 말씀을 들음 - 감사로 응답 - 흩어짐)를 유지한다. 

(3) 현대예배는 예술적 표현에 있어서 다양한 장르를 수용한다. 즉, 예배공간의 구조와 배치, 색의 조화와 상징과 사인의 사용, 기도문과 성경봉독, 설교에서 문학과 드라마의 접목, 성례전에서 멀티미디어의 효율적인 사용, 예배 춤의 도입 등이다. 

(4) 현대예배는 CCM과 같은 음악은 물론이고 미술, 음향, 조명, 멀티미디어를 통해 적극적으로 사용하는데, 다른 한편으로 교회력이나 성찬처럼 전통적 요소들을 소중히 여겨 역사적 교회와의 연대감을 유지한다.

(5) 현대예배가 자유롭고 자발적인 분위기를 유지하면서도 예배 인도자에 의해 좌우되는 산만하고 경박한 예배의 위험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순서와 진행에 있어서 예전적 예배보다 더욱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6) 스크린 사용에 있어서 스크린의 위치와 크기, 내용의 범위와 한계, 전문성과 예술성을 점검한다.

(7) 복음성가의 선택과 사용에 있어서 회중의 음악적 성향과 연령뿐 아니라 교회력이나 계절과의 일치에 대해서도 점검한다. 

 

 

- 예배순서 (1) - 

 

찬양 - 악기 연주 - 맡은이

 

환영인사 - 인도자

 

* 사도신경 또는 니케아 신경 - 다함께

 

찬송 - 다함께

(이때의 찬양은 가능한 찬송가 중에서 택하여 기존의 주일예배와 연계한다.)

 

교회의 기도 - 이웃을 위한 기도 시간 - 맡은이

 

찬양단의 영상 또는 스킷 드라마 - 맡은이

 

메시지 - 맡은이

 

초청 - 맡은이

 

봉헌 - 다함께

 

축도와 파송 - 인도자

 

 

- 예배순서 (2) - 

 

모임 Gathering

예배 시작 10~15분 전부터 다음의 순서들 중에서 개교회의 상황에 맞게 필요한 순서를 선택하여 진행한다.

비공식적인 찬양

오르간 서곡

독주 악기

비공식적인 인사

광고

환영의 말씀

조용한 묵상기도

 

예배를 여는 시간 Opening Acts of Worship

입례송

(오르간, 피아노, 신시사이저, 밴드, 트럼펫, 플루트와 같은 악기로 반주할 수 있고, 또는 배너와 춤과 함께 찬양팀의 행렬도 가능하다.)

인사

(예배인도자가 "오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우리 모두와 함께하시기를 바랍니다."라고 인사한다.)

임재의 기도

(예배에 임재하신 하나님을 인식하고 감사하는 기도다.)

찬양

(회중을 바깥 뜰에서 성전 안을 거쳐 지성소로 인도하는 경배 찬송을 부른다.)

죄의 고백과 용서

(기도문을 함께 읽을 수도 있고, 즉흥적인 기도나 침묵의 기도로 행할 수 있는데, 찬양의 형태로 할 수도 있다.)

조명의 기도 또는 찬양

(입례의 시간을 마감하고 말씀의 예전으로 들어가는 통로다. 설교의 주제는 이 기도에서 표현하거나 또는 성령을 따라 부르는 신령한 노래로 부를 수 있다.)

 

말씀의 예전 Proclamation of the Word

성경봉독

(봉독자가 연극, 드라마, 이야기로 전달할 수 있다.)

설교

말씀에 대한 응답

(회중은 사도신경으로 응답, 미리 준비된 회중들로 간증하는 시간, 찬송의 응답, 영접이나 헌신의 결단을 원하는 자를 앞으로 초대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말씀에 대해 응답한다.)

회중의 기도

(4-5명씩 소그룹으로 하는 그룹기도, 인도자가 "이 시간은 ...를 위해서 기도합시다."라고 말하면 회중이 다같이 통성으로 또는 침묵으로 하는 간구기도, 인도자가 기도문을 한 줄 읽으면 회중은 그 다음 줄을 읽든지, 또는 "주여, 우리 기도를 들으소서."라고 하거나 다른 적절한 말로 응답하는 연도기도<Litany Prayers>를 드린다. 모든 기도들은 고백과 용서의 목회기도로 끝맺을 수 있다.)

평화 인사의 교환

(회중은 악수를 하든지 포옹을 하면서 "주의 평안을 빕니다."라고 말한다.)

헌금

(헌금을 드리는 동안 찬양팀의 준비된 찬양을 한다. 성찬 순서가 있다면 이때 떡과 잔을 앞으로 가지고 나올 수 있다. 물론 앞에 미리 진열할 수도 있다.)

 

파송의 예전 Sending

축도

폐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