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오기(swan)
따오기과의 새로 산간의 연못이나 무논에서 살며 해오라기 비슷한데 몸이 희고, 검은 부리는 밑으로 굽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는 극히 드문 새로서, 여물닭 뿐만 아니라 흰 눈썹 뜸부기와 큰물닭까지 포함하는 약 200여종의 흰 눈썹 뜸부기류 가운데 하나이다. 이 새들은 짧은 날개, 적당히 긴 다리와 발가락, 약간 위로 찢어진 꼬리를 갖고 있다. 성경에서는 식용이 금지된 새로 언급되어 있다(레11:18;신14:16).
딱지(scab)
다쳐서 상하였거나 또는 헌데가 난 자리에 피나 진물, 고름이 나와 말라 붙은 조각을 말한다. '문지르다', '쏟아내다'란 뜻에서 유래된 말로 피부에서 떨어진 비듬같은 부스러기를 가리킨다. 성경에서는 문중병에 관한 규정에서 나타나는데(레13:2), 사람의 피부에 딱지가 앉거나 색점이 생기면 제사장에게 가서 그곳을 보이고 그것이 일반 피부병인지 문동병인지를 판단 받았다(2-8절). 이사야서에서는 예루살렘 여인들의 타락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을 의미하기도 한다(사3:17).
딸(daughter)
여자 자식, 또는 여자 후손을 가리키는 말로, 이스라엘에서 딸은 결혼 전까지는 아버지의 재산이었다(출21:7). 딸은 아들보다 덜 중요하게 생각되었지만 아이를 낳는 일과 노동력 때문에 가치있는 존재로 여겨지기도 했다(창24:15;29:9;출20:10). 결혼할 때는 신부의 몸값이 신부의 아버지에게 지불되어야 했고, 때로는 신부의 지참금으로 주어지기도 하였다(창31:15). 딸을 낳은 산모는 아들을 낳았을 때보다 두 배의 기간 동안 부정하다고 여겼다. 딸들은 아버지와 함께 종교적인 축제에 참여했으며, 아들이 없는 경우 딸에게 상속권이 주어졌고, 그 딸들은 같은 지파의 남자와 결혼해야만 그 상속이 유효하였다(민27:1-11;36:1-12).
'딸'이라는 말은 때로 지명과 결부되어 그 성읍의 주민이나 한 국가를 의인화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딸 시온'이라는 표현은 시온에 사는 주민들의 집합체를 의미하는 말로 예루살렘, 이스라엘을 시적으로 표현한 것이다(시9:14;렘4:31). '딸 내 백성'이라는 표현은(렘8:19,21;14:17;애2:11)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자식처럼 사랑한다는 것을 인격화해서 부르는 표현이다.
신약에서도 딸은 여식(눅2:36), 먼 후손(13:16), 어떤 도시나 그 도시의 주민(마21:5;요12:15)을 가리킨다. 예수께서는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는 여자가 예수의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받겠다는 그녀의 믿음을 보시고 그녀를 향해 애정의 표시로 '딸'이라고 칭하여 부르셨다(미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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