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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갓삼 / 갓지파 / 강

갓삼(Gazzam)

바벨론 포로에서 스룹바벨의 인도로 예루살렘에 귀환환 사람 가운데 하나로서, 느디님 자손의 조상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성경에는 에스라 2:48과 느헤미야 7:51에서 언급되었다. 

 

갓지파(tribe of Gad)

야곱의 일곱번째 아들 갓에게서 시작된 자손을 일컫는 말이다. 광야에서 처음으로 인구조사를 하였을 때 이 지파에서 군인으로 될 수 있는 장정이 45,650녕이었고, 제2차 인구조사에서는 40,500인이었다(민 1:24-25; 26:15-18). 광야 생활 초기에 이 지파의 족장은 르우엘의 아들 엘리아삽이었다(민 2:14). 이스라엘 사람들이 진을 칠 때에 갓 지파는 르우벤 지파에게 포함되어서 회막의 남쪽에 자리잡았다(민 2:10-14). 가나안 정착 시기에 갓 지파는 가나안 사람들을 모두 몰아낼 때까지 싸운다는 것을 조건으로 요단 동쪽을 분깃으로 받았다(민 32:21-32). 이 땅은 목축에 적합한 곳으로서(민 32:1-4), 도피성 가운데 하나인 길르앗 라못이 그 영지 안에 있었다. 모세는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의 성읍들과 그 땅을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 그리고 므낫세 반 지파에게 주었고(민 32:33), 갓 지파는 그곳에 디본과 아로엘을 건축하였다(민 32:34).

왕정시대에는 여러 차례 시련을 겪기도 하였고 모압 왕 메사에 의해 이 지역이 많이 상실되었으며, 다메섹과 아람의 공격을 받기도 하였다(왕하 10:33; 대상 5:18-22). 북왕국 말기에는 갓 지파 자손 므나헴이 왕위에 오리기도 했다(왕하 15:14). 그러나 왕국의 멸망과 함께 갓 지파는 르우벤, 므낫세 반 지파와 더불어 앗수르 왕에게 사로잡혀 앗수르로 옮겨졌고(대상 5:26), 그 후에 암몬 사람들이 갓 지파의 영토를 점령하였다(렘 49:1). 갓 지파는 영토가 회복된 후에 다시 분깃을 얻었다(겔 48:27). 요한계시록에는 이스라엘의 인맞은 자 144,000명 가운데 12,000명이 갓 지파에 속한 사람이라고 하였다(계 7:5).

 

강(river)

넓고 길게 흐르는 내를 일컫는 말이다. 성경에 언급되어 있는 강 가운데서 대표적인 것으로는 유브라데 강(창 15:18; 신 1:7), 나일 강(창 41:1; 출 1:22), 티그리스 강(단 12:5-7), 요단 강(막 1:5) 등이 있고 이외에도 아하와, 그발, 기혼, 힛데겔, 얍복, 기손, 애굽 강들이 나타나 있다. 이러한 강들은 대체로 지리적 경계가 되고 있으며(수 1:4; 왕상 4:21), 관개시설, 목욕(출 2:5), 교통수단(사 18:2), 식수(출 7:18), 방어수단(나 3:8), 치료(왕하 5:10), 신 현현 장소(창 32:22-28), 세례 주는 장소(마 3:6), 기도처(행 16:13) 등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용례 외에도 '강'은 상징적인 의미로 더 중요하게 쓰여졌다. 강은 하나님이 주신 복, 즉 풍성함, 평화, 안전, 기쁨 등을 상징한다(시 36:8; 46:4; 65:9; 사 32:3; 33:21; 겔 47:5). 뿐만 아니라 강은 하나님의 능력을 드러내는 수단으로도 사용되었는데, 하나님께서는 강물의 양을 늘이거나 줄임으로써 사람들에 대한 축복과 심판을 행하셨다(욥 14:1; 시 65:9; 사 19:5; 66:12). 따라서 '정의'는 하수에 비유되었고(암 5:24), 하나님의 축복은 '생명수의 강'에 비유되었다(계 22:1). 바울은 그의 전도 여행 중에 강에서 겪은 위험들을 언급하기도 하였다(고후 11:26).

한편 이 말은 특별히 요한계시록에서 중요한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 사도 요한의 환상 가운데서 보면,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불자 횃불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 강들의 삼분의 일과 여러 물샘에 떨어졌고(계 8:10), 그 천사가 대접을 강과 물 근원에 쏟자 물이 피로 변하는 장면이 언급되는데(16:4), 이 환상은 로마 제국의 파멸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요한은 강을 생명에 대한 상징으로 계속 묘사하고 있다. 그는 새 예루살렘의 근본이 생명수 강에 있음을 알았고, 그 강이 궁극적으로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로부터 흘러 나오는 것임을 인식하였다(계 22:1-2). 따라서 새예루살렘성의 강은 죽음을 맛보지 않도록 물을 공급하는 근원이요, 구원받은 자들이 장차 천국에서 누릴 축복을 상징하는 것으로 언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