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노적가리 / 노정 / 노중 / 노질하는 배 / 노하

노적가리(heap of grain)

추수를 마친 곡식 더미를 한 곳에 쌓아놓은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성경에서는 룻기에서 나타나는데 시어머니 나오미의 지혜로 룻이 보아스에게 청혼할 때 타작마당의 노적가리 옆에서 이 일이 이루어졌다고 기록하고 있다(룻3:7, 공동번역 '보리가리', 새번역 '낟가리'). 

 

노정(journey)

일정한 곳으로부터 다른 일정한 곳에 이르는 거리나 또는 여행의 경로를 일컫는 말이다. 원래 이 말은 '천막의 말뚝을 뽑다', '천막을 거두다'라는 뜻의 '나사'에서 파생된 것으로 어떤 과정이나 경로를 단계별로 점진적으로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아마도 가나안 정복 이전에 광야에서 천막 생활을 하며 이리저리 떠돌아 다녔던 초기 히브리인들의 생활 배경에서 비롯된 듯하다. 이 말은 민수기에서 특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애굽에서 출발하여 가나안으로 진행하는 이스라엘의 여정을 점진적으로 나타내는 말로 주로 쓰이고 있다(출17:1;민33:1-2). 

 

노중(on the way)

길 가운데 혹은 여행을 하고 있는 도중이라는 뜻(창45:24;수22:6;왕하10:12). 

 

노질하는 배(galley with oars)

고대에 사용되었던 배의 한 형태. 돛을 달고 항해하는 배는 비교적 규모가 큰 것이고, 노질하는 배는 돛단배에 비해 작은 것이다. 성경에서는 이사야서의 메시야 왕국에 관한 예언에서 그 기록을 찾아볼 수 있다. 여기에서 배의 의미는 전쟁, 즉 침략자의 함선을 의미한다. 이사야는 메시야의 왕국에는 평화로운 넓은 하수나 강이 있고, 거기에는 '노젓는 작은 배'도 돛을 단 '큰 배'도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사33:17-24). 

 

노하(Nohah)

베냐민의 넷째 아들(대상8:2). 야곱이 애굽으로 이끌고 간 사람들 목록에 이름이 언급되지 않았다(창4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