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footman
걸음으로 걸어가는 것, 또는 걸어가는 사람. 출애굽 때 이스라엘은 유다 외에 보행하는 장정만 60만이었는데 (출12:37), 보행하는 사람들의 계수에 든 부류는 장정들뿐이었다. 따라서 보행자라고 할 때는 장정 또는(민11:21) 일반적인 사람을 가리켰다(렘12:5).
보혜사 Comforter
'파라클레토스'는 전치사 '파라' (곁에)와 동사 '칼레오' (부르다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명사로서, 문자적인 의미는 도움을 주기 위하여 '누군가의 곁으로 부름받은 자' 이다. 이 말은 법적인 조력자, 변호사 등을 가리키는 것으로 법정에서 사용되었으며, 위로자, 상담자 혹은 친구의 뜻을 가지고 있다. 보혜사는 성부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보낸 성령을 가리키는데(요15:26), 저는 진리의 영으로 세상은 보혜사를 볼 수도, 알 수도 없지만 성도들은 알 수 있다. 보혜사 성령은 또한 성도들 속에 거하신다(요14:16-17). 보혜사는 예수께서 승천하신 후 강림하셨으며, 그는 와서 죄와의와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신다(요16:7-8), 한편 보혜사가 성령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여진다. 그것은 요한복음 14:16에서 '또 다른 보혜사'라는 말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이 문맥에서 가리키는 성령 말고도 다른 보혜사가 있음을 암시하며, 이 말은 결국 예수 그리스도 자신도 보혜사임을 가리킨다(롬 8:34;요일2:1). <참조> 성령, 건자
보호/-하다 keep
약한 것을 잘 돌보아 지킴, 성경에서 보호는 근본적으로 구약의 언약 백성과 신약의 구원받은 성도들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말이다(신32:10;사42:6;유24절). 보호에 있어서 주체자는 하나님일 때도 있고, 사람일 때도 있지만 대부분 주체자는 하나님이시며, 그 대상은 사람으로 나타난다. 이런 경우, 보호는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지켜주심을 의미하지만(출23:20;시 16:1;34:20;사42:6때로는 감싸고 키워주시는 양육(신32:10)이나 보살핌(신33:12), 어떤 성읍이나 그 거민을 지키심(사31.5), 그리고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지 않음(시37:28) 등을 의미한다.
또한 나라나 국가가 보호의 대상이 될 때는 원수로부터 구해내어 태평성세를 누리게 되는 것(대하32:22)을 의미하였다. 그리고 안식처 또는 피난처를 찾는 것을 ‘보호받으려는 것'으로 표현하기도 하였다(룻2:12). 하지만 보호의 주체와 대상이 모두 인간일 때는 어떤 도움이나(롬16:2) 경호(삼상26:15) 또는 편을 드는 것(행7:24) 등을 의미하며, 왕이 스스로 자신의 왕위를 지켜나가는 것을 가리킬 때 사용되기도 하였다(잠 20:28). 그 외에도 밭 따위를 적들로부터 지키는 것을 가리킬 때 사용되었다(대상11:14).
보화 treasure
일반적으로 보물과 화폐를 함께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지만(잠1:13;사45:3;겔27:12), 이사야서에서는 우상숭배자들이 여호와의 날에 받을 심판에서 그들의인본주의적인 황금만능주의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었다(사2:7). 신약에서는 상대적으로 최상급의 귀함을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었는데, 가령 그리스도 안에 있는 지혜와 지식의 귀함이나(골2:3) 감추인 보화 비유에서 천국 복음의 진리를 상징하는 것(마13:44)으로 사용되었다. 그 외에도 영생을 얻을 자의 물질관에 대한교훈에서 구제를 위해 물질을 사용할 때 주어지는 하늘의 상급을 의미하기도 하였다(막10:21).
복
<보라> 축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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