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violence)
본인의 의사를 무시하고 우격으로 따르게 함. 이 말은 초대교회에서 대제사장과 가두개인들이 사도들을 시기하여 잡아 가두는 상황에서도 백성들을 두려워하여 자기들 뜻대로 사도들을 다루지 못하였다는 사실을 기록한 곳에서 언급되었다(행 5:26). 또한 바울이 아그립바 왕 앞에서 심문을 받을 때 자신이 겪은 체험과 핍박한 사실을 진술하는 과정에서 이 단어를 사용하였다(행 26:11).
강청/-하다(persistence)
이 단어는 무리하게 청하다라는 의미이다. 성경에서는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하여 누군가에게 강한 어조로 조르거나 부탁하는 어투로 나타난다. 엘리야의 승천 후에 선지자의 생도들이 엘리야의 육신을 찾겠다고 엘리사에게 간청한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왕하 2:17). 또한 예수께서 한밤중에 친구에게 가서 떡을 달라고 요청하는 사람을 비유로 하여 기도에 관한 교훈을 가르칠 때에도 이 말이 사용되었다(눅 11:8, 공동번역 '귀찮게 졸라대다').
강탈(robbery)
'남의 것을 강제로 빼앗는 것'을 이르는 말이며, '늑탈' 또는 '약탈'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이 단어는 전쟁 및 폭력과 결부되어 쓰였고,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행위로 언급되었다(사 61:8).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죄악으로 인해 그들로 하여금 강탈당하게 하시지만,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순종할 경우에는 그들을 외부의 강탈로부터 보호해 주실 뿐만 아니라(시 89:22) 강탈한 자를 심판하심으로써 보응하신다(사 17:14). 이처럼 이 단어는 주로 하나님께 대한 순종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쓰여졌다. <참조> 노략, 늑탈
강퍅하다(harden)
'성미가 깔깔하고 고집이 센 것', '괴퍅하고 융통성이 없는 것'을 뜻한다. 이 말의 히브리어 원어는 '마음을 굳세게 하다', '강하게 하다' 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이 말은 마음이 굳은 상태, 완고함, 냉담, 무감각, 무능하여 이해하지 못하는 것 등을 가리키는 말로 쓰여지고 있다. 성경에 언급된 이 단어의 주체는 인간과 하나님이다. 먼저 이 말은 인간이 하나님께 대하여 행하는 반역적인 태도를 나타낸다(대하 36:13; 시 95:8; 히 3:8; 4:7). 모세는 이 단어로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한 이스라엘의 반역을 규정지었다(신 9:27). 예레미야는 하나님께 대하여 순종하지 않고 그들 자신의 계획과 그들의 악한 마음의 완고함에 따라 행동하는 이스라엘에 관해서 말할 때 이 단어를 사용하였다(렘 7:24; 9:14; 11:8).
한편 '강퍅하다'는 말은 이와는 반대로 하나님의 목적이나 구속 행위의 관점과 관련하여서 하나님의 계획된 행위로도 사용되었다. 즉, 하나님께서는 원하시는 자를 강퍅하게 만들기도 하신다(신 2:30; 수 11:20; 사 63:17). 이 단어의 두 가지 모순되는 듯한 표현의 두드러진 예는 출애굽에서 보여지는 애굽 왕 바로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즉 바로는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강퍅하게 하여 히브리 민족의 상황이나 탄원을 외면하기도 하지만(출 8:14; 삼상 6:6), 하나님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퍅케 하셨기 때문에 출애굽을 허락하겠다는 약속을 거듭 번복하였다(출 4:21; 7:13; 9:12; 10:20). 따라서 바로는 하나님께서 주관하시는 구원 역사의 섭리를 고집스럽게 거부하였던 것이다. 결국 이 단어는 인간의 입장에서 하나님에 대한 자유와 책임(시 95:8; 히 3:8)을, 그리고 하나님의 입장에서 인간에 대한 절대적인 주권을 동시에 내포한 말이라고 할 수 있다(롬 9:18). 이 말이 공동번역에서는 '완강하다, 완고하다, 완악하다'로 번역되어 있다.
강포(violence)
'완강하고 포악스러움', '우악스럽고 사나움'의 뜻이다. 이 단어는 격렬하고 강력하며 파괴적인 행위로써 종종 다른 사람을 침해하거나 폭행, 강간하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구약에서 이 말은 주로 부유하며 권력을 가진 자들이 사기와 강압으로 가난한 자나 고아, 과부, 나그네의 소유를 빼앗는 행위를 가리켰다(잠 16:19; 렘 6:7; 51:46; 겔 7:23; 12:19; 미 6:12; 눅 3:14). 이러한 행위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것 가운데 하나였으며, 하나님의 심판을 초래하는 것이었다. 실제로 노아 홍수의 원인 중에 이것이 포함되어 있다(창 6:11,13). 또한 이 말은 개인이나 민족의 무자비한 대적들과 관련하여서 사용되기도 하였다(시 54:3; 86:14; 사 13:11; 겔 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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