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의 형성사

[말씀대장정]잠언

32_Korean_Proverbs_Poster_001.png
3.75MB

 

 

1-3장

잠언의 편찬 목적과 핵심 주제를 밝히고 있습니다. 특별히 자녀에게 주는 부모의 훈계가 나오며 지혜가 외칠 때에 그 책망을 듣고 돌이키라고 말합니다. 

지혜를 추구하면 유익을 얻게 될 것이라 말합니다. 지혜가 우리를 선한 자의 길로 행하게 하며 의인을 길을 지키실 것입니다. 

범사에 하나님을 인정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길을 인도하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에 그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진주보다 귀한 지혜를 사모하며 선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4-6장

지혜를 추구하고 그 법을 떠나지 말아야 합니다. 의인의 길은 돋는 햇살 같아서 크게 빛나지만 악인의 길은 어둠 같아서 걸려 넘어져도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합니다.

음녀의 입술은 꿀을 떨어뜨리나 나중은 쑥 같이 쓰고 두 날 가진 칼 같이 날카롭습니다. 따라서 음행을 멀리해야 합니다.

지혜자는 보증과 담보, 게으름, 불량한 삶, 간음과 음행을 늘 조심하고 경계해야 합니다. 

 

7-9장

지혜와 명철을 가까이 하면 음녀를 멀리할 수 있습니다. 어리석은 자들은 음녀의 길로 치우쳐 스올의 길, 사망의 방으로 내려갑니다.

지혜는 정금이나 진주보다 귀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악을 미워하는 것입니다. 이 지혜는 만세 전부터, 태초부터, 땅이 생기기 전부터 있었으며 지혜를 얻는 자는 생명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얻을 것입니다. 

지혜는 지금도 끊임 없이 어리석은 자에게 와서 생명을 얻으라고 이야기합니다. 거만한 자를 징계하면 능욕을 받지만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하면 그가 사랑할 것입니다. 

 

10-12장

지혜로운 의인과 어리석은 악인의 삶을 대조 제시하는 총 삼백 칠십 오 개의 금언들이 시작됩니다. 의를 따르며 부지런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 길로 행하고 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속이는 것을 미워하시며 공평을 원하십니다. 악인은 입으로 그의 이웃을 망하게 하지만 의인은 그의 지식으로 구원을 얻습니다.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해지며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해질 것입니다. 

훈계를 좋아하는 자는 지식을 좋아하지만 징계를 싫어하는 자는 짐승과 같습니다. 의인에게는 어떤 재앙도 임하지 아니하나 악인에게는 앙화가 가득합니다.

 

13-15장

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생명을 보전하고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합니다.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게 됩니다. 

정직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는데 이것은 생명의 샘이라서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합니다.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크게 명철하여도 마음이 조급한 자는 어리석음을 나타냅니다. 

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아냅니다. 여호와는 악인을 멀리 하시고 의인의 기도를 들으십니다.  

 

16-18장

적은 소득이 공의를 겸하면 많은 소득이 불의를 겸한 것보다 낫습니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이십니다. 선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이 됩니다.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지만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십니다. 누구든지 악으로 선을 갚으면 악이 그 집을 떠나지 않습니다. 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냉철한 자는 명철합니다.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이기에 의인은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습니다. 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얻고 지혜로운 자의 귀는 지식을 구합니다. 

 

19-21장

지혜를 얻는 자는 자기 영혼을 사랑하고 명철을 지키는 자는 복을 얻게 됩니다. 계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지키거니와 자기의 행실을 삼가지 아니하는 자는 죽을 것입니다. 

다툼을 멀리 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광이 됩니다. 온전하게 행하는 자가 의인이며 그의 후손이 복을 받게 됩니다. 비록 아이라도 자기의 동작으로 자기 품행이 청결한 여부와 정직한 여부를 나타냅니다.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여호와는 마음을 감찰하십니다.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합니다. 

 

22-24장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않습니다. 이익을 얻으려고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자와 부자에게 주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입니다. 

술 취하고 음식을 탐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며 잠 자기를 즐겨 하는 자는 헤어진 옷을 입을 것입니다. 아버지에게 청종하고 늙은 어머니를 경히 여기면 안됩니다. 

악인의 형통함을 부러워하지 말고 함께 있으려고 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원수가 넘어질 때에 즐거워하지 말며 그가 엎드러질 때에 마음에 기뻐하지 말아야 합니다. 

 

25-27장

이웃과 다투어도 변론만 하고 남의 은밀한 일은 누설하지 말아야 합니다.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 쟁반에 금 사과와 같습니다. 원수에게 음식을 주고 물을 준다면 여호와께서 갚아주실 것입니다.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보다 미련한 자에게 오히려 희망이 있습니다. 게으른 자는 그 손을 그릇에 넣고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합니다. 

우리는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아야 합니다.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합니다.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듯이 사람이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합니다. 

 

28-31장

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합니다. 사람이 귀를 돌려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합니다. 

의인이 많아지면 백성이 즐거워하고 악인이 권세를 잡으면 백성이 탄식합니다.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다 순전하며 하나님은 그를 의지하는 자의 방패이십니다.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은 칭찬을 받을 것입니다. 

 

 

 

'GOODWILL CHURCH > 성경의 형성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씀대장정]아가  (0) 2022.04.02
[말씀대장정]전도서  (0) 2022.03.30
[말씀대장정]시편  (0) 2022.03.04
[말씀대장정]욥기편  (0) 2022.02.18
[말씀대장정]에스더편  (0) 2022.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