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금향로 / 금홀 / 급거 / 급속 / 급절하다

금향로(golden censer)

향을 피우는 조그만 화로로서 금으로 만들어졌으며 지성소에 보관되었다(히9:4). 이것은 태워진 향이 연기가 되어 하늘로 올라가듯이 그리스도의 중보사역 역시 하나님 앞에 상달될 수 있는 거룩하고 아름다운 것임을 상징한다(참고. 출30:1;37:25-28).

 

금홀(golden sceptre)

조복을 입고 조현할 때에 오른손에 쥐던 금으로 만든 패. 에스더 4:11에서 사용되었다. 금홀은 고대 앗수르나 바벨론 왕들이 단장, 지휘봉 등으로 사용하기 위해 들고 다녔던 막대이다. 고대 페르시아의 수도 페르세폴리스의 조각품들을 보면 끝으로 갈수록 점점 가늘게 되어 있는 긴 봉을 들고 있는 제왕의 모습을 볼 수 있다(공동번역 '금 지팡이'). 

 

급거(hastly)

'갑자기', '썩 급하게'. 잠언 25:8에서 '급거히 나가서 다투지 말라'(새번역 '급하게 소송하지 말아라')는 교훈에 사용되었다.

 

급속(quickly)

몹시 급하고 빠르다는 뜻으로, 조급한 말이나 행동(잠19:2), 부를 얻기 위해 서두르는 것과 연관되어 쓰였다(잠28:22).

 

급절하다(make haste)

매우 급하게 바싹 닥치는 것, 속히 움직이는 것을 뜻하는 말로 하나님께서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은 돌을 믿는 자는 '급절하게 되지 아니 하리로다'(사28:16, 공동번역 '마음 든든하리라', 새번역 '불안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말씀에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