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동참 / 동철 / 동침 / 동트다 / 동편

동참(companion)

이사야 63:9에 나타나는 이 단어의 문자적 의미는 '그들의 모든 고통이 자신에게 고통이다'라는 뜻으로서 이에 정확히 해당되는 원어는 없다.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이 당하는 고난을 직접 당하시는 분이시다. 한편, 신약에서 이 단어는 요한이 계시록을 쓸 때 자신을 예수의 나라에 동참하는(새번역 '더불어 참여한') 자로 소개할 때 사용되었다(1:9).

 

동철(brass and iron)

문자적으로는 동과 철, 즉 구리와 쇠를 일컫는 말이나 일반적으로 모든 철금속을 통칭하여 지칭할 때 사용된다. 가인의 후손인 두발가인은 금속을 이용하여 각양 날카로운 기계를 만들었다(창4:22). 여기서 기계는 무기로 해석되기도 한다. 

 

동침(lie with)

부부 또는 남녀가 한 자리에서 함께 잠. 정상적인 부부의 동침은 축복이었으나(삼상1:19-20), 비정상적인 동침은 해악이 됨을 성경은 밝혀주고 있다. 아브라함과 하갈의 동침(창16:2,4), 롯의 두 딸이 저지른 아비와의 동침은(19:33-35) 이스라엘의 지속적인 비극의 씨앗이 되었다. 반면 요셉은 순결하지 않은 동침을 거부함으로써 하나님의 복을 받은 사례가 있었다(창39:7이하).

율법은 정혼하지 않은 처녀를 꾀어 동침했으면 아내로 삼아야 했고(출22:16), 남녀가 동침하여 설정하였거든 둘 다 물로 몸을 씻어야 하고(레15:18), 유출하는 여인과 동침하여 그 불결에 전염되면 7일 동안 부정하였다(24절). 그밖에 계모(20:11), 자부(12절), 경도하는 여인(18절), 백숙모(20절), 남편 아닌 남자(민5:20-21)와 동침하면 죽임을 당하였다. 성경에서는 동침의 또다른 관용적 표현으로 '여자(남자)를 알다'라는 말을 쓰고 있는데, 이것은 남자와 여자가 서로 깊은 체험적 관계 속에서 서로를 알게 됨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헬라어 원어의 의미가 이에 해당된다. 요셉은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태된 것을 알고 아들을 낳기까지 마리아와 동침하지 않았다(마1:25).

 

동트다(dawn)

태양이 떠오르며, 아침이 시작됨. 욥기3:9에는 동트는 과정을 새벽별이 사그라져 가는 단계, 태양이 뜨기 전의 어두운 단계, 태양이 보이는 단계의 세 단계로 묘사한다. 일반적으로 동이 트는 것은 희망을 상징하는데, 이곳에서 욥은 그 희망조차도 절망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자신의 고통을 노래하고 있다. 이외에도 성경에는 동틀때를 배경으로 하는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는데,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할 때(창19:15), 사울이 사무엘에게 기름부음을 받은 때(삼상9:26;10:1), 강간당한 레위인의 첩이 주인의 집에 엎드릴 때(삿19:26;눅1:78) 등이 바로 동틀 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것은 한 사건이 마감되고 새로운 사건이 시작되는 것을 암시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동편

<보라> 동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