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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멈추다 / 멍에 / 메1 / 메2 / 메고가다(오다)

멈추다(withhold)

움직이거나 하던 일을 그치는 것, 눈이나 비가 내리다가 그치는 것을 뜻하는 말로, 레아는 넷째 아들 유다를 낳고 생산이 멈췄으며(창29:35;30:9), 하나님께서는 자기에게로 돌아오지 않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회개시키고자 추수하기 전에 비를 멈추게 하여 가뭄이 들게 하였으나 그래도 돌아오지 않았다고 경고하셨다(암4:7). 하박국은 아얄론 골짜기에 해가 멈추었던 일을 기억하고 '하나님의 권능의 무기인 날으는 살의 빛과 번쩍이는 창의 광채로 인해 해와 달이 그 처소에 멈추었다'(합3:11)고 노래하였다. 

 

멍에(yoke)

짐을 끄는 동물들 즉 소나 말의 목에 얹어 쟁기나 수레 또는 무거운 짐을 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든 나무틀을 말한다. 네 개의 구멍을 낸 횡목에(참고. 레 26:13;겔34:27) 두 마리의 동물의 목을 넣게 한 후, 둘이 한 짝이 되어 짐을 끌게 하였는데 이때 멍에를 같이 메는 두 마리의 소를 '한 겨리 소'라고 칭하였다(삼상11:7;왕상19:19;눅14:19). 대개의 경우 소는 한 겨리씩 짝지어 일을 시켰지만 때로는 끄는 힘을 더욱 강력하게 하기 위해 네 마리가 함께 끌기도 하였다. 원칙적으로 힘의 차이가 있는 다른 종류의 동물을 한 멍에에 매는 것은 금지되어 있었다(신22:10). 

멍에는 상징적으로 압제(신28:48;사9:4)나 고역(왕상12:4), 예속 상태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었으며, 종이나 노예(갈5:1;딤전6:1)에게도 사용되었는데 이들에게는 나무나 쇠로 만들어진 멍에가 씌워졌다. 이삭은 축복받기 원하는 에서에게 "너는 네 아우를 섬길 것이며 네가 매임을 벗을 때에는 그 멍에를 네 목에서 떨쳐 버리리라"고 말하였다(창27:40). '멍에를 꺾는 것', 멍에를 풀어주거나 깨뜨리는 것은 노예나 종속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 구원을 상징하였다(레26:13;사9:4;14:25;58:6;렘28:2;겔34:27). 멍에는 이스라엘의 어리석은 결속 관계를 상징하기도 하여, 죄악의 멍에(애1:14)나 율법의 제한(행15:10)을 가리켜 쓰이기도 했다. 이 멍에는 여호와에 의해 메워지기도 하고 풀려지기도 하는데 실제로 예레미야는 "사람이 젊었을 때에 멍에를 메는 것이 좋으니 혼자 앉아서 잠잠할 것은 주께서 그것을 메우셨음이라"(애3:27-28)고 말했으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사랑의 줄로 이끌고 '그 목에서 멍에를 벗기는 자같이 되셨다'(호11:4)고 말씀하셨다. 

한편 신약에서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멍에는 쉬운 것이었다(마11:29-30). 또 바울은 불신자와의 결혼을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는 것"으로 표현하였고(고후6:14), 복음의 동역자를 가리켜 '멍에를 같이한 자'라고 칭하였다(빌4:3). 

 

메1(hill)

'산'을 가리키는 말로, 예레미야 선지자는 유다의 죄를 지적하면서 '그들의 자녀가 높은 메 위 푸른 나무 곁에 있는 그 단들과 아세라들을 생각하도다'라고 표현하였다(렘17:2).

 

메2(hammer)

어떤 물건을 치거나 박을 때 쓰는 나무나 쇠로 만든 방망이. 히브리어 원어상 '꿰뚫는다'는 뜻의 동사에서 온 말인데, 대장장이들이 우상을 만들 때 사용한 도구로 사용되었다(사44:12). 

 

메고가다/-오다(carry/bring)

물건을 어깨에 지고 운반하는 것을 의미한다(창47:30;50:25;레10:4;사49:22). 신약성경에서는 병자 등이 예수(막2:3;6:55;눅5:18-19)나 베드로(행5:15)에게 이끌려 오는 것을 가리켜 쓰여졌다. 이사야는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회복시키실 때 "민족들이 네 딸들을 어깨에 메고 올 것이라"(사49:22)고 예언하였다. 아나니아와 삽비라는 베드로 앞에서 밭을 판 돈을 속였기 때문에 죽었고, 사람들이 그들의 시신을 메고 나가 장사하였다(행5:6,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